성막기구와 제사용품
출애굽기 30:1-38
사람을 만나는 일에도 예의와 절차를 갖추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존경할 사람이나 권위의 자리에 있는 사람을 만날 때에 그렇습니다. 그것을 잘 지키는 것이 서로의 관계를 유익하게 합니다. 하물며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예의와 절차가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 성경에, 성막에 비치할 기구와 제사에 필요한 용품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분향할 제단을 만들라 하셨습니다. 분향 제단은 속죄소 맞은편, 증거궤 앞에 있는 휘장 밖에 두라고 하셨습니다. 아론은 아침에 등잔을 살피러 오면 향을 사르고, 저녁에 등잔불을 켤 때도 향을 피워야 했습니다. 대대로 이 규례를 지키되, 정해주신 향 외에 다른 향을 사르지 말라 하셨습니다. 오늘날에는 성도의 기도를 하나님이 향으로 받으신다고 했습니다(계5:8), 날마다 기도의 향을 올려 드려야 하겠습니다.
출 30:1 "너는 분향단을 만들되,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라... 30:6 너는 분향단을 증거궤 앞, 곧 증거판을 덮고 있는 속죄판 앞, 휘장 정면에 놓아 두어라. 거기 그 속죄판에서 내가 너를 만날 것이다. 30:7 아론은 그 분향단 위에다가 향기로운 향을 피워야 하는데, 매일 아침 그가 등을 손질할 때마다 향을 피워야 하고, 30:8 저녁때에 등불을 켤 때에도 향을 피워야 한다. 이것이 너희가 대대로 계속하여 주 앞에서 피워야 하는 향이다.
또 성막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세금을 바치도록 했습니다. 이것을 ‘생명의 속전’이라 했습니다. 목숨을 구원해주신 하나님께 마땅히 감사를 드리고, 질병이 없게 하라고 했습니다. 스무 살 이상인 사람은 누구든지 반세겔을 드리면 되었습니다. 부자라고 더 내지 말고, 가난하다고 덜 내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사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고 감사해야 하겠습니다. 목숨 값을 드리라고 하신 것처럼, 우리가 드리는 헌금에는 감사와 함께 내 생명을 대신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출 30:1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0:12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를 세어 인구를 조사할 때에, 그들은 각자 자기 목숨 값으로 속전을 주에게 바쳐야 한다. 그래야만 인구를 조사할 때에, 그들에게 재앙이 미치지 않을 것이다. 30:13 인구 조사를 받는 사람은 누구나 성소의 세겔로 반 세겔을 내야 한다.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다. 이 반 세겔은 주에게 올리는 예물이다.
놋으로 물두멍도 만들라 하셨습니다. 그것을 성막과 번제단 사이에 두고, 물을 담아 두라 하셨습니다. 아론과 아들들이 성막에 들어갈 때, 반드시 손과 발을 씻어 깨끗이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래야 죽지 않는다 하셨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항상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나아가야 합니다.
출 30:17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0:18 "너는 물두멍과 그 받침을 놋쇠로 만들어서, 씻는 데 쓰게 하여라. 너는 그것을 회막과 제단 사이에 놓고, 거기에 물을 담아라. 30:19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물로 그들의 손과 발을 씻을 것이다. 30:20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물로 씻어야 죽지 않는다. 그들이 나 주에게 제물을 살라 바치려고 제단으로 가까이 갈 때에도, 그렇게 해야 한다.
또 가장 좋은 향품들을 가져다가 올리브 기름과 섞어서 거룩한 기름을 만들라 하셨습니다. 그것을 성막과 언약궤에 바르고, 각종 기구들에도 바르게 했습니다. 기구들이 기름으로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아론과 아들들에게도 기름을 발라서 거룩하게 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이 되게 하라 하셨습니다. 이것은 사람이나 기구를 거룩히 구별할 때만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사람 몸에 붓지 말며, 다른 방법으로 기름을 만들지도 말라 하셨습니다. 거룩한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날마다 성령으로 기름부으심을 받을 때, 거룩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출 30:22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0:23 "너는 제일 좋은 향품을 취하되, 순수한 몰약을 오백 세겔, 향기로운 육계를 그 절반인 이백오십 세겔, 향기로운 향초 줄기를 이백오십 세겔, 30:24 계피를 오백 세겔, 이렇게 성소 세겔로 취하고, 올리브 기름 한 힌을 취하여라. 30:25 너는 향을 제조하는 법을 따라 이 모든 것을 잘 섞어서, 성별하는 기름을 만들어라. 이것이 성별하는 기름이 될 것이다.
그리고 소합향 나감향 풍자향의 향품을 가져다가, 유향을 섞어 향을 만들라 하셨습니다.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소금을 쳐서 성결케 하도록 했습니다. 이것을 하나님께 드릴 향으로만 만들고, 사람을 위해서는 같은 방법으로 만들지 말라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지만, 또한 구별됨을 분명히 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향을 드리고, 생명 값을 드리라 하셨습니다. 물두멍에서 손발을 씻어 정결하게 해야 했습니다. 기름으로 거룩하게 하고, 항상 최고 품질의 향을 준비하라 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주신 은혜의 수단들을 감사하며, 말씀대로 준행하고,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께 나아가는 은혜의 수단들을 축복해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