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쾌락도 헛되도다

은혜바다로 2024. 1. 18. 10:41

전도서 2:1-26

 

우리가 살면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얻기 위해 모든 힘을 쏟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얻을 수도 있고,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의 한 생애를 살아갑니다. 그러나 그 어떤 일도 우리 인생의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하지 못하고, 영원하지도 않습니다. 모든 것은 지나가고 다 사라질 것들 뿐입니다. 그래서 전도자는 모든 것이 헛되다고 강변하고 있습니다.

 

오늘 성경에, 전도자는 쾌락을 누린 일도, 술을 즐긴 일도, 사업을 크게 한 일도 다 헛되다 했습니다. 내가 나를 즐겁게 하려고 쾌락을 누려보았으나 이것도 헛되었다. 술로 나를 즐겁게 하려고 한 적도 있었다. 이것이 인생을 가장 잘 사는 일이라 생각했다. 나는 사업을 크게 하기도 하였다. 집들을 짓고, 포도원을 일구었다. 정원과 과수원을 만들고, 온갖 과일나무도 심어 보았다. 남녀 종들을 사들이기도 하고, 집에서 종들을 태어나게도 하였다. 많은 가축 떼와 양들도 가져보았다. 은과 금과 많은 보물도 모아 보았다. 노래하는 자들과 처첩과 여인들도 많이 거느려 보았다. 나는 그 누구보다 큰 세력을 얻은 사람이 되었다. 내 눈이 원하고 내 마음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였다. 그 모든 것이 다 내가 수고하여 얻은 것들이었다. 그러나 그 후에 내가 생각해 보니, 내 손으로 이룬 모든 일과 모든 수고가 다 헛되고, 바람을 잡으려는 것 같이 무익한 것이었다.

 

2:1 나는 내 마음에 이르기를 자, 내가 시험 삼아 너를 즐겁게 하리니 너는 낙을 누리라 하였으나 보라 이것도 헛되도다 2:2 내가 웃음에 관하여 말하여 이르기를 그것은 미친 것이라 하였고 희락에 대하여 이르기를 이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하였노라 2:3 내가 내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여야 내 마음을 지혜로 다스리면서 술로 내 육신을 즐겁게 할까 또 내가 어떻게 하여야 천하의 인생들이 그들의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어떤 것이 선한 일인지를 알아볼 때까지 내 어리석음을 꼭 붙잡아 둘까 하여 2:4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내가 나를 위하여 집들을 짓고 포도원을 일구며 ..... 2:11 그 후에 내가 생각해 본즉 내 손으로 한 모든 일과 내가 수고한 모든 것이 다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며 해 아래에서 무익한 것이로다

 

이어서 전도자는 지혜가 어리석음보다 낫지만, 어리석은 자가 겪는 일을 지혜로운 자도 겪으며, 특히 어리석은 자도 죽고 지혜로운 자도 죽는 것은 일반이라는 사실 앞에, 역시 모든 일이 헛될 뿐이라 했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앞을 보며 다니지만, 미련한 자는 어둠 속을 다니는 것과 같았다. 그러나 그들 모두가 당하는 일은 같았다. 미련한 자가 당한 것을 나도 당하는데, 내게 지혜가 있다 한들 무슨 유익이 있겠는가. 지혜로운 자도 미련한 자도 영원히 기억되지 못하고 후일에는 다 잊혀지리니, 지혜로운 자도 죽고 어리석은 자도 죽는 것은 같도다. 그러니 해 아래서 하는 모든 일이 괴로움이요,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2:15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우매자가 당한 것을 나도 당하리니 내게 지혜가 있었다 한들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하였도다 이에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이것도 헛되도다 하였도다 2:16 지혜자도 우매자와 함께 영원하도록 기억함을 얻지 못하나니 후일에는 모두 다 잊어버린 지 오랠 것임이라 오호라 지혜자의 죽음이 우매자의 죽음과 일반이로다 2:17 이러므로 내가 사는 것을 미워하였노니 이는 해 아래에서 하는 일이 내게 괴로움이요 모두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기 때문이로다

 

특히 전도자는 자신이 평생 수고하여 얻은 것들을 죽은 후에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것이기에, 그 모든 것이 헛될 뿐이라 했습니다. 다만 사람이 먹고 마시고 수고하며, 그로인해 기쁨을 누리는 것보다 좋은 것이 없으니, 그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라 했습니다. 내가 해 아래에서 수고하여 얻은 모든 것을 내 뒤를 이을 자에게 주게 되고, 그가 관리하게 되리라. 그러니 그 모든 것이 헛될 뿐이다. 일평생 근심하고 수고하며 밤에도 자지 못하니, 이것도 헛되도다. 다만 사람이 먹고 마시고 수고하며, 그로인해 기쁨을 누리는 것보다 좋은 것이 없으니, 이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라. 하나님은 기뻐하시는 자에게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고, 죄인이 수고하여 쌓은 것을 기뻐하시는 자에게 주시니, 죄인의 수고는 다 헛될뿐이로다.

 

2:24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보다 그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는 것은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오는 것이로다 2:25 , 먹고 즐기는 일을 누가 나보다 더 해 보았으랴 2:26 하나님은 그가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나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그가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에게 그가 주게 하시지만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결국 사람은 해 위에 계신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로 살아갈 때, 하나님이 주시는 것으로 먹고 마시고 수고하며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모든 수고가 다 헛되이 사라질 인생임에도 불구하고, 결코 헛되지 않을 인생이 됩니다. 그와 같이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과 평안을 누리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