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안 땅의 경계
민수기 34:1-29
우리 인생에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일과 금하신 일, 허락하신 영역과 금지하신 영역이 있습니다. 허락하신 일은 약속으로 받고 믿음으로 성취하면 됩니다. 금하신 일은 죄인 줄 알고 멀리하면 됩니다. 이것을 잘 분별하며 살아가는 것이 지혜이고 축복입니다.
오늘 성경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의 사방 경계가 어떻게 되는지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경계에 대해 하나님은 이미 창세기에서, 아브라함에게 약속으로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창 15:18 바로 그 날, 주님께서 아브람과 언약을 세우시고 말씀하셨다. "내가 이 땅을, 이집트 강에서 큰 강 유프라테스에 이르기까지를 너의 자손에게 준다. 15:19 이 땅은 겐 사람과 그니스 사람과 갓몬 사람과 15:20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르바 사람과 15:21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기르가스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을 다 포함한다."
그런데 이제 가나안 땅을 맞은편에 두고, 다시 한번 경계를 더 구체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남쪽 경계는 에돔과 맞닿은 신 광야 일부를 포함하는 사해 동쪽에서 시작되어, 가데스바네아 남쪽 까지라 하셨습니다. 서쪽 경계는 지중해라 하셨습니다. 북쪽 경계는 지중해에서 호르산까지 이르고, 호르산에서 르보하맛까지 이어져 스닷에 이르고, 거기서 하살에난에 이르기 까지라 하셨습니다. 동쪽 경계는 하살에난에서 스밤까지, 다시 스밤에서 리블라 까지 갔다가, 갈릴리 바다 동쪽 비탈을 끼고 요단강을 따라 내려가다가 사해 끝까지라 하셨습니다. 너희 사방 경계가 이러하다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은 상상의 땅이 아니라 실제의 땅이었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약속은 상상이 아니라 실제입니다.
민 34: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4: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라.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여라. 너희는 이제 곧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된다. 이 땅은 너희가 유산으로 받을 땅인데, 다음과 같이 사방 경계를 정한 가나안 땅 전체를 일컫는다. 34:3 너희 영토의 남쪽은 에돔의 경계선과 맞닿는 신 광야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므로 너희 영토의 남쪽 경계는 동쪽의 사해 끝에서부터 시작된다. 34:4 너희의 경계선은 아그랍빔 비탈 남쪽을 돌아, 신을 지나 가데스바네아 남쪽 끝까지 갔다가, 또 하살아달로 빠져 아스몬까지 이른다. 34:5 경계선은 더 연장되어, 아스몬에서부터 이집트 국경지대의 강을 따라, 지중해가 시작되는 곳까지 이른다. 34:6 서쪽 경계는 지중해와 그 해안선이다. 이것이 너희의 서쪽 경계가 될 것이다. 34:7 너희의 북쪽 경계는 다음과 같다. 지중해에서부터 호르 산까지 너희는 경계선을 그어라. 34:8 또 호르 산에서부터는 하맛 어귀로 경계선을 그어 스닷 끝까지 이르면, 34:9 경계선은 거기에서 다시 시브론을 거쳐서 하살에난 끝까지 이른다. 이것이 너희 영토의 북쪽 경계이다.
또 하나님은 각 지파별로 땅을 분배할 사람으로 두 사람을 지목하셨습니다. 제사장 엘르아살과 여호수아입니다. 두 사람은 사사로운 욕심이나 감정으로 일을 처리할 사람들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 지파별로 지도자 한 사람씩을 택해서, 땅을 나누어 주는 일을 돕게 하셨습니다. 유다 지파에서는 갈렙이, 시므온 지파에서는 스므엘이 맡게 되었습니다. 베냐민 지파에서는 엘리닷이, 단 지파에서는 북기, 이렇게 각각 한 사람씩 르우벤과 갓 지파를 제외하고 10 사람이 선발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질 때가 가까이 이르고 있었습니다.
민 34:16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4:17 "너희에게 유산으로 땅을 나누어 줄 사람들의 이름은,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이다. 34:18 너희는 또 땅을 유산으로 나누어 줄 사람을 지파마다 한 사람씩 대표로 뽑아라." 34:19 다음은 그 사람들의 명단이다.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 34:20 시므온 지파에서는 암미훗의 아들 스므엘이요,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사방 경계를 정하시고, 일찍이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에게 약속으로 주셨습니다. 그리고 때가 이르러, 그 후손들이 그 땅에 들어가도록, 애굽에서부터 인도해 주셨습니다. 지상에서 하나님나라를 실험하실 땅과 백성들을 택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눈이 그 땅을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거룩하게 하시고, 땅도 거룩하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그 땅과 백성들에게 이루어지게 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부르심과 택하심을 받은 자의 축복입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 부르심과 택하심을 받은 이들입니다. 거룩한 백성, 제사장 나라,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교회, 가정, 마을에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고 거룩해지도록 인도하고 계십니다. 과거에는 약속으로 받았던 것을, 지금은 실제로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감사드리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는 생애 되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과거에 약속으로 받은 것을 지금은 실제로 받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