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섭리와 인간의 순종
에스더 10:1-3
에스더서는 세계 역사와 인간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나오지 않아도, 그 모든 일들을 섭리하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알게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섭리는 하나님 혼자 이루시는 일이 아닙니다. 인간의 응답과 순종으로 함께 이루어 가시는 섭리입니다. 하나님은 인간과 늘 동역하기를 기뻐하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성경에, 에스더서를 마무리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그 본토와 섬들로 하여금 조공을 바치게 했습니다. 그리스와의 전쟁에서는 일부 패했지만, 다른 영토는 더 확대되었습니다. 이 말씀을 기록하는 이유는 바사제국이 그만큼 강성했다는 뜻이며, 그 제국안에서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인 유다인들을 어떻게 인도하셨는가를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유다인인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하게 하셨습니다. 그의 행적은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기록이 되었습니다. 모르드개의 지위는 아하수에로 왕 다음이었습니다. 그는 많은 형제들에게 사랑받고, 백성들의 유익을 도모하며, 모든 유다인들이 안전하게 살게 했습니다.
에 10:1 아하수에로 왕이 그의 본토와 바다 섬들로 하여금 조공을 바치게 하였더라 10:2 왕의 능력 있는 모든 행적과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하게 한 사적이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0:3 유다인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의 다음이 되고 유다인 중에 크게 존경받고 그의 허다한 형제에게 사랑을 받고 그의 백성의 이익을 도모하며 그의 모든 종족을 안위하였더라
사실 유다인들은 나라가 멸망 당하고 포로로 와 있는 이들이었습니다. 아말렉 족속의 후손인 하만에 의해 진멸당할 위기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보호하시기 위해 놀라운 일들을 예비하고 계셨습니다.
왕후 와스디가 폐위되고, 유다인 에스더가 왕후가 되게 하셨습니다.
유다인 모르드개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과 민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주셨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의 마음을 감동하셔서,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통로로 사용하셨습니다.
유다인을 멸시하고 진멸하려는 하만의 악이 드러나게 하시고, 오히려 그와 대적들이 진멸당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유다인 모르드개는 바사제국에서 아하수에로 다음의 지위를 얻어 통치하게 하셨습니다. 이 모든 일이 유다 백성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로 이루신 일이었습니다. 유다인들이 단지 나라가 망해서 포로가 된 이들에 불과하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유다 백성들이 범죄하여 징계는 하셨지만, 포로된 땅에서도 놀라운 은총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로마서 8장에서, 그 어떤 것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롬 8:38-39)고 말씀하신대로 입니다. 그와같이 하나님은 우리가 어떠한 형편에 있든지 사랑하시며, 다만 하나님 뜻대로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도록 인도하고 계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섭리는 하나님 혼자 이루는 섭리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믿음과 결단으로 순종하여 함께 이루어 가는 섭리입니다. 유다인들이 진멸당할 위기에 처해 있을 때, 모르드개와 백성들은 베옷을 입고 재를 쓰고 금식하며 부르짖었습니다. 에스더도 민족의 위기앞에, 3일 동안 자신과 시녀들까지 금식했습니다. 모르드개와 유다인들에게도 금식하며 기도해달라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죽으면 죽으리라 결단하며 아하수에로 왕에게 나아갔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잔치를 열고, 왕과 하만을 청하여 마침내 하만의 계략을 드러내고 처형하는 일을 이루어 냈습니다. 하나님은 섭리하시고 인도하셨고, 모르드개도 에스더도 믿음으로 결단하고 순종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섭리는 하나님 혼자 이루는 섭리가 아니라 우리의 믿음과 순종으로 이루어가는 섭리입니다.
하나님은 그동안 우리를 섭리 가운데 구원하시고 인도해 오셨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은혜로 응답하고 순종하며 나아왔습니다. 그것이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후로도 하나님은 섭리하시고, 우리는 믿음과 순종으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바사 제국 안에서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높이시고 존귀하게 하신 것처럼, 우리를 존귀케 하시고 뜻대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들 사이에서도 절묘하게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신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그 일들을 이루시길 기도합니다. 끝까지 믿음으로 결단하고 순종하며, 하나님의 섭리를 이룬 생애로 쓰임받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이 섭리하시는 일에 결단하고 순종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