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기타 규례

은혜바다로 2021. 9. 3. 09:52

신명기 23:1-25

 

 

오늘 성경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일상과 사회에서 지켜야 할 규례들을, 모세가 계속 가르치고 있습니다. 먼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할 사람들입니다.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간다는 것은 참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데 참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고환이 상하거나, 음경이 잘린 자입니다. 사생자도 들어가지 못합니다.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도 들어가지 못합니다. 발람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뇌물을 주며 악을 행했기 때문입니다. 에돔 사람은 야곱의 형 에서의 후손들로 이스라엘에게 형제이니, 미워하지 말고, 3대 후 자손은 들어갈 수 있다 했습니다.

 

23:1 "고환이 터졌거나 음경이 잘린 사람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23:2 사생아도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하고, 그 자손은 십 대에 이르기까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 23:3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 그 자손은 십 대가 아니라, 영원히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

 

전쟁중에는, 밤에 몽설한 자는 목욕하고, 해 진 후에야 진영이 들어오게 했습니다. 진영 밖에 변소를 마련해서 그리로 배설하러 나가고, 배설물은 흙으로 덮으라 했습니다. 하나님이 전쟁을 위해 이스라엘 진영중에 행하실 때, 사람 몸이나 땅이 더럽혀져 있지 않게 하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가정이나 교회나 생활의 장소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도 중요한 일임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종이 주인을 피해서 도망 나오면, 주인에게 돌려주지 말고, 함께 거주하라 했습니다. 이스라엘을 도피성으로 생각하고 피신해 온 사람을 보호해 주라는 뜻입니다. 그는 주인에게 잡히면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에는 여자나 남자나 창기가 없게 하고, 창기의 소득이나 부정하게 얻은 소득은 하나님께 드리지 말라 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행실을 받으시지, 돈만 받으시는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형제에게 돈을 꾸어주면 이자를 받지 말라 했습니다.

23:15 "어떤 종이 그의 주인을 피하여 당신들에게로 도망하여 오거든, 당신들은 그를 주인에게 돌려보내서는 안 됩니다. 23:16 성 안에서 그가 좋아하는 곳을 택하게 하여, 당신들과 함께 당신들 가운데서 살게 하여 주고, 그를 압제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23:17 이스라엘의 딸은 창녀가 될 수 없습니다. 또 이스라엘의 아들들도 남창이 될 수 없습니다. 23:18 창녀가 번 돈이나 남창이 번 돈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성전에 서원을 갚는 헌금으로 드릴 수 없습니다. 이 두 가지가 다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서원한 것은 갚기를 더디 말라 했습니다. 하나님이 반드시 요구하시니, 더디면 죄가 되기 때문입니다. 서원하지 않았으면 죄가 아니지만, 입으로 말한 것은 그대로 실행해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언약하신 대로 반드시 행하시기 때문입니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갈 때에는 마음대로 포도를 먹어도 된다 했습니다. 그러나 그릇에 담지는 말라 했습니다. 곡식밭에 들어갈 때, 손으로 이삭을 따도 되지만 낫을 대는 것은 안되었습니다. 굶주린 이웃을 배려하고,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기억하고 함께 나누라는 뜻입니다.

 

23:21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맹세하여서 서원한 것은 미루지 말고 지켜야 합니다.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반드시 그것을 당신들에게 요구하실 것입니다. 그러니 미루는 것은 당신들에게 죄가 됩니다. 23:22 맹세하지 않은 것은 당신들에게 죄가 되지 않습니다. 23:23 그러나 한 번 당신들의 입으로 맹세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입으로 스스로 약속한 것은 서원한 대로 하여야 합니다. 23:24 당신들이 이웃 사람의 포도원에 들어가서 먹을 만큼 실컷 따먹는 것은 괜찮지만, 그릇에 담아가면 안 됩니다. 23:25 당신들이 이웃 사람의 곡식밭에 들어가 이삭을 손으로 잘라서 먹는 것은 괜찮지만, 이웃의 곡식에 낫을 대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온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으며,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누구에게나 열린 것은 아니었습니다. 참여가 제한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주로 악을 행한 이들, 불법과 불의를 행한 이들이었습니다. 지금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혼인잔치 비유에서는 예복을 입지 않은 이는 참여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죄사함을 받고, 거룩한 성도로 총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새하늘과 새 땅, 구원받은 백성들의 총회에 참여하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이 부르심의 은혜에 감사하며 합당하게 살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오실 때, 심령도, 가정과 교회도 거룩하게 보전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면 얼마나 복된 일이겠습니까?

 

말씀 기도: 하나님나라 백성들의 총회에 기쁘고 거룩하게 참여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