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여호와는 성전에 계시니

은혜바다로 2023. 3. 16. 22:39

시편 11:1-7

 

사람은 위기를 만났을 때 어떻게 하는가에서 믿음의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상관없이 피할 길을 찾는지, 하나님 안에서 피할 길을 찾는지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오 환난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기 때문입니다(46:1)

 

오늘 시편은 다윗의 시로, 위기속에서도 하나님을 의지하며 극복하는 다윗의 믿음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사울 왕은 다윗을 시기하여 죽이려고 했습니다. 눈 앞에 있는 다윗에게 직접 창을 던지기도 하고, 군사를 이끌고 추격하기도 했습니다. 상대방은 왕이요, 다윗은 아무 힘도 없는 개인에 불과했습니다. 그야말로 사냥꾼에게 쫓기는 새와 같은 신세였습니다. 다만 하나님께 자기 생명을 맡기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지할 뿐이었습니다. 그때 다윗에게 무조건 숨고 피하라고 충고하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말은 다윗에게 위로를 주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두렵게 하고 낙심케 했습니다. 내가 하나님께 피하였거늘, 너희는 어찌 나에게 새처럼 네 산으로 도망하라 하느냐. 악인이 화살을 시위에 걸어 당기고, 마음이 정직한 자를 어두운 곳에서 쏘려 한다 하는구나. 나라의 규율과 기강이 무너지면 의인이라도 무슨 일을 할 수 있겠느냐 하는도다.

 

11:1 내가 여호와께 피하였거늘 너희가 내 영혼에게 새 같이 네 산으로 도망하라 함은 어찌함인가 11:2 악인이 활을 당기고 화살을 시위에 먹임이여 마음이 바른 자를 어두운 데서 쏘려 하는도다 11:3 터가 무너지면 의인이 무엇을 하랴

 

그러나 다윗은 이같은 친구들의 말을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이 살아계셔서 다 감찰하고 계신 것을 믿기 때문이었습니다. 이것은 다윗 신앙의 기본이고 핵심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다 감찰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악인이 득세하고, 마음대로 불의를 행하여도, 결국은 하나님이 다 살피시고, 공의대로 행하신다는 것입니다.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고, 그 보좌는 하늘에 있도다. 그의 눈이 인생을 살피시고, 눈동자로 그들을 꿰뚫어 보시는도다. 여호와는 의인을 사랑하시고, 악인과 폭력을 좋아하는 자를 미워하시도다.

 

11:4 여호와께서는 그의 성전에 계시고 여호와의 보좌는 하늘에 있음이여 그의 눈이 인생을 통촉하시고 그의 안목이 그들을 감찰하시도다 11:5 여호와는 의인을 감찰하시고 악인과 폭력을 좋아하는 자를 마음에 미워하시도다

 

그리고 하나님이 마침내 악인을 심판하실 것을 선포했습니다. 하나님이 새를 잡듯이 그물을 던지고, 물고기를 잡듯이 진노의 그물을 던질 것이라 했습니다. 그때는 마치 비를 퍼붓듯이 재앙이 임하게 되는데, 곧 불과 유황과 바람이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맹렬하고 강하게 임할지 경고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진노의 그물을 던지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그들의 운명이 될 것이라. 여호와는 의로우셔서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니, 정직한 자는 그의 얼굴을 뵙게 되리라.

 

1:6 악인에게 그물을 던지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그들의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11:7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의 얼굴을 뵈오리로다

 

다윗은 많은 환난과 위기를 겪으면서, 하나님께 피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때로 인간적인 길을 찾기도 했었습니다. 사울을 피해 블레셋으로 내려간 적도 있었습니다. 아기스 왕의 도움을 받아보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곳에서는 더 큰 위험을 만나고, 다시 하나님의 땅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결국, 다윗의 이 노래와 경고대로 하나님은 사울 왕에게 진노의 그물을 내리시고, 다윗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의 믿음과 결단을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인도해 주셨습니다. 우리도 어려움 중에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믿음입니다.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고, 하나님께 순종할 때, 하나님이 보호자가 되십니다. 우리 자신과 문제를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할 때, 하나님이 구원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며 말씀대로 행하면서, 하나님이 구원하시고, 도우시는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위기의 때에 하나님께 피하여 보호받고 구원받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