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
에스라의 귀환
은혜바다로
2022. 10. 25. 10:16
에스라 7:1-17
하나님은 일하실 때, 순차적으로 행하실 때가 있습니다. 모든 일을 한 번에 이루기보다 때와 일을 정하시고, 그 일에 합당한 사람을 일으켜서 사용하십니다. 그래서 지나고 보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성경에, 바벨론에서 2차로 돌아오는 백성들을 에스라가 이끌고 귀환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전 516년에 성전이 완공되고 58년이 지난 후, 주전 458년에 있었던 일입니다. 4대 왕 다리오와 5대 왕 아하수에로를 거쳐, 6대 왕 아닥사스다가 다스릴 때였습니다. 에스라는 대제사장 아론의 후손으로, 제사장 겸 모세의 율법에 능통한 학사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준비되고 무장된 사람이었습니다. 당시 유다 백성들은 성전을 재건하고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리고 있었으나 여호와의 율법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율법에 능통한 에스라를 지도자로 세워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
스 7:1 이 일 후에 바사 왕 아닥사스다가 왕위에 있을 때에 에스라라 하는 자가 있으니라 그는 스라야의 아들이요 아사랴의 손자요 힐기야의 증손이요 7:2 살룸의 현손이요 사독의 오대 손이요 아히둡의 육대 손이요 7:3 아마랴의 칠대 손이요 아사랴의 팔대 손이요 므라욧의 구대 손이요... 7:10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
아닥사스다 왕은 2차 포로 귀환에 즈음하여, 에스라에게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렸습니다.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왕과 자문관들이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바벨론에 사는 유다 백성들이 드리는 예물을 가져다가 제물을 사서 성전 제단에 드리라. 네 하나님 성전에 쓰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왕의 궁중창고에서 내어다가 드릴지니라. 유브라데 강 건너편 창고지기는 에스라가 구하는 것을 신속히 시행 하되, 은은 백 달란트까지, 밀은 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백 밧까지, 소금은 정량 없이 하라. 하늘의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은 모두 행하라. 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들에게 임하게 하랴. 제사장들이나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는 세금이나 관세 통행세를 받지 말라. 에스라여, 너는 율법을 아는 자를 법관과 재판관으로 삼아 모든 백성을 재판하고, 그 중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죽이거나, 귀양 보내거나, 가산을 몰수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 이렇게 하나님은 아닥사스다 왕이 귀환하는 에스라와 백성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돕도록 역사하셨습니다.
스 7:12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7:13 조서를 내리노니 우리 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7:14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왕과 일곱 자문관의 보냄을 받았으니 7:15 왕과 자문관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시는 이스라엘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7:16 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모든 은금과 및 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그들의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기쁘게 드릴 예물을 가져다가 7:17 그들의 돈으로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그 소제와 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성전 제단 위에 드리고
이에 에스라는 놀라우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했습니다. 하나님이 이방 왕 아닥사스다 왕의 마음에, 하나님의 성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고, 에스라를 왕과 방백들 앞에서 은혜를 입게 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손이 내 위에 있음으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지도자들을 모아 고국으로 돌아오게 하셨다고 찬송했습니다.
스 7:27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7:28 또 나로 왕과 그의 보좌관들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하나님은 순차적으로 일을 이루어 가신다고 했습니다. 1차로 귀환한 백성들을 통해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게 하셨습니다. 2차로 귀환하는 에스라를 통해서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치게 하실 것입니다. 먼저 성전 재건과 제사 회복을 통해 신앙의 겉모양을 회복시키셨다면, 이제 율법 교육, 말씀 교육을 통해 신앙의 내용을 채우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우리의 신앙도 외적인 모습과 함께, 내적인 믿음을 채워가는 일이 중요합니다. 내적인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순종할 때 채울 수 있습니다. 말씀으로 다져지지 않은 겉모양만의 믿음은 모래위에 지은 집처럼 어느 순간 무너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외적인 교회생활과 함께, 말씀을 잘 배우며 내적인 믿음을 더욱 채워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우리의 신앙을 말씀으로 더욱 채워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