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형벌의 날, 보응의 날

은혜바다로 2025. 2. 16. 20:57

호세아 9:1-17

 

사람은 누구든지 좋은 날 보기를 원하고, 장래에도 복된 날 맞이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그 날은 우연히 오는 것도 아니며, 저절로 오는 것도 아닙니다. 심은대로 거둔다는 이치대로 오고, 사람이 하나님 앞에 무엇을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6:7)는 말씀대로 맞이하게 됩니다.

 

오늘 성경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형벌의 날, 보응의 날이 닥치게 될 것을 예고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우상을 숭배하며, 악을 심은대로 거두는 일이었습니다. 이스라엘아, 너는 이방 백성들처럼 좋아하지 말라. 너는 하나님을 떠나서 음행하며 타작마당에서 우상을 숭배하며 받는 몸값을 좋아하느니라. 그러나 타작마당에서 양식이 나오지 않고, 포도주 틀에서 새 포도주가 나오지 않으리라. 너희는 여호와의 땅에 거하지 못하며 애굽으로 돌아가고, 앗수르에게 종이 되어 부정한 것을 먹으리라. 너희가 그곳에서는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지 못하고, 너희가 바치는 제물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지 못하리라.

 

9:1 이스라엘아 너는 이방 사람처럼 기뻐 뛰놀지 말라 네가 음행하여 네 하나님을 떠나고 각 타작마당에서 음행의 값을 좋아하였느니라 9:2 타작 마당이나 술틀이 그들을 기르지 못할 것이며 새 포도주도 떨어질 것이요 9:3 그들은 여호와의 땅에 거주하지 못하며 에브라임은 애굽으로 다시 가고 앗수르에서 더러운 것을 먹을 것이니라 9:4 그들은 여호와께 포도주를 부어 드리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바도 되지 못할 것이라 그들의 제물은 애곡하는 자의 떡과 같아서 그것을 먹는 자는 더러워지나니 그들의 떡은 자기의 먹기에만 소용될 뿐이라 여호와의 집에 드릴 것이 아님이니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형벌의 날, 보응의 날이 온 것을 알라고 선포하셨습니다. 너희는 앗수르에 포로가 되어 명절도 지키지 못하고, 절기도 지키지 못할 것이라. 너희가 멸망을 피해 달아나고 애굽이 너희를 받아주어도 놉 땅에서 장사되리니, 너희의 장막은 가시덩굴이 덮고, 은은 찔레가 덮으리라. 하나님은 나를 에브라임을 지키는 선지자로 세우셨느니라. 그러나 너희는 선지자가 가는 길목마다 덫을 놓았도다. 하나님의 집에서 마져 선지자에게 원한을 품었느니라. 기브아 시대에 비류들이 레위인의 첩을 강간하고 죽였으나 베냐민 지파가 두둔한 바와 같이 너희도 심히 부패하였도다. 여호와께서 그 악을 기억하시고 그 죄를 벌하시리라.

 

9:5 너희는 명절 날과 여호와의 절기의 날에 무엇을 하겠느냐 9:6 보라 그들이 멸망을 피하여 갈지라도 애굽은 그들을 모으고 놉은 그들을 장사하리니 그들의 은은 귀한 것이나 찔레가 덮을 것이요 그들의 장막 안에는 가시덩굴이 퍼지리라 9:7 형벌의 날이 이르렀고 보응의 날이 온 것을 이스라엘이 알지라 선지자가 어리석었고 신에 감동하는 자가 미쳤나니 이는 네 죄악이 많고 네 원한이 큼이니라

 

하나님은 처음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얼마나 귀하게 여기며 기뻐하셨었는지를 기억하며, 그러나 그들이 얼마나 하나님을 거역하였는지를 책망하셨습니다.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을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 같이 하였으며, 너희 조상들 보기를 무화과에서 첫 열매를 봄 같이 하였도다. 그러나 너희는 바알 브올에게 가서 우상에게 몸을 바치다가 우상처럼 추악하게 되었도다.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 같이 날아가리니, 해산하는 것이나 임신하는 것이 없으리라. 혹 너희가 자식을 기를지라도 내가 그들을 없이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리라. 내가 이 백성을 버리는 날에는 그들에게 재앙이 미치리로다. 너희가 듣지 아니하므로 내 하나님이 너희를 버리시리니, 너희가 여러 나라 가운데 떠도는 자가 되리라.

 

9:10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을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 같이 하였으며 너희 조상들을 보기를 무화과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를 봄 같이 하였거늘 그들이 바알브올에 가서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가 사랑하는 우상 같이 가증하여졌도다 9:11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 같이 날아 가리니 해산하는 것이나 아이 배는 것이나 임신하는 것이 없으리라... 9:16 에브라임은 매를 맞아 그 뿌리가 말라 열매를 맺지 못하나니 비록 아이를 낳을지라도 내가 그 사랑하는 태의 열매를 죽이리라 9:17 그들이 듣지 아니하므로 내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시리니 그들이 여러 나라 가운데에 떠도는 자가 되리라

 

호세아 선지자는 이렇게 범죄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진노를 선포하면서, 자신도 안타까움에 이렇게 기도합니다. 여호와여, 그들에게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젖이 나지 않는 가슴을 주소서.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받을 징계는 소출이 감소하고, 이방 땅에 포로가 되고, 후손이 감소하게 되는 일이었습니다. 심은대로 거두는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믿음을 심고, 순종을 심어야 하겠습니다. 충성을 심고, 사랑을 심어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이 땅에서도 복되고, 하나님 나라에서도 영광과 존귀를 받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믿음과 순종과 충성과 사랑을 심고 복된 열매 거두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