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기념비를 세우라

은혜바다로 2021. 10. 4. 22:49

여호수아 4:1-24

 

우리 생애에서 소중한 일은 기억하고 간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앙 여정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일들은 지나간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신 역사이며, 그 분이 여전히 지금도 우리 하나님이신 것을 기억하며 믿게 하는 도구입니다.

 

오늘 성경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은혜로 요단강을 건넌 후에, 하나님께서 특별히 명령하신 일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파 별로 한 사람씩 택하게 했습니다. 그들은 제사장들이 요단강 안에서 발을 딛고 서 있던 곳에서 돌을 하나씩 취하여, 그날 밤에 머물 곳에 두라 했습니다. 후대에 자녀들이 이 돌이 무엇이냐 묻거든, 하나님이 요단강을 마른 땅 같이 건너게 하셨다고, 이 돌이 그 강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실물로 교육하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일을 행하실때부터 다음세대 신앙교육과 신앙계승을 준비하게 하셨습니다.

 

4:1 온 백성이 모두 요단 강을 건넜을 때에,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4:2 "너는 백성 가운데서 각 지파마다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뽑아서 세워라. 4:3 그리고 그들에게,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그 곳 요단 강 가운데서 돌 열두 개를 가져다가, 오늘 밤 그들이 머무를 곳에 두라고 하여라." 4:4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각 지파마다 한 사람씩 세운 그 열두 사람을 불러서, 4:5 그들에게 말하였다. "주 당신들 하나님의 언약궤 앞을 지나 요단 강 가운데까지 들어가서,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수대로 돌 하나씩을 각자의 어깨에 메고 오십시오. 4:6 이것이 당신들에게 기념물이 될 것입니다. 훗날 당신들 자손이 그 돌들이 지닌 뜻이 무엇인지를 물을 때에, 4:7 주님의 언약궤 앞에서 요단 강 물이 끊기었다는 것과, 언약궤가 요단 강을 지날 때에 요단 강 물이 끊기었으므로 그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원토록 기념물이 된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해 주십시오."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가 백성들에게 명령하고, 제사장과 백성들은 그대로 준행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그대로 이루어지고,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나라가 이루어졌습니다. 백성들이 강을 다 건넌 후에, 제사장들이 강에서 올라왔습니다. 갓과 르우벤과 므낫세 반 지파의 용사 사만여 명은 약속한 대로 가나안 전쟁을 위해 무장하고, 앞장서서 여리고 평지에 섰습니다.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물에서 올라와서 육지에 발을 딛자, 요단물이 이전과 같이 넘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막고 있었던 물을 열어놓으셨기 때문입니다.

 

4:11 백성이 모두 건너기를 마치자, 주님의 궤와 그 궤를 멘 제사장들이 백성이 보는 앞에서 건넜다. 4:12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의 반쪽 지파는, 모세가 그들에게 지시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보다 앞서서 무장하고 건넜다. 4:13 약 사만 명이 되는 이들은 무장을 하고, 주님 앞에서 전투를 벌이려고 여리고 평원으로 건너갔다. 4:14 그 날 주님께서, 온 이스라엘 백성이 보는 앞에서 여호수아를 위대한 지도자로 세우셨으므로, 그들은, 모세가 살아 있는 동안 모세를 두려워하였던 것처럼, 여호수아를 두려워하였다.

 

첫째 달 십일에, 백성들은 여리고 동쪽 길갈에 진을 치고, 요단강에서 가져온 돌 열둘을 기념비로 세웠습니다. 여호수아는 백성들에게, 후일이 자녀들이 이 돌이 무엇이냐 묻거든, 하나님이 요단강을 마른 땅같이 건너게 하셨고, 이 일은 하나님이 홍해를 가르고 조상들을 건너게 하신 것과 같음을 알게 하라 했습니다. 그렇게 하신 것은 땅의 모든 백성이 하나님이 얼마나 강하신가를 알게하고, 너희가 항상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이르라 했습니다.

 

4:20 여호수아는 요단 강에서 가져 온 돌 열두 개를 길갈에 세우고 4:21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당신들 자손이 훗날 그 아버지들에게 이 돌들의 뜻이 무엇인지를 묻거든, 4:22 당신들은 자손에게 이렇게 알려 주십시오. '이스라엘 백성이 이 요단 강을 마른 땅으로 건넜다. 4:23 우리가 홍해를 다 건널 때까지, 주 우리의 하나님이 우리 앞에서 그것을 마르게 하신 것과 같이, 우리가 요단 강을 다 건널 때까지, 주 우리의 하나님이 요단 강 물을 마르게 하셨다. 4:24 그렇게 하신 것은, 땅의 모든 백성이 주님의 능력이 얼마나 강하신가를 알도록 하고, 우리가 영원토록 주 우리의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여호수아는 지도자가 되어서, 첫 번째 사명을 하나님 명령대로 완수했습니다 모세와 백성들에게 홍해의 기적을 주신 하나님이 여호수아와 백성들에게는 요단강의 기적을 주셨습니다. 출애굽의 이야기로 후대를 교육하게 하신 것처럼, 요단강의 기적으로 후대를 교육하게 하셨습니다.

 

우리 신앙 여정에도 출애굽 같은 구원역사가 있고, 요단강을 건넌 것 같은 은혜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그러하기에 지금도 그 하나님을 믿고, 따르며, 섬기고 있습니다. 그 소중한 역사와 은혜의 유산을 잘 간직하고 계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이 멈추어 선 강에서 돌을 가져다 기념으로 삼게하신 것처럼, 소중하게 사용한 성경책이나 기도노트나 기념물이 될만한 물품들을 잘 간직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더 잘 계승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이 역사하신 신앙의 증거들을 잘 계승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