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훔 2:1-13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고 있기에,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시 118:6) 하신 시편 말씀을 함께 고백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나님이 내 편이 되시고, 나도 하나님 편이 되어, 하나님과 한편으로 살아가는 생애가 가장 복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성경에, 하나님과 한 편이 되지 못하고, 하나님이 대적이 되어서 심판과 멸망을 받게 되는 앗수르 제국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개할 기회와 구원받을 기회를 주셨으나, 그들이 이스라엘을 침략하여 잔인하게 악을 행하며 세계를 괴롭혔기 때문이었습니다. 먼저 그들이 바벨론에 의해 어떻게 멸망받게 될지를 말씀하셨습니다. 너를 파괴하는 자가 올라왔으니, 너는 산성을 지키고 길을 파수해 보아라. 너희가 이스라엘을 약탈하였으나 여호와께서 다시 회복하실 것이라. 너를 치는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 용사들의 옷도 붉으며,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치리라. 병거가 대로에서 질주하니 그 모양이 횃불 같고, 빠르기가 번개 같도다. 앗수르 왕이 급히 정예부대를 불러 성을 막게 하였으나, 강들의 수문이 열리고, 왕궁이 무너지며, 왕후가 벌거벗은 몸으로 끌려가니, 모든 시녀들이 가슴을 치며 비둘기 같이 슬피 우는도다.
나 2:1 파괴하는 자가 너를 치러 올라왔나니 너는 산성을 지키며 길을 파수하며 네 허리를 견고히 묶고 네 힘을 크게 굳게 할지어다 2:2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회복하시되 이스라엘의 영광 같게 하시나니 이는 약탈자들이 약탈하였고 또 그들의 포도나무 가지를 없이 하였음이라 2:3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도다 2:4 그 병거는 미친 듯이 거리를 달리며 대로에서 이리저리 빨리 달리니 그 모양이 횃불 같고 빠르기가 번개 같도다
니느웨는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고, 앗수르는 강한 힘을 바탕으로 세력을 확장하였으나, 이제 그들의 교만과 자랑도 끝나게 되었음을 선포하셨습니다. 니느웨는 예로부터 물이 가득찬 연못처럼 주민이 가득하였으나 이제는 모두 도망하고 흩어지게 되었도다. 아무리 멈추어 서라고 외쳐도 돌아보는 자가 없도다. 침략자들아 은을 노략하고 금을 노략하라. 그들은 저축한 것이 무한하고 좋은 것들이 많음이니라. 이제 니느웨가 공허하게 되고 황폐하게 되었도다. 주민들이 낙담하여 무릎이 부딪히고, 모든 허리가 아프게 되며, 얼굴이 빛을 잃었도다. 이제 사자 굴이 어디 있느냐. 수사자 암사자가 자기 새끼를 위해 먹이를 사냥하듯이 앗수르가 그렇게 주변 나라들을 탈취하여 자기 배를 채우고. 자기들 땅에 쌓아놓았느니라.
나 2:8 니느웨는 예로부터 물이 모인 못 같더니 이제 모두 도망하니 서라 서라 하나 돌아보는 자가 없도다 2:9 은을 노략하라 금을 노략하라 그 저축한 것이 무한하고 아름다운 기구가 풍부함이니라 2:10 니느웨가 공허하였고 황폐하였도다 주민이 낙담하여 그 무릎이 서로 부딪히며 모든 허리가 아프게 되며 모든 낯이 빛을 잃도다 2:11 이제 사자의 굴이 어디냐 젊은 사자가 먹을 곳이 어디냐 전에는 수사자 암사자가 그 새끼 사자와 함께 거기서 다니되 그것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었으며 2:12 수사자가 그 새끼를 위하여 먹이를 충분히 찢고 그의 암사자들을 위하여 움켜 사냥한 것으로 그 굴을 채웠고 찢은 것으로 그 구멍을 채웠었도다
이에 하나님은 앗수르에게 대적이 되어 그들을 징계하시고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네 대적이 되어 네 병거들을 불살라 연기가 되게 하리라. 네 젊은 사자들을 칼로 멸할 것이며, 네가 노략한 것을 땅에서 끊으리라. 네가 보낸 전령의 전갈이 다시는 들리지 아니하리라.
나 2:13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네 대적이 되어 네 병거들을 불살라 연기가 되게 하고 네 젊은 사자들을 칼로 멸할 것이며 내가 또 네 노략한 것을 땅에서 끊으리니 네 파견자의 목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니느웨와 앗수르 족속들은 본래 악을 행하던 이들이었으나, 하나님이 회개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그들은 요나 선지자 때 회개했고, 용서와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후 선을 행하지 아니하고 더욱 악을 행하여, 마침내 멸망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은혜로 건강을 얻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얻은 건강으로 어떻게 사는가는 더 중요합니다. 하나님 은혜로 복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받은 복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더 중요합니다. 우리에게 허락된 시간과 건강과 재물과 능력은 모두 하나님과 사람을 위해 선하게 사용할 기회로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기회를 잘 사용하며 하나님 앞에 온전한 복을 누리고, 하나님 나라 영광에 이르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를 선하게 사용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