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규례

은혜바다로 2021. 8. 25. 10:25

신명기 16:1-22

 

 

신앙생활에서 절기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해마다 절기를 지키며, 하나님께서 행하신 구원 역사를 기억하고, 다시 경험하며, 미래 신앙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절기는 하나님 은혜로 세상을 건너가는 징검다리와 같습니다.

 

오늘 성경에, 모세는 고별 설교로, 절기 규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미 출애굽기, 레위기 등에서 말씀하셨던 규례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먼저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유월절을 지키라 했습니다. 유월절은 애굽 종살이에서 구원받던 날을 기념하여, 아빕월 14일 저녁부터 15일 아침까지 지키고, 이어서 1주일 동안 무교절로 지켰습니다. 달라진 것은 각자 거처에서 지키지 말고, 중앙성소에 올라가서 지키라 했습니다. 하나님이 택하신 중앙성소에서 제물로 드린 고기를 먹으며 즐거워하고, 1주일 동안 무교절을 지키기 위해 세운 장막에 돌아가도록 했습니다. 7일째 날에는 일하지 말고 성회로 모여서, 하나님의 구원을 기념하도록 했습니다.

 

16:1 "당신들은 아빕월을 지켜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유월절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이는 아빕월 어느 날 밤에,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이집트에서 건져 내셨기 때문입니다. 16:2 당신들은 주님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려고 택하신 그 곳에서 양과 소를 잡아,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유월절 제물로 바쳐야 합니다. 16:3 누룩을 넣은 빵을 이 제물과 함께 먹으면 안 됩니다. 이레 동안은 누룩을 넣지 않은 빵 곧 고난의 빵을 먹어야 합니다. 이는 당신들이 이집트 땅에서 나올 때에 급히 나왔으므로, 이집트 땅에서 나올 때의 일을 당신들이 평생토록 기억하게 하려 함입니다.

 

칠칠절은 오순절로 더 많이 알려진 절기입니다. 유월절이 끝나는 다음날, 즉 아빕월 16일부터, 7주가 지난 다음날, 제물을 드리며 절기를 지키라 했습니다. 과거 애굽 종살이에서 구원하셨을 뿐 아니라, 수확의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며 지키는 절기입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 대로, 자원해서 예물을 드리라 했습니다. 그래서 칠칠절은 맥추절 이라고도 했습니다. 이때 하나님이 택하신 중앙성소에 모여서,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고아와 과부가 다 함께 잔치에 참여하고, 음식과 즐거움을 나누도록 했습니다.

 

16:9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 16: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16: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16: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신 16:9 "그로부터 일곱 이레를 세는데, 밭에 있는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시작하여 일곱 이레를 세십시오. 16:10 그리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주신 복을 따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예물을 가지고 와서,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칠칠절을 지키십시오.

 

초막절은 이스라엘 3대 절기중에 세 번째로 지키는 절기입니다. 모세는 모든 곡식을 거두어 저장한 후에, 7일 동안 초막절을 지키라 했습니다. 초막절은 과거 광야에서의 장막생활을 기억하고, 1년간의 수확을 감사하며 지키기 때문에 장막절, 또는 수장절이라고도 했습니다. 절기를 지킬 때에, 역시 자녀와 노비와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까지 함께 잔치에 참여하여 즐거움을 나누라 했습니다. 특히 하나님께서 모든 소출과,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이니, 온전히 즐거워하라고 했습니다. 믿음으로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1년에 세 차례,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에 절기를 지키기 위하여 중앙성소로 나아갈 때, 빈손으로 가지 말고, 힘대로 예물을 드리라고 했습니다.

 

16:13 "당신들은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에서 소출을 거두어들일 때에,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켜야 합니다. 16:14 당신들은 이 절기에 당신들과 당신들의 아들과 딸과 남종과 여종과 성 안에서 같이 사는 레위 사람과 떠돌이와 고아와 과부까지도 함께 즐거워해야 합니다. 16:15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택하신 곳에서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켜야 합니다.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의 모든 소출과 당신들이 손을 댄 모든 일에 복을 주셨기 때문에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16:16 모든 남자는 한 해에 세 번,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택하신 곳으로 가서 주님을 뵈어야 합니다. 그러나 빈 손으로 주님을 뵈러 가서는 안 됩니다. 16:17 저마다 주 당신들의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복에 따라서 그 힘대로 예물을 가지고 나아가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절기를 지키면서 현재의 백성들도 그 하나님의 구원 여정에 동행하며, 은혜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지키는 절기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신 하나님의 구원 여정들입니다. 우리는 대강절, 성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 등으로 절기를 지킵니다. 절기때마다 하나님께 감사하며, 절기의 은혜들을 충분히 누리고 있습니까? 과거의 은혜를 기억할 뿐 아니라 새롭게 주실 은혜들을 기대하십니까?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누리고, 사람들과 나누며, 미래 신앙을 다지는 기회로 삼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절기마다 하나님께서 행하시고 베푸시는 은혜로 살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