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바다로
2024. 3. 5. 21:20
이사야 4:1-6
하나님은, 예레미야서에서 심판을 예고하면서도,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재앙이 아니라 평안이요, 너희에게 장래가 있게 하고 소망을 주는 것이라(렘29:11)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과 같이, 하나님은 백성들의 죄악을 징계하고 심판하셔도, 그 목적은 멸망이 아니라 깨끗하게 하는 것이요, 구원하는 것입니다.
오늘 성경에 먼저, 징계받을 유다 백성들의 참상을, 하나의 사례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날이 오면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우리 먹을 것은 우리가 챙기고, 우리가 입을 옷도 우리가 마련하겠으니, 다만 우리가 당신을 우리 남편이라 부르게만 해달라고 애원하리라 했습니다. 시집가지 못한 자라고 불리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여인들이 사치와 허영으로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고, 그로 인해 남자들과 군사들이 죽임을 당하니, 여인들의 참상이 이와같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사 4:1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다만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부르게 하여 우리가 수치를 면하게 하라 하리라
그러나 또한 그 날, 여호와의 날은 하나님이 구원하시는 날이요, 응답과 축복의 날이라 했습니다. 그 날이 오면 하나님이 돋게 하신 싹이 아름다워지고, 그 땅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던 자, 예루살렘에서 생존한 자는 거룩하다 칭함을 받으리라 했습니다. 이는 주께서 심판하시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시고,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정결하게 하실 때가 되기 때문입니다. 진노의 날에도 역시 하나님의 목적은, 멸망이 아니라 구원하시는 것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이 출애굽 시대에 시내산에 강림하신 것처럼, 장차 여호와의 날이 되면, 하나님이 모든 집회 위에 임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낮에는 구름 기둥과 연기로 덮으시고, 밤에는 화염검의 빛으로 예루살렘을 덮되, 날개로 덮듯이 보호하실 것이라. 또 천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들이 되게 하고, 폭풍과 비를 피하는 피난처가 되게 하리라.
사 4:2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4:3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 안에 생존한 자 중 기록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4:4 이는 주께서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하게 하실 때가 됨이라 4:5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덮개를 두시며 4:6 또 초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자녀가 큰 잘못을 했을 때, 부모는 자녀를 꾸짖고 훈계할 수 있습니다. 그때 부모의 마음은 자녀를 망하게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를 훈계해서 바르게 살도록 하고자 할 뿐입니다. 그래서 꾸짖으면서도 용서할 마음과 사랑으로 도와줄 마음을 다 품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는 부모의 그런 깊은 마음을 알지 못합니다. 당장 눈 앞에서 펼쳐지는 부모의 언성과 화난 얼굴만 바라며 두려워하든지 오히려 더 거역하려 합니다. 그래서 부모는 자녀를 꾸짖으면서도, 자녀의 눈치를 봅니다. 자녀가 혹시 너무 두려워하거나 낙담할까 염려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곧바로 부모의 마음을 이야기 합니다. 내가, 네가 미워서 이러는 것이겠니? 다 너 잘되라고 하는 말이지....
오늘 성경에서 하나님도, 그와같이 하십니다. 장차 예루살렘이 환난과 멸망을 당할 것을 경고하시고는, 곧바로 그러나 그 날에 내가 남아 있는 자들과, 시온의 여인들을 깨끗하게 하고, 거룩하게 하며, 아무도 해치지 못하도록 보호하실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징계 앞에 두려워하고 낙담할 까봐, 얼른 징계중에 베푸실 은혜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하나님은 진노중에도 여전히 사랑하시며, 우리의 마음이 약하여 좌절할까 봐 구원을 약속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을 사랑으로 경외하며, 기쁘게 축복을 예비하실 백성들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이 기쁘게 축복하실 백성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