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훔

여호와는 벌 받을 자를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은혜바다로 2025. 4. 9. 09:53

나훔 1:1-21

 

요나 선지자는 나훔보다 100여년 전에 니느웨 성읍의 멸망을 선포했었습니다. 그때는 왕과 백성들이 전폭적으로 회개하여 용서와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후로 니느웨 성읍은 앗수르 제국의 도성으로서 다시 악을 행했습니다. 결정적으로 주전 722년에 북 이스라엘을 멸망시켰습니다. 그리고 주변 나라에도 더욱 악을 행했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나훔 선지자를 통해 니느웨 성읍의 멸망을 다시 선포하게 하셨습니다. 그 예언대로 니느웨 성읍은 주전 612년에 멸망당했고, 앗수르 제국은 주전 605년에 바벨론제국에게 멸망당했습니다.

 

오늘 성경에, 하나님이 니느웨 성읍을 심판하시고 멸망시키실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니느웨에 대한 경고의 말씀이라. 여호와는 자기를 거역하며 대적하는 자에게 보복하시고 진노를 품으시는도다.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지만, 벌 받을 자는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는도다. 누가 능히 그 분노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 진노를 감당하랴. 그러나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자를 아시느니라. 그러나 니느웨는 범람하는 물로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쫓아내시리라.

 

1:1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1:2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1: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벌 받을 자를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티끌이로다 1: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계속해서 하나님은 니느웨 성읍을 심판하실 것을 경고하셨습니다.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라. 그들은 가시덤불 같이 엉크러졌고, 술을 마신 것 같이 취하였도다. 그들은 마른 지푸라기 같이 모두 불탈 것이라.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나와서 사악한 일을 권하는도다. 그들이 비록 강하고 많을지라도 반드시 멸절당하리니 그가 없어지리라. 내가 전에는 앗수르를 통해 너 유다를 괴롭게 하였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히지 아니하리라. 이제 네게 지웠던 그 멍에를 깨뜨리고 그 결박을 끊으리라.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네가 네 신들의 집에 새긴 우상과 부어 만든 우상을 멸절하여 네 무덤을 준비하리라. 이제 너는 아무 쓸모없는 자로 전락하였도다.

 

1:9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1:10 가시덤불 같이 엉크러졌고 술을 마신 것 같이 취한 그들은 마른 지푸라기 같이 모두 탈 것이거늘 1:11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희 중에서 나와서 사악한 것을 권하는도다 1:1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비록 강하고 많을지라도 반드시 멸절을 당하리니 그가 없어지리라 내가 전에는 너를 괴롭혔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라 1:13 이제 네게 지운 그의 멍에를 내가 깨뜨리고 네 결박을 끊으리라

 

이렇게 니느웨 성읍이 멸망당하고 앗수르제국이 심판을 받는다는 것은 유다 백성들에게는 아름다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유다 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절에 앗수르는 남쪽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북 이스라엘을 멸망시켰을 뿐 아니라, 히스기야 왕 때 유다를 침공해 왔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앗수르를 멸망시키실 것이라 했습니다. 보라, 좋은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라. 네 서원을 갚으라.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너를 치러 오지 못하리로다.

 

1:15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하시니라

 

하나님은 죄인이라도 회개하게 하시고 구원하기를 원하셔서 기회를 주십니다. 그러나 끝까지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이들은 심판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정의이고 공의입니다. 니느웨 성읍은 1차로 회개하고 구원받았으나, 재차 악을 행하고 하나님을 거역하다가 결국 멸망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선을 행하며, 혹 허물을 얻었을지라도 하나님이 주신 기회 동안에 회개하고 돌이켜서, 다시 회복을 얻고 구원을 얻는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이 주신 기회에 회개하고 돌이키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