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바다로
2022. 11. 11. 10:43
느헤미야 5:1-19
공동체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외부의 문제이고, 또 하나는 내부의 문제입니다. 외부의 문제를 해결해도, 내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공동체는 견고하게 서기 어렵습니다. 또 내부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외부의 문제를 극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만큼 공동체 내부의 연합과 결속은 중요합니다.
오늘 성경에, 유다 백성들이 외부의 방해를 극복하며 성벽 공사를 진행하는 중에, 갑자기 내부 문제가 불거지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성들의 빈부 격차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백성들이 아내들과 함께 유다 사람들을 원망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양식이 없어서 얻어 먹고 살아야 한다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포도원과 집이라도 저당 잡히고, 흉년에 곡식을 얻어야 한다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밭과 포도원으로 빚을 내서 바사 왕에게 세금을 바쳤다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녀를 종으로 팔았고, 밭과 포도원은 이미 남에게 넘어갔다 했습니다.
느 5:1 그 때에 백성들이 그들의 아내와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들의 형제인 유다 사람들을 원망하는데 5:2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우리와 우리 자녀가 많으니 양식을 얻어 먹고 살아야 하겠다 하고 5:3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우리가 밭과 포도원과 집이라도 저당 잡히고 이 흉년에 곡식을 얻자 하고 5:4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우리는 밭과 포도원으로 돈을 빚내서 왕에게 세금을 바쳤도다 5:5 우리 육체도 우리 형제의 육체와 같고 우리 자녀도 그들의 자녀와 같거늘 이제 우리 자녀를 종으로 파는도다 우리 딸 중에 벌써 종된 자가 있고 우리의 밭과 포도원이 이미 남의 것이 되었으나 우리에게는 아무런 힘이 없도다 하더라
이 소식을 들은 느헤미야는 분노했습니다. 그러나 깊이 생각하고, 귀족들과 민장들을 불러 꾸짖었습니다. 너희가 형제에게 높은 이자를 취하는도다. 우리는 이방인에게 팔린 유다 사람들을 힘을 다해 도로 찾았거늘, 너희는 형제를 팔고자 하느냐. 너희의 행실이 좋지 못하도다. 나와 내 형제들도 백성들에게 돈과 양식을 꾸어 주었지만, 이자 받기를 그치자. 오늘이라도 밭과 포도원과 집과 꾸어준 돈이나 양식이나 포도주나 기름의 백분의 일을 돌려보내라. 그러자 그들이 당신의 말씀대로 행하겠다 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이 말한대로 맹세하게 했습니다. 또 옷자락을 털며, 너희가 말한대로 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집과 산업에서 털어버릴 것이라 선언했습니다. 백성들은 아멘으로 화답했습니다.
느 5:10 나와 내 형제와 종자들도 역시 돈과 양식을 백성에게 꾸어 주었거니와 우리가 그 이자 받기를 그치자 5:11 그런즉 너희는 그들에게 오늘이라도 그들의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과 집이며 너희가 꾸어 준 돈이나 양식이나 새 포도주나 기름의 백분의 일을 돌려보내라 하였더니 5:12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당신의 말씀대로 행하여 돌려보내고 그들에게서 아무것도 요구하지 아니하리이다 하기로 내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그 말대로 행하겠다고 맹세하게 하고 5:13 내가 옷자락을 털며 이르기를 이 말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모두 하나님이 또한 이와 같이 그 집과 산업에서 털어 버리실지니 그는 곧 이렇게 털려서 빈손이 될지로다 하매 회중이 다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 백성들이 그 말한 대로 행하였느니라
이어서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왕 20년, 유다 총독으로 부임받은 때부터 12년 동안, 총독의 녹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 보다 먼저 있었던 총독들은 백성들에게 양식과 포도주와 돈을 징수했습니다. 그 종들도 백성들을 억압했습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성벽 공사에 힘을 다하고, 땅도 사지 않았습니다. 그의 상에는 유다 사람들과 민장들 150명이 있고, 이방 족속들 중에도 나아오는 이들이 있어, 매일 그들에게 양식을 제공했습니다. 그래도 총독의 녹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느헤미야는 그 모든 일을 하나님 앞에서 진실함으로 행하였기에 이렇게 기도할 수 있었습니다. 내 하나님이여,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사,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느 5:16 도리어 이 성벽 공사에 힘을 다하며 땅을 사지 아니하였고 내 모든 종자들도 모여서 일을 하였으며 5:17 또 내 상에는 유다 사람들과 민장들 백오십 명이 있고 그 외에도 우리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 중에서 우리에게 나아온 자들이 있었는데 5:18 매일 나를 위하여 소 한 마리와 살진 양 여섯 마리를 준비하며 닭도 많이 준비하고 열흘에 한 번씩은 각종 포도주를 갖추었나니 비록 이같이 하였을지라도 내가 총독의 녹을 요구하지 아니하였음은 이 백성의 부역이 중함이었더라 5:19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사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성벽 공사를 방해하는 외부 대적들의 조롱과 위협, 방해도 결코 작지 않았지만, 백성들의 빈부 격차로 인한 갈등과 분열도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자칫 하나님 백성 공동체가 와해될 수도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 때 하나님은 느헤미야를 담대하게 하시고, 지혜를 주셔서 해결하게 하셨습니다. 백성들의 잘못을 꾸짖고, 누구라도 실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각자가 취한 것에서 백분의 일을 돌려주라는 것이었습니다. 백성들도 그것은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느헤미야 자신과 측근들이 앞장서서 헌신의 모범을 보였기에 백성들도 존중하며 따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느헤미야와 유다 백성들은 또 한 고비를 넘겼습니다. 우리도 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내적인 문제들도 해결해 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교회안에서 먼저 결속하고 연합하여 하나됨을 이룰 때, 외부 문제도 해결해 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내부 문제와 외부 문제를 해결하며, 하나님의 일을 준행해 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온 교회가 연합하고 결속하여 하나님의 일을 이루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