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하나님이여 침묵하지 마소서
은혜바다로
2023. 7. 13. 10:34
시편 83:1-18
하나님께서 이전에 행하신 일들은 지나간 일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도 시련을 겪을 때 하나님을 의지하는 이유가 되고, 후대 사람들도 하나님을 믿을 근거가 됩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전례로 행하신 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시편 83편도 아삽의 시로 나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히는 이방 족속들을 하나님께서 심판하시기를 간구하는 비탄시, 저주시에 해당이 됩니다. 먼저 시인은 하나님께서 잠잠하지 마시고, 일어서시기를 간구했습니다. 주의 원수들이 떠들며, 주를 미워하는 자들이 머리를 치켜들었다 했습니다. 그들은 주의 백성을 치려고 간계를 꾸미고, 주께서 보호하신 백성들을 치려고 의논했습니다. 주의 백성들이 다시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고, 다시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지 못하게 하자 했습니다.
시 83:1 하나님이여 침묵하지 마소서 하나님이여 잠잠하지 마시고 조용하지 마소서 83:2 무릇 주의 원수들이 떠들며 주를 미워하는 자들이 머리를 들었나이다 83:3 그들이 주의 백성을 치려 하여 간계를 꾀하며 주께서 숨기신 자를 치려고 서로 의논하여 83:4 말하기를 가서 그들을 멸하여 다시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여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다시는 기억되지 못하게 하자 하나이다
그렇게 하나님의 백성들을 치려고 모여든 이들은 한 두 족속이 아니었습니다. 에돔 사람들, 이스마엘 사람들, 모압과 하갈 사람들, 그발족속, 암몬족속, 아말렉족속, 블레셋족속과 두로족속들이었습니다. 앗수르도 그들과 연합하고 롯 자손과 함께 했습니다. 그들은 한 마음으로 동맹을 맺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쳐들어왔습니다.
시 83:5 그들이 한마음으로 의논하고 주를 대적하여 서로 동맹하니 83:6 곧 에돔의 장막과 이스마엘인과 모압과 하갈인이며 83:7 그발과 암몬과 아말렉이며 블레셋과 두로 사람이요 83:8 앗수르도 그들과 연합하여 롯 자손의 도움이 되었나이다 (셀라)
시인은 이렇게 환난을 당하는 날에,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하셨던 일들을 기억했습니다. 그 일을 이 때에 다시 행하시고, 역사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먼저, 주께서 사사 기드온을 통해 미디안 족속에게 행하신 것 같이, 기손 시내에서 사사 드보라와 바락을 통해 시스라와 야빈에게 행하신 것 같이 대적들에게도 행하시길 간구했습니다. 기드온에게 죽임 당한 미디안의 장수들 오렙과 스엡 같게 하시고, 역시 기드온에게 죽임 당한 미디안의 왕들 세바와 살문나 같게 하시기를 간구했습니다.
시 83:9 주는 미디안인에게 행하신 것 같이, 기손 시내에서 시스라와 야빈에게 행하신 것 같이 그들에게도 행하소서 83:10 그들은 엔돌에서 패망하여 땅에 거름이 되었나이다 83:11 그들의 귀인들이 오렙과 스엡 같게 하시며 그들의 모든 고관들은 세바와 살문나와 같게 하소서 83:12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하나님의 목장을 우리의 소유로 취하자 하였나이다
또 시인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떻게 벌하시기를 원하는지 간구했습니다. “하나님이여, 그들이 굴러다니는 검불 같게 하시고, 지푸라기 같게 하소서. 삼림을 사르는 불과 산에 붙는 불 같이, 주의 광풍으로 그들을 좇으소서. 주의 폭풍으로 그들을 두렵게 하소서. 그들의 얼굴에 수치가 가득하게 하셔서, 그들이 주의 이름을 찾게 하소서. 그들이 수치를 당하고, 놀라고, 낭패와 멸망을 당하여, 오직 여호와만 온 세계에 가장 높으신 분임을 알게 하소서.”
시 83:13 나의 하나님이여 그들이 굴러가는 검불 같게 하시며 바람에 날리는 지푸라기 같게 하소서 83:14 삼림을 사르는 불과 산에 붙는 불길 같이 83:15 주의 광풍으로 그들을 쫓으시며 주의 폭풍으로 그들을 두렵게 하소서 83:16 여호와여 그들의 얼굴에 수치가 가득하게 하사 그들이 주의 이름을 찾게 하소서 83:17 그들로 수치를 당하여 영원히 놀라게 하시며 낭패와 멸망을 당하게 하사 83:18 여호와라 이름하신 주만 온 세계의 지존자로 알게 하소서
시인은 민족의 환난 앞에 의지할 분은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께 구원을 호소했습니다. 특히 이미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주변 나라 대적들에게서 구원하신 일이 있었기에, 그 일을 기억하며, 이번에도 그와 같은 일들을 이루어 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그러나 단지 그들을 멸망시키기를 원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수치를 당하여 하나님을 찾게 하시기를 구했습니다. 온 세상에서 오직 하나님만이 홀로 가장 높으신 분임을 알게 하시기를 간구했습니다. 우리의 소망도 오직 하나님께만 있습니다. 하나님만 홀로 가장 높으시며, 우리에게도 이미 구원을 베푸시고, 은혜와 응답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이미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고, 현재에 직면하고 있는 일들도 의탁하며,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는 삶으로 살아가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행하신 구원과 은혜를 우리에게도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