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나를 징계하지 마옵소서

은혜바다로 2023. 3. 8. 21:29

시편 6:1-10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에, 범죄하는 것은 결코 기쁜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 부끄럽고 너무나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범죄했을 때는, 속히 회개하고 용서의 은총을 받아야 다시 평안으로 살 수 있습니다.

 

오늘 시편은 다윗의 시로, 7개의 참회시 중 하나입니다. 밧세바와의 간음 사건, 우리야 장수의 살해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중한 병이 들게 되었습니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와 징계였습니다. 다윗은 병때문에도 고통스러웠지만, 하나님 앞에 지은 죄 때문에 더 고통스러웠습니다. 몸은 수척해졌습니다. 뼈가 떨리고, 그의 속에 있는 영혼도 평안을 잃고 떨렸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통회하고 자복하며 간구했습니다. 여호와여, 주의 분노로 나를 책망하지 마옵소서. 주의 진노로 나를 징계하지 마옵소서. 내가 수척하였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풀어 주옵소서. 내 뼈가 떨리니, 나를 고쳐 주옵소서. 돌아오셔서 나의 영혼을 건지시고, 사랑으로 나를 구원해 주옵소서.

 

6:1 여호와여 주의 분노로 나를 책망하지 마시오며 주의 진노로 나를 징계하지 마옵소서 6:2 여호와여 내가 수척하였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여호와여 나의 뼈가 떨리오니 나를 고치소서 6:3 나의 영혼도 매우 떨리나이다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6:4 여호와여 돌아와 나의 영혼을 건지시며 주의 사랑으로 나를 구원하소서

 

다윗은 자신의 죄와 하나님의 징계로 인해 얼마나 고통스러운 심정인지를 다시 한번 아뢰었습니다. 죽어서는 아무도 주를 찬양하지 못합니다. 누가 스올에서 주께 감사할 수 있겠습니까. 자신의 심정이 이러다 죽을 것 같다는 뜻이었습니다. 나는 탄식하다 지치고 말았습니다.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잠자리를 적십니다. 내 눈이 근심으로 쇠약해졌고, 모든 대적들 때문에 캄캄해졌습니다.

 

6:5 사망 중에서는 주를 기억하는 일이 없사오니 스올에서 주께 감사할 자 누구리이까 6:6 내가 탄식함으로 피곤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6:7 내 눈이 근심으로 말미암아 쇠하며 내 모든 대적으로 말미암아 어두워졌나이다

 

이렇게 하나님 앞에 자복하고 호소하던 다윗은 갑자기 대적들을 향해서는 어조를 바꾸어 강하게 꾸짖었습니다. 비록 자신이 범죄하기는 했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음을 믿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이 자신을 용서하시고 회복시켜 주실 것도 확신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윗이 범죄하고 징계받는 틈을 타서 대적하는 원수들을 향해 담대히 선포할 수 있었습니다. 악을 행하는 너희는 다 나를 떠나가라. 여호와께서 내 울음소리를 들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내 간구를 들으셨으니, 내 기도를 받아주실 것이라. 원수들은 모두 부끄러움을 당하고 심히 떨리로다. 갑자기 부끄러워 물러가리로다.

 

6:8 악을 행하는 너희는 다 나를 떠나라 여호와께서 내 울음 소리를 들으셨도다 6:9 여호와께서 내 간구를 들으셨음이여 여호와께서 내 기도를 받으시리로다 6:10 내 모든 원수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심히 떪이여 갑자기 부끄러워 물러가리로다

 

하나님 앞에 범죄하면, 징계로 인해 겪는 고통도 크지만, 하나님을 실망케 해드렸다는 사실이 더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나를 용서하신 하나님, 구원하신 하나님, 은혜주신 하나님을 배반한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더라도 하나님은 우리가 죄악 가운데 갇히지 않고,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오기를 기다리십니다. 하나님은 여전히 사랑하시고, 용서할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다윗은 바로 그 하나님을 의지했습니다. 징계중에 눈물로 침상을 적시며 회개하면서도, 하나님께 나아가기를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용서해 주시고 구원해 달라고 더 호소하고 부르짖었습니다. 하나님이 용서하시고 구원해주실 것을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대적들에게 떠나가라고 담대히 외칠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먼저는 범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실망케 해드리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범죄했을지라도 회개하며, 하나님 앞에 용서와 구원을 간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할 때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 은혜로, 다시 위로와 평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말씀 기도: 범죄하여 회개할 때, 용서해 주시고 구원해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