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니
은혜바다로
2023. 4. 7. 10:17
시편 26:1-12
하나님 앞에 허물 없이 설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스스로 의인된 사람은 한 사람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 성실과 진실로 행하기 위해 힘썼노라고 고백할 수는 있습니다. 범죄하지 않으려 결심하며 살았음을 기억해 달라고 간구할 수는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믿음의 담력입니다.
오늘 시편 26편도 다윗의 시입니다. 압살롬의 반역이나 세바의 반란 즈음에 지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수들과 죄인들로 인해 고통당하며, 하나님 앞에 지은 비탄시입니다. 그러나 다른 비탄시에서는 주로 자신의 죄와 허물을 자백하며 용서하시기를 간구했다면, 26편에서는 자신의 온전함을 강조하며 당당하게 간구하고 있습니다. 여호와여, 나는 성실하고 온전하게 살아왔으니, 나를 살피시고 시험해 보소서. 내 뜻과 양심을 단련해 보소서. 나는 하나님의 사랑을 의지하며, 진리를 따라 살았습니다. 헛된 것을 따르는 사람들과 같이 앉지 않았고, 간사한 자와 동행하지 않았습니다. 악인들의 모임을 싫어하고,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시 26:1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26:2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26:3 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 26:4 허망한 사람과 같이 앉지 아니하였사오니 간사한 자와 동행하지도 아니하리이다 26:5 내가 행악자의 집회를 미워하오니 악한 자와 같이 앉지 아니하리이다
다윗은 시련중에도 하나님을 더욱 경외할 것을 다시 결심하고 고백했습니다.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니 손을 씻고, 주의 제단을 두루 돌겠습니다. 감사의 노래를 부르며, 주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을 다 전하겠습니다. 여호와께서 계시는 집을 내가 사랑합니다.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내가 사모합니다.
시 26:6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므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에 두루 다니며 26:7 감사의 소리를 들려주고 주의 기이한 모든 일을 말하리이다 26:8 여호와여 내가 주께서 계신 집과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하오니
끝으로 다윗은 그러한 자신을 죄인들과 함께 멸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대적과 원수들이 악을 행해도, 나는 여전히 완전함으로 행하겠으니, 구원하시고 은혜 베푸시기를 간구했습니다. 내 영혼을 죄인과 함께, 살인자와 함께 거두지 마소서. 그들의 손에 사악함이 있고, 그들의 오른손에 뇌물이 가득합니다. 그러나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겠으니, 나를 구원하시고 은혜를 베푸소서. 주께서 도우셔서 내 발을 평탄한 곳에 이르게 하실 터이니, 나는 백성들 가운데서 여호와를 찬송할 것입니다.
시 26:9 내 영혼을 죄인과 함께, 내 생명을 살인자와 함께 거두지 마소서 26:10 그들의 손에 사악함이 있고 그들의 오른손에 뇌물이 가득하오나 26:11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오리니 나를 속량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26:12 내 발이 평탄한 데에 섰사오니 무리 가운데에서 여호와를 송축하리이다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죄가 가로막고, 죄책감이 가로막아서 믿음의 담력을 잃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사단도 와서 참소하며 조롱합니다. 네가 그러고도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겠느냐? 하나님이 너를 들으실 것 같으냐?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 앞에 완전함으로 행하였다고 고백했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완전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말씀을 따라, 진실과 정직으로 행하고자 힘썼다는 뜻입니다. 그러하기에 악을 행하는 대적과 원수들을 물리쳐 달라고 담대하게 간구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회개하며 자복해야겠지만, 이와같이 믿음의 담력을 발휘할 수도 있어야 하겠습니다. 절대 의로움은 아니지만, 하나님 기쁘신 뜻을 따라 행하였음을 고백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기위해 거짓과 악을 행하는 이들과 동행하지 않으며, 선하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의 의를 따라 정직과 진실함으로 행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