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제사장의 방과 담
은혜바다로
2024. 12. 16. 11:16
에스겔 42:1-26
하나님의 세계에서 중요한 것이 구별입니다. 세상에서 건물 중에 성전을 구별하셨고, 사람들 가운데 제사장들을 구별하셨습니다. 많은 짐승들 중에 제물을 구별하시고, 많은 의복 중에 거룩한 옷을 구별하셨습니다. 구별된 것은 하나님의 것이라는 뜻이고, 하나님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구별이 차별은 아니며, 하나님의 거룩과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한 일입니다.
에스겔서 40장~42장에서, 하나님은 천사를 통해 에스겔에게, 새롭게 세울 성전을 보여주셨습니다. 읽는 우리에게는 새 성전의 그림을 그려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40장은 바깥 뜰과 안 뜰로 들어가는 문 이야기를 시작으로 새 성전의 외형을 말씀했습니다. 41장은 성소와 지성소를 중심으로 성전을 보여주셨습니다. 42장은 제사장들이 머무는 방의 위치를 보여주며 그 쓰임과 목적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새 성전의 담장 길이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천사가 에스겔을 데리고 밖으로 나가서, 북쪽 뜰에 있는 두 방에 이르렀습니다. 이 방은 제사장들의 방이었으며, 남쪽 바깥 뜰과 골방 사이에도 방 두 개가 있었습니다.
겔 42:1 그가 나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 북쪽 뜰로 가서 두 방에 이르니 그 두 방의 하나는 골방 앞 뜰을 향하였고 다른 하나는 북쪽 건물을 향하였는데 42:2 그 방들의 자리의 길이는 백 척이요 너비는 쉰 척이며 그 문은 북쪽을 향하였고... 42:10 남쪽 골방 뜰 맞은 쪽과 남쪽 건물 맞은 쪽에도 방 둘이 있는데 42:11 그 두 방 사이에 길이 있고 그 방들의 모양은 북쪽 방 같고 그 길이와 너비도 같으며 그 출입구와 문도 그와 같으며 42:12 이 남쪽 방에 출입하는 문이 있는데 담 동쪽 길 어귀에 있더라
이 방들은 거룩한 방이라 했습니다. 여호와를 가까이 모시는 제사장들이 지성물을 먹는 곳이었습니다.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의 제물을 그 방에 두고 먹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사장의 의복은 거룩하므로,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갔다 나올 때 바깥뜰로 입고 나오지 못하고, 그 의복을 거룩한 방에 두고 다른 옷을 입고 나오도록 했습니다.
겔 42:13 그가 내게 이르되 좌우 골방 뜰 앞 곧 북쪽과 남쪽에 있는 방들은 거룩한 방이라 여호와를 가까이하는 제사장들이 지성물을 거기에서 먹을 것이며 지성물 곧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의 제물을 거기 둘 것이니 이는 거룩한 곳이라 42:14 제사장의 의복은 거룩하므로 제사장이 성소에 들어갔다가 나올 때에 바로 바깥뜰로 가지 못하고 수종드는 그 의복을 그 방에 두고 다른 옷을 입고 백성의 뜰로 나갈 것이니라 하더라
그렇게 성전 측량을 마친 후에는 동쪽 문으로 나가서, 사방 담을 측량했습니다. 그 길이가 동서남북 사방 500척(약 275m)이었습니다. 이 담장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구별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겔 42:20 그가 이같이 그 사방을 측량하니 그 사방 담 안 마당의 길이가 오백 척이며 너비가 오백 척이라 그 담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구별하는 것이더라
하나님은 새 성전의 구조와 크기와 위치 등을 정교하고 정확하게 예비하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이 그 성전을 세우는 목적은 하나님이 다시 돌아오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전에서조차 우상을 숭배하므로, 하나님이 성전을 나와서 이스라엘을 떠나셨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제 하나님은 새 성전을 마련하게 하시고, 다시 성전으로 돌아오셨습니다. 이 말씀이 다음 장 43장에 나옵니다. 하나님은 그렇게 성전에 임하시고,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시게 했지,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기를 기뻐하십니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기를 기뻐하시고, 우리 심령성전 안에 기쁨으로 거하시기를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그것은 거룩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지금도 성령으로 우리들의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고 임재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도 주님의 보혈로 죄사함을 받아 거룩한 자가 되었으니, 또한 마음과 삶의 행실에서도 거룩하여, 하나님이 기쁨으로 임재하시는 삶이 되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거룩한 교회와 거룩한 가정과 거룩한 삶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