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블레셋과 모압에 대한 심판 예언

은혜바다로 2024. 9. 23. 11:36

예레미야 47:1-48:47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들을 자신의 이름으로 대하시며 분신처럼 여기십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존중하는 자를 하나님도 존중하시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멸시하는 자는 하나님도 멸시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제자의 이름으로 냉수 한 그릇 대접한 일도 상을 잃지 않는다고 말씀하신 일도 같은 맥락입니다.

 

오늘 성경에, 블레셋과 모압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블레셋에 대한 심판입니다.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시내를 이루고, 블레셋 땅과 모든 것과 성읍들을 휩쓸 것이라 했습니다. 바벨론의 침략으로 무너질 것을 예고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블레셋을 유린하시며, 그들을 도울 자들도 끊어 버리신다 했습니다. 블레셋은 가까이에 있는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을 항상 괴롭게 하고 대적하더니, 결국 하나님의 심판으로 바벨론 느브갓네살 왕에게 정복당한 후에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47:1 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에 블레셋 사람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47: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를 이루어 그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그 성읍과 거기에 사는 자들을 휩쓸리니 사람들이 부르짖으며 그 땅 모든 주민이 울부짖으리라 47:3 군마의 발굽 소리와 달리는 병거 바퀴가 진동하는 소리 때문에 아버지의 손맥이 풀려서 자기의 자녀를 돌보지 못하리니 47:4 이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며 두로와 시돈에 남아 있는 바 도와 줄 자를 다 끊어 버리시는 날이 올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갑돌 섬에 남아 있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리라

 

이어서 모압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셨습니다. 모압은 농산물이 풍부하고 무역이 활발하여 부요했습니다. 외부의 침략도 거의 없었습니다. 오랫동안 평안과 안정을 누렸습니다. 모압 족속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과 큰 딸이 동침하여 낳은 모압의 후손들이었습니다. 혈육으로는 이스라엘과 가까운 친족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며 그모스를 숭배했습니다. 그모스가 평화와 번영과 안정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벧엘에서 우상을 숭배하다가 멸망당했듯이, 모압은 그모스를 숭배하며 악을 행한 일로 하나님께 심판을 받았습니다. 그모스가 그들을 멸망에서 구원하지 못했습니다.

 

48:1 모압에 관한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오호라 느보여 그가 유린 당하였도다 기랴다임이 수치를 당하여 점령되었고 미스갑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으니 48:2 모압의 찬송 소리가 없어졌도다 헤스본에서 무리가 그를 해하려고 악을 도모하고 이르기를 와서 그를 끊어서 나라를 이루지 못하게 하자 하는도다 맛멘이여 너도 조용하게 되리니 칼이 너를 뒤쫓아 가리라 48:3 호로나임에서 부르짖는 소리여 황폐와 큰 파멸이로다 48:4 모압이 멸망을 당하여 그 어린이들의 부르짖음이 들리는도다.... 48:13 이스라엘 집이 벧엘을 의뢰하므로 수치를 당한 것 같이 모압이 그모스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하리로다

 

또 모압이 멸망을 당하게 된 이유는 그들의 교만 때문이었습니다. 교만으로 하나님도 대적했고, 이스라엘 백성들도 조롱했습니다. 그들은 기쁨과 환희를 잃어버리고, 포도주는 끊어지며, 애곡하는 소리로 부르짖게 될 것이라 했습니다.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한 교만, 즉 자고와 오만과 자랑과 그 마음의 거만이로다. 기쁨과 환희가 옥토와 모압 땅에서 사라졌도다. 어찌하여 모압이 파괴되었으며, 어찌하여 그들이 애곡하는가. 모압이여 네게 화가 있도다. 그모스 백성이 망하였도다. 네 아들들은 사로잡혀 갔고, 네 딸은 포로가 되었도다. 이 예언대로 모압은 주전 582, 바벨론 느브갓네살 왕의 손에 멸망당하고 말았습니다.

 

48:26 모압으로 취하게 할지어다 이는 그가 여호와에 대하여 교만함이라 그가 그 토한 것에서 뒹굴므로 조롱 거리가 되리로다 48:27 네가 이스라엘을 조롱하지 아니하였느냐 그가 도둑 가운데에서 발견되었느냐 네가 그를 말할 때마다 네 머리를 흔드는도다 48:28 모압 주민들아 너희는 성읍을 떠나 바위 사이에 살지어다 출입문 어귀 가장자리에 깃들이는 비둘기 같이 할지어다 48:29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한 교만 곧 그의 자고와 오만과 자랑과 그 마음의 거만이로다... 48:46 모압이여 네게 화가 있도다 그모스의 백성이 망하였도다 네 아들들은 사로잡혀 갔고 네 딸들은 포로가 되었도다 48:47 그러나 내가 마지막 날에 모압의 포로를 돌려보내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모압의 심판이 여기까지니라

 

우상숭배와 교만은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일입니다. 그로인해 하나님을 대적하고, 사람들을 미혹하여 멸망으로 이끌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훼방하기 때문입니다. 겸손하여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사람들을 존중하며, 하나님이 이루시는 구원역사에 동역하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사람을 존중하며 동역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