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바다로
2025. 2. 18. 12:08
호세아 10:1-15
모든 일에는 때가 있습니다. 특히 성도인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때가 있습니다. 그 때를 알고, 그 때에 맞는 은혜를 받는 것이 복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 때를 알게 하시고, 해야 할 일을 말씀하셔서, 그 때에 주시는 은혜를 받게 하십니다. 그러나 때를 알지 못하고, 때에 맞는 일을 하지 못하고, 때에 필요한 은혜를 받지 못하는 것이 곧 심판입니다.
오늘 성경에, 두 마음을 품고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을 숭배하며 악을 행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징계를 예고하시며, 지금이 하나님을 찾을 때임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스라엘은 번성할수록 더욱 우상을 숭배하는 일을 책망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번성할수록 그것을 우상들이 주는 줄 알고 더욱 제단을 쌓고, 주상을 아름답게 하는도다. 너희가 두 마음을 품었으니 이제 벌을 받으리라. 하나님이 제단을 쳐서 깨뜨리고 그 주상을 헐어버리시리라. 너희가 헛된 말을 내며, 거짓 맹세로 언약을 세우니, 너희의 재판이 밭이랑에 돋는 독초 같도다. 사마리아 주민은 벧엘의 송아지 우상으로 인해 두려워하리라. 그 송아지는 앗수르 야렙 왕에게 예물로 보내지리라. 사마리아 왕은 물 위에 있는 거품 같이 멸망하리라. 이스라엘의 죄 곧 벧엘의 산당은 파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제단 위에 날것이라.
호 10:1 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그 열매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 그 땅이 번영할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하도다 10:2 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으니 이제 벌을 받을 것이라 하나님이 그 제단을 쳐서 깨뜨리시며 그 주상을 허시리라 10:3 그들이 이제 이르기를 우리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므로 우리에게 왕이 없거니와 왕이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리요 하리로다 10:4 그들이 헛된 말을 내며 거짓 맹세로 언약을 세우니 그 재판이 밭이랑에 돋는 독초 같으리로다
하나님은 그들의 죄악이 오래되었으며, 지금까지도 그치지 않고 회개하지 않고 있음을 책망하셨습니다. 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 시대(사사시대)부터 범죄하더니 지금까지 죄를 짓는구나. 그러니 어찌 전쟁이 기브아에서 죄짓는 자에게 미치지 않겠느냐. 내가 원하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리라. 에브라임은 한때 길들인 암소와 같이 곡식을 밟아서 잘 떨었도다. 그러나 내가 그들의 아름다운 목에 멍에를 씌워, 에브라임은 수레를 끌게 하고, 유다는 밭을 갈게 하고, 야곱은 흙덩이를 깨뜨리게 하리라.
호 10:9 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 시대로부터 범죄하더니 지금까지 죄를 짓는구나 그러니 범죄한 자손들에 대한 전쟁이 어찌 기브아에서 일어나지 않겠느냐 10:10 내가 원하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리니 그들이 두 가지 죄에 걸릴 때에 만민이 모여서 그들을 치리라 10:11 에브라임은 마치 길들인 암소 같아서 곡식 밟기를 좋아하나 내가 그의 아름다운 목에 멍에를 메우고 에브라임 위에 사람을 태우리니 유다가 밭을 갈고 야곱이 흙덩이를 깨뜨리리라
드디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해 정말로 하고 싶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지금이 하나님을 찾을 때이니 하나님께 돌아오라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하나님을 찾으면 용서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너희는 공의를 심고 사랑의 열매를 거두라. 묵은 땅을 갈아 엎으라. 지금이 여호와를 찾을 때니라. 여호와께서 공의를 비처럼 내리시리라. 너는 악을 심고 죄를 거두고, 거짓열매를 먹었도다. 이는 네가 네 힘과 많은 군사들을 의지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너희 백성 중에 전쟁의 함성이 들리고, 앗수르의 살만이 벧아벨을 무너뜨린 것 같이 벧엘이 무너지고, 부모와 자식들이 함께 멸망받으리라. 이스라엘의 왕은 새벽에 순식간에 망하리로다.
호 10:12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10:13 너희는 악을 밭 갈아 죄를 거두고 거짓 열매를 먹었나니 이는 네가 네 길과 네 용사의 많음을 의뢰하였음이라 10:14 그러므로 너희 백성 중에 요란함이 일어나며 네 산성들이 다 무너지되 살만이 전쟁의 날에 벧아벨을 무너뜨린 것 같이 될 것이라 그 때에 어머니와 자식이 함께 부서졌도다 10:15 너희의 큰 악으로 말미암아 벧엘이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이스라엘 왕이 새벽에 정녕 망하리로다
하나님은 계속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징계와 심판이 임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정말 하고 싶은 말씀은 따로 있습니다. 지금이 하나님을 찾을 때라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하나님을 찾으면 긍휼히 여기시고 구원하려고 하시는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언제나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끝까지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돌이키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구원을 받습니다. 우리는 언제라도 하나님을 찾되, 오늘 찾아야 하겠습니다. 지금 찾아야 하겠습니다. 묵은 마음을 갈아서 부드럽게 하고, 하나님을 찾으며, 지금 이 때에 필요한 하나님의 은혜 받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오늘 하나님을 찾고, 지금 하나님께 나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