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
은혜바다로
2023. 7. 19. 10:24
시편 86:1-17
사람의 생명은 단지 육체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습니다. 마음과 영혼까지 하나의 인격체로 생명을 이루고 있습니다. 삶에서 곤경과 위협을 당하면, 육체만 상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과 영혼까지 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영과 혼과 육체 전체의 안전과 건강과 구원을 소망해야 합니다.
오늘 시편 86편은 다윗의 시입니다. 시편 3권에 들어있는 유일한 다윗의 기도입니다. 어느 때, 어떤 일을 배경으로 드린 기도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대적들로 인해 생명이 위협을 당하고, 환난 중에 있을 때, 하나님께 구원을 호소하며 드린 기도입니다. 먼저 다윗은 환난 중에 하나님께 자신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영혼을 구원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니 귀를 기울여 내게 응답하시고, 나는 경건하게 살았으니 내 영혼을 보존해 달라고 했습니다. 또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니, 내 영혼을 기쁘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환난 날에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주께서 내게 응답하실 것이라 했습니다. 여기서 영혼은 자신의 영만 아니라 생명과 목숨 전체를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영혼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다윗이 육체만 아니라, 하나님 앞에 깨어있는 자신의 영혼까지 한 생명으로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었습니다.
시 86:1 여호와여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주의 귀를 기울여 내게 응답하소서 86:2 나는 경건하오니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 내 주 하나님이여 주를 의지하는 종을 구원하소서 86:3 주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가 종일 주께 부르짖나이다 86:4 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오니 주여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86:5 주는 선하사 사죄하기를 즐거워하시며 주께 부르짖는 자에게 인자함이 후하심이니이다 86:6 여호와여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내가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86:7 나의 환난 날에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이어서 다윗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묵상하며 다시 한번 고백했습니다. “하나님, 신들 가운데 주와 같은 신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주가 하신 일과 같은 일을 한 신이 없기에, 주께서 지으신 모든 민족이 와서 주께 경배를 드립니다. 위대하셔서 놀라운 일들을 행하시는 주만이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여, 주의 길을 가르쳐 주소서. 내가 주의 진리대로 행하겠습니다. 한 마음으로 주의 이름을 경외하게 하소서. 내가 전심으로 찬송하고 영원토록 주의 이름에 영광을 돌립니다. 주는 인자하심이 크셔서 내 영혼을 깊은 스올에서 건지셨습니다.”
시 86:8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하심과 같은 일도 없나이다 86:9 주여 주께서 지으신 모든 민족이 와서 주의 앞에 경배하며 주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리이다 86:10 무릇 주는 위대하사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오니 주만이 하나님이시니이다 86:11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주의 진리에 행하오리니 일심으로 주의 이름을 경외하게 하소서 86:12 주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찬송하고 영원토록 주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오리니 86:13 이는 내게 향하신 주의 인자하심이 크사 내 영혼을 깊은 스올에서 건지셨음이니이다
끝으로 다윗은 다시 한번 하나님께서 대적들의 손에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교만한 자들이 일어나 나를 치고, 포악한 자의 무리가 내 영혼을 찾습니다. 그들은 자기 앞에 주를 두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긍휼히 여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주의 종에게 힘을 주시고, 주의 여종의 아들을 구원해주옵소서. 은총의 표적을 내게 보이시면, 대적들이 보고 부끄러워 할 것입니다. 나를 위로하고 도우실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
시 86:14 하나님이여 교만한 자들이 일어나 나를 치고 포악한 자의 무리가 내 영혼을 찾았사오며 자기 앞에 주를 두지 아니하였나이다 86:15 그러나 주여 주는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 86:16 내게로 돌이키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주의 종에게 힘을 주시고 주의 여종의 아들을 구원하소서 86:17 은총의 표적을 내게 보이소서 그러면 나를 미워하는 그들이 보고 부끄러워하오리니 여호와여 주는 나를 돕고 위로하시는 이시니이다
평생 수많은 대적들로 인해 환난과 고통을 많이 겪었던 다윗이었습니다. 그는 늘 하나님이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그러나 구원은 단지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는 일만을 의미하지 않았습니다. 육체와 영혼까지 보존되는 것을 구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육체의 생명이 보전되는 것은 물론, 영혼까지 보존되기를 간구했습니다. 우리의 생명도 육체가 전부가 아닙니다. 영혼의 생명까지 한 몸을 이루고 있습니다. 영혼이 잘 됨 같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하기를 간구했던 요한 사도의 말씀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육체와 함께 영혼이 하나님을 바라고, 간구하며, 영혼육이 하나님께 구원받으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내 영혼이 하나님을 바라고 간구하며 구원받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