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나팔 신호와 행진

은혜바다로 2021. 6. 16. 11:30

민수기 10:1-36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인도하시기를 기뻐하십니다. 백성들이 언제, 어떻게, 어떤 일을 행해야 할지 가르쳐 주기를 원하십니다. 백성들은 그 하나님과 동행하며 나아갈 때, 가장 안전하고 복된 길로 갈 수 있습니다.

 

오늘 성경에, 하나님은 모세에게 은 나팔 두 개를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그 넓은 광야에서, 2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언제, 어떻게 움직이고 행진해야 할지, 신호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두 나팔을 한꺼번에 불면, 온 백성들이 모이고, 나팔을 하나만 불면 지도자들만 모이라는 신호였습니다. 두 나팔을 한 번만 불면, 동쪽에 진을 친 지파들이 이동하고, 두 번째로 나팔을 불면 남쪽에 진을 친 지파들이 이동했습니다. 적들이 공격해 와서 싸울 때에도 나팔을 불라 했습니다. 하나님이 기억하시고 원수에게서 구원해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기쁜 날이나, 절기나, 초하루에도 나팔을 불고,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드릴 때도 나팔을 불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기억하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실 것이라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나팔 신호로서 백성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약속을 맺으셨습니다.

 

10: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0:2 "너는 은나팔 두 개를 만들되 은을 두드려서 만들어라. 그것들은 네가 회중을 불러모을 때와 진을 출발시킬 때에 필요한 것들이다. 10:3 두 개를 한꺼번에 길게 불면, 모든 회중이 회막 어귀에 모여 너에게로 나올 것이다. 10:4 그러나 하나만 길게 불면, 지휘관들, 곧 이스라엘의 천부장들만이 너에게로 나올 것이다. 10:5 그러나 나팔을 짧게 급히 불면, 동쪽에 진을 친 부대들이 진을 뜬다. 10:6 두 번째로 짧게 불면, 남쪽에 진을 친 부대들이 진을 뜬다. 진을 뜰 때에는 나팔을 이렇게 짧게 불어라. 10:7 총회를 소집할 때에는 나팔을 길게 불어야 한다. 짧게 불어서는 안 된다. 10:8 나팔은 아론의 혈통을 이어받은 제사장들만이 불 수 있다. 이것은 너희가 대대로 길이 지킬 율례이다.

 

드디어 출애굽 제2220일에, 성막에서 여호와의 구름이 떠올랐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1년 동안 머물렀던 시내광야에서 출발했습니다. 맨 앞에 하나님의 법궤가 앞장섰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지시해 주신 대로 유다, 잇사갈, 스블론 지파가 제1대로 행진했습니다. 그 뒤를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이 성막을 메고 행진했습니다. 그 뒤를 르우벤, 시므온, 갓 지파가 제2대로 행진했습니다. 그 뒤에는 고핫자손이 성물을 메고 뒤따랐습니다. 그 뒤에는 나머지 지파들이 역시 제3, 4대로 행진했습니다. 한 민족의 대이동이 이렇게 하나님 말씀대로, 질서있게 가나안 땅을 향해 출발했습니다.

 

10:11 제 이년 둘째 달, 그 달 이십일에 증거궤가 보관된 그 성막에서 비로소 구름이 걷혔다. 10:12 이스라엘 자손은, 시내 광야를 떠나서 구름이 바란 광야에 머물 때까지, 여러 곳을 거쳐 행군을 계속하였다. 10:13 이것은 주님께서 모세를 시켜 지시하신 명령을 따라서 한 첫 번째 행군이었다. 10:14 맨 앞에는 유다 자손이 진의 부대기를 앞세우고, 부대별로 정렬하여 출발하였다. 유다 부대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 이끌었고, 10:15 뒤이어 따라나선 잇사갈 자손 지파 부대는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 이끌었고, 10:16 그 다음에 나선 스불론 자손 지파 부대는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 이끌었다. 10:17 뒤따라 성막 운반을 맡은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이 성막을 걷어 가지고 출발하였다.

 

그들이 시내산에서 떠나 3일 길을 가는 동안, 하나님의 법궤가 앞서가며 갈 길을 인도했습니다. 하나님은 구름 기둥으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법궤가 이동할 때 모세는, ‘하나님이여 일어나셔서 대적들을 흩으시고, 주 앞에서 물러가게 하옵소서기도하고, 궤가 쉴 때에는 여호와여 종들에게 돌아오소서하고 기도했습니다. 동행하시는 하나님 앞에 모세도 매 순간 기도하고 의지하며 동행했습니다.

 

10:33 그들은 주님의 산을 떠나 사흘 길을 갔다. 주님의 언약궤를 앞세우고 사흘 길을 가면서, 쉴 곳을 찾았다. 10:34 낮이 되어 그들이 진을 떠날 때면, 주님의 구름이 그들 위를 덮어 주었다. 10:35 궤가 떠날 때에 모세가 외쳤다. "주님, 일어나십시오. 주님의 원수들을 흩으십시오.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을 주님 앞에서 쫓으십시오."

10:36 궤가 쉴 때에도 모세가 외쳤다. "주님, 수천만 이스라엘 사람에게로 돌아오십시오."

 

하나님은 나팔소리를 신호로, 백성들이 언제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알려 주셨습니다. 지파별로 어떤 순서로 행진해야 하는지도 알려 주셨습니다. 법궤가 앞서가며 갈 곳과 쉴 곳을 안내했습니다. 하나님의 구름이 성막위에 머물고, 또 떠올라서 앞서가며 인도했습니다. 대적들이 나타나면 앞서 가셔서 물리치시고, 백성들이 쉴 때는 진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와같이 3, 4중으로 안전하게 인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많은 방편과 통로를 활용하셔서, 은혜주시고 인도하고 계십니다. 참된 신앙의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천국까지 안전하게 순례하도록 모든 은혜를 예비해 주셨습니다. 모세가 동행하시는 하나님 앞에서도 항상 기도하며 동행하던 것처럼, 우리도 매 순간 기도하며 동행해야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나님과 함께 매일 동행하며, 안전하고 바른 삶의 길을 걸어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의 음성과,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안전히 행진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