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진실을 안다고 해도 극히 일부 사실을 알 수 있을 뿐입니다. 그것도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나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이 이런 분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만이 진실은 아닙니다. 수많은 가능성 중에 하나님은 그때, 그 순간, 그 사람들에게 필요한 일을 행하셨을 뿐입니다.
오늘 성경에, 엘리후가 계속해서 욥과 친구들에게 충고하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엘리후는 욥이 한 말을 빌미로, 다시 욥을 비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대는 하나님도 나를 의롭다 하실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내게 무슨 소용이 있으며, 범죄하지 않는 것이 내게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늘을 우러러 높이 뜬구름을 보십시오. 그대가 범죄한들 하나님께 무슨 영향이 있겠으며, 그대의 악행이 하나님께 상관이 있겠습니까. 그대가 의로운들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겠으며, 하나님이 받으실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그대의 악은 사람에게나 손해를 입히며, 의로운 일을 해도 사람에게나 영향을 미치는 일입니다.
욥 35:1 엘리후가 말을 이어 이르되 35:2 그대는 이것을 합당하게 여기느냐 그대는 그대의 의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말이냐 35:3 그대는 그것이 내게 무슨 소용이 있으며 범죄하지 않는 것이 내게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고 묻지마는 35:4 내가 그대와 및 그대와 함께 있는 그대의 친구들에게 대답하리라 35:5 그대는 하늘을 우러러보라 그대보다 높이 뜬구름을 바라보라 35:6 그대가 범죄한들 하나님께 무슨 영향이 있겠으며 그대의 악행이 가득한들 하나님께 무슨 상관이 있겠으며 35:7 그대가 의로운들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겠으며 그가 그대의 손에서 무엇을 받으시겠느냐
이어서 엘리후는 하나님이 인간들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지 않는 이유를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군주들에게 학대받고 억압당하면 도와달라고 소리칩니다. 그러나 나를 지으신 하나님은 어디 계시느냐고, 밤마다 노래를 주시는 이가 어디 계시느냐고 찾는 이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땅의 짐승보다, 하늘의 새보다 우리를 더욱 지혜롭게 가르치시는데 찾지 않습니다. 그들이 악하고 교만하므로, 거기서 부르짖어도 대답하는 이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헛된 것은 돌아보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보시지 않는다고 하지만 기다리십시오. 그대의 사건이 이미 하나님 앞에 놓여 있습니다. 아직은 하나님이 악행을 끝까지 살펴서 벌을 주지 않으셨습니다. 지금 그대가 하는 말은 모두 쓸데없는 말입니다.
욥 35:12 그들이 악인의 교만으로 말미암아 거기에서 부르짖으나 대답하는 자가 없음은 35:13 헛된 것은 하나님이 결코 듣지 아니하시며 전능자가 돌아보지 아니하심이라 35:14 하물며 말하기를 하나님은 뵈올 수 없고 일의 판단하심은 그 앞에 있으니 나는 그를 기다릴 뿐이라 말하는 그대일까보냐 35:15 그러나 지금은 그가 진노하심으로 벌을 주지 아니하셨고 악행을 끝까지 살피지 아니하셨으므로 35:16 욥이 헛되이 입을 열어 지식 없는 말을 많이 하는구나
엘리후는 계속해서 할말이 많다면서, 하나님은 의로우시다는 사실을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악인을 심판하시지만, 고난받는 자에게 공의를 행하시고, 의로운 사람들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의로운 이들이라도 잘못 행하여 족쇄에 묶이면, 그들을 가르쳐서 죄악에서 돌이키게 하십니다. 만일 그들이 순종하면 형통한 날을 보게 하실 것이요, 순종하지 않으면 칼에 망하며 자식없이 죽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곤고한 자를 곤경에서 건지시고, 고통받을 때 귀를 열어 경고를 듣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대를 환난에서 건지시어 평안하게 하시고, 상을 기름진 것으로 차려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악인이 받을 벌이 그대에게 가득하고, 심판과 형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대는 분노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뇌물로 구원받을 생각은 하지 마십시오. 그대의 능력이 어찌 그대를 도울 수 있겠습니까. 악한 마음을 품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하나님이 하신 일을 기억하고 하나님을 높이십시오. 모든 인생들이 늘 하나님을 찬양해 왔습니다.
욥 36:17 이제는 악인의 받을 벌이 그대에게 가득하였고 심판과 정의가 그대를 잡았나니 36:18 그대는 분노하지 않도록 조심하며 많은 뇌물이 그대를 그릇된 길로 가게 할까 조심하라 36:19 그대의 부르짖음이나 그대의 능력이 어찌 능히 그대가 곤고한 가운데에서 그대를 유익하게 하겠느냐 36:20 그대는 밤을 사모하지 말라 인생들이 밤에 그들이 있는 곳에서 끌려가리라 36:21 삼가 악으로 치우치지 말라 그대가 환난보다 이것을 택하였느니라 36:22 하나님은 그의 권능으로 높이 계시나니 누가 그같이 교훈을 베풀겠느냐
욥은 고통중에 하나님을 향하여 탄식하며 호소했습니다. 그런데 엘리후는 욥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것이라고 단정하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악을 행하지 말고, 회개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욥은 고통중에 악을 행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갑자기 일어난 환난 앞에 어찌할줄 몰라 놀라고, 떨며, 괴로워할 뿐입니다. 그러나 엘리후는 욥이 교만히 행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을 알고, 욥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말하지만, 사실은 진실을 모른채 말하고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안다고 생각할 때 실수하기 쉽습니다.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으며, 잘못 알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죄를 범하지 않도록 겸손히 행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