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은혜바다로 2021. 9. 8. 10:38

신명기 26:1-19

 

하나님의 모든 계명의 핵심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를 구체적인 율법 조항으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서 오늘 성경에서 이 두 가지 실천을 강조하면서, 두 번째 설교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거주하게 되면, 소산물의 첫 열매를 중앙성소로 가지고 가서 바치라 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신앙고백과 함께 첫 열매를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 조상은 유리하는 아람사람이었습니다. 적은 수가 애굽으로 갔지만, 번성한 민족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애굽인에게 학대와 고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이 돌아보시고, 강한 손과 펴신 팔로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젖과 꿀이 흐르는 이곳, 가나안 땅에 정착하게 하셨습니다. 이제 제가 그 첫 열매를 가져왔습니다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이 주신 모든 복으로 말미암아 레위인과 거류민과 객과 함께 즐거워하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모든 은혜에 대해 첫 열매를 드리며 감사하고, 즐거워하며, 하나님 사랑을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26:1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그 땅에 당신들이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고 살 때에, 26:2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주시는 땅에서 거둔 모든 농산물의 첫 열매를 광주리에 담아서,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자기의 이름을 두려고 택하신 곳으로 가지고 가십시오. 26:3 거기에서 당신들은 직무를 맡고 있는 제사장에게 가서 '주님께서 우리 조상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대로, 내가 이 땅에 들어오게 되었음을, 제사장께서 섬기시는 주 하나님께 오늘 아룁니다' 하고 보고를 하십시오. 26:4 제사장이 당신들의 손에서 그 광주리를 받아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제단 앞에 놓으면,

 

이웃 사랑은 셋째 해 십일조를 드리는 것으로 실천하라 했습니다.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1의 십일조2의 십일조를 드리게 됩니다. 1의 십일조는, 기업을 받지 못한 제사장과 레위인을 위해 바치는 십일조입니다. 그 십일조를 드리고 난 9/10중에서, 다시 십일조를 드리면, 그것을 감사와 축제의 양식으로 먹고 즐거워하며 하나님을 경외했습니다. 그런데 안식년을 기준으로 3년과 6년째 드리는 제2의 십일조는, 가난한 자들을 위한 구제 기금으로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오늘 성경에는 그것을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에게 주라고 했습니다. 그 제2의 십일조를 드릴 때에도, 신앙고백을 함께 드리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명령대로 준행하였으니, 하나님은 거룩한 처소, 하늘에서 보시고,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시며, 우리에게 주신 땅에 복을 내리시옵소서하라고 했습니다. 이로써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하나님께 또한 복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26:12 세 해마다 십일조를 드리는 해가 되면, 당신들은 당신들의 모든 소출에서 열의 하나를 따로 떼어서, 그것을 레위 사람과 외국 사람과 고아와 과부에게 나누어 주고, 그들이 당신들이 사는 성 안에서 마음껏 먹게 하십시오. 26:13 그렇게 할 때에 당신들은 하나님께 이렇게 아뢰십시오.'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대로, 우리 집에서 성물을 내어 레위 사람과 외국 사람과 고아와 과부에게 다 나누어 주어서, 주님의 명령을 잊지 않고 어김없이 다 실행하였습니다. 26:14 우리는 애곡하는 날에, 이 거룩한 열의 한몫을 먹지 않았고, 부정한 몸으로 그것을 떼놓지도 않고, 죽은 자에게 그것을 제물로 바친 적도 없습니다. 우리는 주 우리의 하나님께 순종하여서, 십일조에 관하여 명령하신 것을 그대로 다 지켰습니다. 26:15 주님의 거룩한 처소 하늘에서 굽어살피시고, 주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시며, 주님께서 우리의 조상에게 약속하신 대로, 우리에게 주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복을 내려 주십시오.'"

 

그리고 모세는 2차 설교의 결론으로,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때,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고,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했습니다. 찬송과 명예와 영광을 삼으시고, 여호와의 성민이 되리라 했습니다.

 

26:16 "오늘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고 당신들에게 명령하시니, 당신들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이 모든 계명을 지키십시오. 26:17 오늘 당신들은 당신들의 주님을 하나님으로 모시고, 그의 길을 따르며, 그의 규례와 명령과 법도를 지키며, 그에게 순종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 범죄 한 후, 하나님의 근심이 되고, 심판과 멸망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택함 받고 구원받은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을 회복하고, 말씀에 순종함으로, 거룩과 영광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을 그 모델로 삼으시고,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도우심으로,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말씀에 순종할 때 하나님과 동역하고, 하나님 나라를 실현해 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행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 계속해서 살아가도록 힘을 내야 하겠습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 말씀대로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