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모세의 축복 1

은혜바다로 2021. 9. 24. 10:58

신명기 33:1-29

 

오늘 성경에, 모세가 이스라엘 12지파를 축복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앞 장에서는 모세의 노래,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을 배반할 것을 노래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여전히 사랑하시고, 그들과 인류를 향한 구속의 계획을 계속해서 이루어가실 것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인내와 충성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모세는 지파별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축복으로 선포했습니다. 창세기 49장에 나오는 야곱의 축복과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집니다. 차이가 있는 부분은 야곱이 죽은 지 450년이 지난 후의 시점에서 다시 축복이 선포되기 때문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르우벤은, 그 수가 점점 줄어들겠지만, 죽지 않고 살게해 주십시오. 종족이 보존되기를 축복했습니다.

 

유다는, 하나님, 유다의 외치는 소리를 들으시고, 그 백성에게로 인도해 주십시오. 그의 손을 강하게 하시고, 그의 도움이 되셔서 그의 원수들을 물리쳐 주십시오. 유다의 왕권, 통치권을 축복했습니다.

 

레위는,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밝히실 둠빔과 우림이 경건한 자에게 있을 것이다. 그들이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칠 것이다.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리로다. 그의 헌신에, 풍족한 재산을 주시고, 그의 손으로 하는 일을 받아주십시오. 그를 대적하고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꺽으시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해주십시오. 영적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축복했습니다.

 

33:6 "르우벤은 비록 그 수는 적으나, 잘 살게 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망하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33:7 그가 유다를 두고서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유다가 살려 달라고 부르짖을 때에 들어 주십시오. 유다 지파가 다른 지파들과 다시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주님, 유다를 대신하여 싸워 주십시오. 그들의 원수를 치시어 그들을 도와 주십시오." 33:8 레위 지파를 두고서,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레위에게 주님의 둠밈을 주십시오. 주님의 경건한 사람에게 우림을 주십시오. 주님께서 이미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와 다투셨습니다... 33:10 그들은 주님의 백성 야곱에게 주님의 바른 길을 가르치며, 이스라엘에게 주님의 율법을 가르치며, 주님 앞에 향을 피워 올리고, 주님의 제단에 번제 드리는 일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33:11 주님, 그들이 강해지도록 복을 베풀어 주시고, 그들이 하는 모든 일을 기쁘게 받아 주십시오. 그들과 맞서는 자들의 허리를 꺾으시고, 그들을 미워하는 자들을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여 주십시오."

 

베냐민은,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로, 그 곁에 안전히 살 것이다.. 여호와께서 그를 종일토록 보호하시고, 그를 어깨 사이에 안전히 거하게 하시리로다. 안전한 보호를 축복했습니다.

 

요셉은,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달이 자라게 하는 선물을 받을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의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의 정수리에 임할 것이다. 그는 첫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게 하시고, 그 뿔로 민족들을 들이받아 땅 끝으로 밀어내게 할 것이다. 재물의 풍요와 번성을 축복했습니다.

 

33:12 베냐민 지파를 두고서,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베냐민은 주님의 곁에서 안전하게 산다. 주님께서 베냐민을 온종일 지켜 주신다. 베냐민은 주님의 등에 업혀서 산다." 33:13 요셉 지파를 두고서,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그들의 땅에 복을 내리실 것이다. 위에서는 하늘의 보물 이슬이 내리고, 아래에서는 지하의 샘물이 솟아오른다. 33:14 햇빛을 받아 익은 온갖 곡식과, 달빛을 받아 자라나는 온갖 과실이, 그들의 땅에 풍성할 것이다. 33:15 태고적부터 있는 언덕은 아주 좋은 과일로 뒤덮일 것이다.

 

오늘은 요셉지파에 대한 축복까지만 읽었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예언을 대변하는 모세의 축복은 단순히 바라는 소원이 아닙니다. 막연한 기대도 아닙니다. 그들의 과거 행실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며, 미래 이스라엘과 인류의 구원역사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증거하는 일입니다. 이미 하나님은 신명기 28장에서 생명과 복과 저주와 화에 관한 기준을 공개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율법을 지켜 행하면 생명과 복을 받지만, 하나님을 거역하고 율법을 버리면 저주와 화를 입는다 하셨습니다. 그 말씀을 기준으로 살아갈 때, 우리에게도 하나님께서 은혜와 복을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 한 사람이 모든 복을 다 소유할 수는 없기에, 각자 성품과 맡은 사명과 믿음과 충성을 따라 가장 좋은 은혜로 채우시고, 평생 선한 역사를 이루는 사람으로 살아가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제게 맞는 복을 주시고, 하나님 뜻대로 쓰임받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