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을 계승하는 왕들
열왕기상 16:1-34
오늘 성경에, 악에 악을 더하여 계승하는 북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니의 아들 예후를 통해 바아사 왕을 꾸짖으셨습니다. 바아사가 말씀을 버리고 불신앙의 길, 악의 길인 여로보암의 길로 갔기 때문이었습니다.
왕상 16:1 주님의 말씀이 하나니의 아들 예후에게 내려서, 바아사를 두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16:2 "나는 너를 먼지 속에서 이끌어 내어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통치자로 삼았다. 그런데 너는 여로보암과 같은 길을 걸어서, 내 백성 이스라엘로 하여금 죄를 짓게 하고, 그 죄 때문에 내 분노를 사는구나. 16:3 내가 바아사와 그의 가문을 쓸어 버리겠다. 그리하여 네 가문을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가문처럼 만들겠다. 16:4 바아사에게 속한 사람으로서, 성 안에서 죽는 사람은 개들이 먹어 치울 것이고, 성 바깥의 들에서 죽는 사람은 하늘의 새들이 쪼아 먹을 것이다."
24년간 통치한 바아사의 뒤를 이어 아들 엘라가 왕이 되었습니다. 깁브돈을 사이에 두고 블레셋과 전쟁을 벌였습니다. 그런데 엘라는 전쟁을 이끌기는커녕 술에 취해 있었습니다. 그때 궁을 지키던 군대장관 시므리가 반역을 일으켰습니다. 엘라를 죽이고 왕이 되었습니다. 바아사의 온 집안 사람들을 죽이고, 남자는 한 사람도 남기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예후를 통해서 여로보암의 집 같이 쓸어버리겠다고 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왕상 16:8 유다의 아사 왕 제 이십육년에, 바아사의 아들 엘라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서, 디르사에서 두 해 동안 다스렸다. 16:9 그러나 엘라의 신하이며 병거부대의 절반을 지휘하는 시므리 장군이, 엘라에게 반기를 들었다. 그 때에 엘라는, 디르사에 있는 아르사 궁내대신의 집에서 술을 마시고, 취해 있었는데, 16:10 시므리가 들어가서, 엘라를 쳐죽였다. 유다의 아사 왕 제 이십칠년에, 시므리가 엘라를 대신하여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 16:11 시므리는 왕위에 올라서, 바아사 가문에 딸린 사람은 모두 죽였는데, 바아사 가문의 남자는, 일가 친척이든지 친구이든지, 한 사람도 남겨 두지 않았다.
시므리가 반역으로 왕이 되었다는 소식을, 전쟁에 나간 백성들이 들었습니다. 그들은 군사를 이끌던 오므리를 왕으로 삼았습니다. 오므리와 군사들이 올라와서 성을 에워쌌습니다. 시므리는 오므리 군사들을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하고 스스로 성에 불을 놓아 죽었습니다. 7일동안 왕노릇을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삶을 인정하지 않으셨습니다.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여로보암의 길로 갔기 때문이었습니다.
왕상 16:15 유다의 아사 왕 제 이십칠년에, 시므리는 디르사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으나, 그의 통치는 칠 일 만에 끝났다. 시므리가 엘라를 살해하고서 왕위를 차지할 그 무렵에, 이스라엘 군대는 블레셋에 속한 깁브돈을 치려고 포진하고 있었다. 16:16 그러나 진을 치고 있던 군대는, 시므리가 반역하여 왕을 살해하였다는 소식을 듣고서, 바로 그 진에서 그 날로 군사령관인 오므리 장군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웠다. 16:17 오므리는 온 이스라엘을 이끌고 깁브돈으로부터 올라와서, 디르사를 포위하였다. 16:18 이 때에 시므리는, 그 성읍이 함락될 것을 알고는, 왕궁의 요새로 들어가서, 그 왕궁에 불을 지르고, 그 불길 속으로 들어가서, 자기도 불에 타 죽었다. 16:19 이것은 시므리가,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행을 하고, 여로보암의 길을 따라 가서, 이스라엘에게 죄를 짓게 한 그 죄 때문에 생긴 일이다.
시므리의 뒤를 이어 오므리가 왕이 되었습니다. 디브니를 따르며 그를 왕으로 삼으려는 백성들도 있었지만, 오므리가 왕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는 사마리아 산을 사고 사마리아 성을 건축했습니다. 그러나 그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여로보암의 모든 길로 행하여 하나님을 진노하시게 했습니다.
왕상 16:25 오므리가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는데, 그 일의 악한 정도는 그의 이전에 있던 왕들보다 더 심하였다. 16:26 그는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걸은 모든 길을 그대로 따랐다. 오므리는 이스라엘에게 죄를 짓게 하고, 또 우상을 만들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게 하였다.
오므리 왕을 이어 아합이 왕이 되었습니다. 20년동안 다스렸습니다. 아합은 여호와 보시기에 더욱 악을 행하며, 여로보암의 길을 따르는 것을 오히려 가볍게 여겼습니다. 특히 그는 시돈 사람의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을 아내로 삼고 바알을 섬겼습니다. 사마리아에 바알 신전을 건축하고 제단을 쌓고, 아세라 상을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을 심히 노하시게 했습니다.
왕상 16:30 오므리의 아들 아합은 그 이전에 있던 왕들보다 더 심하게,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다. 16:31 그는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가는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더 앞질렀다. 그는 시돈 왕 엣바알의 딸인 이세벨을 아내로 삼았으며, 더 나아가서 바알을 섬기고 예배하였다. 16:32 또 그는 사마리아에 세운 바알의 신전에다가 바알을 섬기는 제단을 세우고, 16:33 아세라 목상도 만들어 세웠다. 그래서 그는 그 이전의 이스라엘 왕들보다 더 심하게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진노하시게 하였다.
북 이스라엘은 여로보암- 나답- 바아사- 엘라- 시므리- 오므리- 아합으로 이어지는 왕들마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 여로보암의 길로 갔습니다. 하나님을 진노하시게 했습니다. 그 결과는 징계와 심판이었습니다. 그들도 분명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이요,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온 사람들이었는데도 말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좋은 열매를 맺어 하나님께 돌려 드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복된 사람이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복있는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악을 계승하지 말고 믿음과 의의 행실과 축복을 계승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