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번제단과 성막 뜰 제작

은혜바다로 2021. 4. 7. 23:04

출애굽기 38:1-31

 

교회를 건축하고 나면 봉헌할 때, 건축 보고를 합니다. 대지나 건물의 총 면적을 말하고, 빠지지 않고 보고하는 것이 공사비 보고입니다. 총 금액이 얼마이며, 헌금이 얼마이며, 기타 비용들이 얼마인지 등을 보고합니다.

 

오늘 성경에, 성막 뜰에 있는 기구들을 제작하는 말씀과, 성막 제작에 들어간 물자와 분량들이 어느 정도인지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브살렐은 성막뜰에 비치할 번제단을 만들었습니다. 조각목으로 네모 반듯하게 만들고 놋으로 쌌습니다. 번제단은 하나님께 희생제물을 불로 태워 바치는 곳으로, 성소 앞에 위치했습니다. 훗날에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자신을 화목제물로 단번에 드리셔서, 우리 죄를 대속해 주셨습니다. 또 브살렐은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었습니다. 제사장들이 제사의식을 하기 전에 손과 발을 씻으며 자신을 정결케 하는 곳이었습니다. 이와같이 죄인인 인간은 물과 성령으로 씻고, 예수님 화목제물의 공로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38:1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번제단을 만들었는데, 그 길이가 다섯 자요 너비가 다섯 자인 네모난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그 높이는 석 자로 하였다. 38:2 번제단의 네 모퉁이에 뿔을 하나씩 만들어 붙이고, 그 뿔과 제단을 하나로 잇게 하고, 거기에 놋쇠를 입혔다. 38:3 번제단의 모든 기구, 곧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놋으로 만들었다. 38:4 제단에 쓸 그물을 놋쇠로 만들고, 제단 가장자리 밑에 달아서, 제단의 중간에까지 이르게 하였다. 38:5 놋그물의 네 모퉁이에, 채를 끼우는 데 쓸 고리 네 개를 부어 만들었다. 38:6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고, 거기에 놋쇠를 입혔다.

 

또 브살렐은 성막 주위로 울타리를 쳐서 성막 뜰을 만들었습니다. 사람이나 짐승이 울타리를 넘지 못하도록 하고, 문을 만들어서 문으로만 들어가며 나오며 하도록 했습니다.

 

38:9 그는 성막 뜰을 두르는 울타리를 만들었는데, 가는 실로 짠 모시 휘장으로 울타리를 둘렀다. 그 남쪽 휘장은 백 자로 하였다. 38:10 휘장을 칠 기둥 스무 개와 그 밑받침 스무 개를 놋쇠로 만들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고리를 은으로 만들었다. 38:11 북쪽에도 마찬가지로, 백 자가 되는 휘장을 치고, 기둥 스무 개와 밑받침 스무 개를 놋쇠로 만들고, 기둥의 갈고리와 고리를 은으로 만들었다.

 

이렇게해서 성막 제작을 완성하고 마치게 되었습니다. 성막 제작에 사용된 물자를 결산하니 다음과 같았습니다. 모세의 명령을 따라,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계산해서 보고했습니다. 금이 약 1,200kg, 은이 약 3,420kg, 놋이 약 2,407kg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금과 은은 이스라엘 백성 중 20세 이상의 성인 603,550명이 드린 성소의 속전으로 충당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감동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헌신과 충성이 아름다운 역사를 이루고, 하나님이 임재하실 성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38:24 성소 건축비로 든 금 곧 흔들어 바친 금은 모두 성소 세겔로 이십구 달란트 칠백삼십 세겔이다. 38:25 인구 조사의 대상이 된 회중이 바친 은은 성소의 세겔로 백 달란트 천칠백칠십오 세겔이다. 38:26 스무 살이 넘어서 인구 조사의 대상이 된 사람이 모두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므로, 한 사람당 성소 세겔로 반 세겔 곧 한 베가씩 낸 셈이다.

 

성막은 처음에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계시하신 일이었습니다. 설계자, 고안자는 하나님이셨습니다. 그것을 모세에게 지시하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세우신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불러서 지시했습니다.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모세의 명령대로 성막을 제작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하나님이 모세에게 지시하신 대로 성막이 만들어졌습니다. 과연 하나님이 임재하실 성소가 되고 영광이 빛이 났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준행하면, 그 일이 하나님이 임재하시고 역사하실 자리가 됩니다.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길 바라는 기도가 우리에게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성막에 드린 헌물과 재료들을 결산할 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백성들에게는 기쁨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드린 헌신과 헌금들이 하나님 앞에 영광이 되고, 은혜와 축복이 되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말씀하신 대로 행하고 하나님의 임재를 누리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