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완성과 하나님의 임재
출애굽기 40:1-38
성도들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일을 준행하고 났을 때, 특별한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맡기신 일을 다 이루었다는 기쁨입니다. 더 좋은 것은 그때에 하나님께서 더욱 함께 하십니다. 하나님은 순종하는 곳에 더욱 임재하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성경에, 모세가 하나님의 지시대로 성막을 세우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성들이 성막의 모든 기구들을 만들었을 때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성막을 세울 날짜와 기구들의 위치와 순서까지 말씀해 주셨습니다. 첫째 달 초하루에 세우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명령하셨습니다. “언약궤를 성막안에 두고, 궤 앞에 휘장을 치라. 그런 다음 진설병 상을 들여놓고, 기구들을 잘 차려 놓아라. 등잔대를 들여놓고 등잔불을 켜라. 분향단을 언약궤 앞에 놓고, 성막 입구에 휘장을 치라. 번제단을 성막 입구에 놓아라. 물동이를 성막과 번제단 사이에 놓고 물을 채우라. 성막 둘레에 휘장을 쳐서 뜰을 만들고, 뜰 입구에도 휘장을 치라.” 그런 다음 특별한 기름을 가져다가 성막과 모든 기구에 발라 거룩하게 하라 하셨습니다. 아론과 아들들을 데려다가 물로 씻기고, 거룩한 옷을 입히고 기름을 발라, 거룩하게 하도록 했습니다. 그들이 거룩한 제사장의 직임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성막의 모든 기구도, 섬기는 사람도, 모두 거룩하게 하라 하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그대로 모두 준행했습니다. 모세와 백성들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했다는 말씀이 7번이나 나옵니다. 그만큼 온전하게 준행했다는 뜻입니다.
출 40:1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40:2 "너는 첫째 달 초하루에 성막 곧 회막을 세워라. 40:3 그리고 거기에 증거궤를 들여놓고, 휘장을 쳐서, 그 궤를 가려라. 40:4 또 너는 상을 가져다가 격식대로 차려 놓고, 등잔대를 가져다가 그 위에 등잔불을 올려놓아라. 40:5 또 금 분향단을 증거궤 앞에 놓고, 성막 어귀에 휘장을 달아라. 40:6 번제단은 성막 곧 회막 어귀 앞에 가져다 놓아라. 40:7 회막과 제단 사이에는 물두멍을 놓고, 거기에 물을 채워라. 40:8 회막 주위로 울타리를 만들고, 거기에 휘장을 치고, 동쪽 울타리에다 낸 정문에는 막을 드리워라.
그렇게 말씀하신 대로 성막을 다 세우고 났을 때, 구름이 성막을 덮고,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게 나타났습니다. 모세가 성막에 들어갈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하나님의 생각과 말씀대로 준행한 곳에, 하나님은 기쁨으로 충만하게 임재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하나님의 구름이 성막 위에서 떠오르면 백성들이 이동하고, 구름이 떠오르지 않으면 백성들도 행진을 멈추었습니다. 낮에는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는 것을 백성들이 행진하는 길에서 눈으로 보았습니다. 순종의 축복은 마음으로 믿는 하나님의 영광을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출 40:34 그 때에 구름이 회막을 덮고, 주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찼다. 40:35 모세는, 회막에 구름이 머물고, 주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찼으므로, 거기에 들어갈 수 없었다. 40:36 이스라엘 자손은 구름이 성막에서 걷히면 진을 거두어 가지고 떠났다. 40:37 그러나 구름이 걷히지 않으면, 걷힐 때까지 떠나지 않았다. 40:38 그들이 길을 가는 동안에, 낮에는 주님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구름 가운데 불이 있어서, 이스라엘 온 자손의 눈 앞을 밝혀 주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말씀과 통치가 그대로 이루어지는 나라입니다. 불평하고 원망하던 백성들이 모세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준행하니, 그곳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이 구름과 영광으로 친히 임재하셨습니다. 에덴동산에서 범죄하고 추방되며 단절되었던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가, 함께 동거하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이 일은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성막을 완성했을 때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오셔서 동거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지금은 주님을 영접한 자에게 성령을 보내셔서, 동거하며 동행하고 계십니다. 다만 역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준행할 때, 기쁨으로 더욱 임재하십니다. 인간의 거역으로 하나님의 거룩이 손상되었고, 순종으로 다시 영광을 얻으시기 때문에, 하나님은 순종하는 곳에서 영광을 보여 주십니다. 모세와 백성들이 하나님 말씀대로 준행하고 하나님의 구름과 불로 인도하심을 받았듯이, 우리도 말씀대로 준행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 말씀대로 준행하고 하나님의 임재와 영광을 누리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