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은혜바다로 2023. 5. 15. 21:56

 

시편 49:1-20

 

사람이 짐승과 다른 것은 영혼이 있기 때문이고, 하나님을 경외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과 교제하며,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만물을 구원하시지만,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신 것은 바로 사람들입니다. 사람에게 영혼과 깨닫는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시편 49편도 고라 자손의 시입니다. 인생들에게 중요한 진리를 가르치기 위한 교훈시에 해당됩니다. 먼저 시인은 모든 인생들에게 들으라고 외쳤습니다. 낮은 자도 높은 자도, 부유한 자도 가난한 자도 모두 귀를 기울이라 했습니다. “만민들아 내 말을 들으라. 세상 모든 백성들아, 귀를 기울일지어다. 낮은 자도 듣고, 높은 자도 들을지어다. 부유한 자도 듣고, 가난한 자도 들을지어다. 내가 지혜를 베풀고 명철을 말하리라.”

 

49:1 뭇 백성들아 이를 들으라 세상의 거민들아 모두 귀를 기울이라 49:2 귀천 빈부를 막론하고 다 들을지어다 49:3 내 입은 지혜를 말하겠고 내 마음은 명철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로다 49:4 내가 비유에 내 귀를 기울이고 수금으로 나의 오묘한 말을 풀리로다

 

시인은 악인들이 악을 행하며 의인을 괴롭게 할 때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하게 의의 삶을 살아갈 것을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깨닫지 못하는 인생들의 어리석음을 고발했습니다. 자기 재물을 의지하고 자랑하는 자는 아무도 형제를 구원하지 못하고, 그를 위해 속전을 바치지도 못합니다. 생명을 구원하는 값은 너무 비싸기에, 아무도 그 값을 영원히 마련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서 지혜있다 하는 이도 죽고, 무지한 자도 망하며, 그들은 평생 쌓았던 재물을 남겨두고 떠나게 됩니다. “재물을 의지하고 자랑하는 자는 아무도 형제를 구원하지 못하며, 그를 위한 속전을 바치지도 못하리라. 생명을 구원하는 값은 너무나 엄청나서 영원히 마련하지 못하리라. 죽음을 피하고 영원히 살 생각은 꿈도 꾸지 말라. 세상에서 지혜있다 하는 자도 죽고, 어리석은 자도 망하니, 그들은 쌓은 재물을 남겨두고 떠나게 되리라. 그들은 집과 거처가 영원히 있을줄 생각하고, 토지를 자기 이름으로 부르고, 자기 소유로 삼는도다. 사람은 존귀하나 하나님 없이는 영원하지 못하며, 멸망하는 짐승과 같도다.”

 

49:6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고 부유함을 자랑하는 자는 49:7 아무도 자기의 형제를 구원하지 못하며 그를 위한 속전을 하나님께 바치지도 못할 것은 49:8 그들의 생명을 속량하는 값이 너무 엄청나서 영원히 마련하지 못할 것임이니라 49:9 그가 영원히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인가 49:10 그러나 그는 지혜 있는 자도 죽고 어리석고 무지한 자도 함께 망하며 그들의 재물은 남에게 남겨 두고 떠나는 것을 보게 되리로다 49:11 그러나 그들의 속 생각에 그들의 집은 영원히 있고 그들의 거처는 대대에 이르리라 하여 그들의 토지를 자기 이름으로 부르도다 49:12 사람은 존귀하나 장구하지 못함이여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끝으로 시인은 이렇게 하나님을 모르고 자신과 재물을 의지하는 어리석은 인생들의 종말이 어떠한지 경고했습니다. 사망이 그들의 목자가 되고, 그들은 순한 양처럼 끌려가게 됩니다. 다른 인생들을 향해서는 어떤 사람이 부자가 되고, 그것을 자랑하더라도, 스스로 초라해지지 말라 했습니다. 죽을 때에 그들이 그것을 가져가지 못하고, 그들이 스스로를 칭찬하며 자랑하더라도, 모두 조상들에게 돌아가고 말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존귀하나, 하나님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과 같습니다. “어리석은 자들의 종말을 보라. 그들은 순한 양같이 되고, 사망이 목자가 되어 그들을 스올로 인도하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나를 스올에서 건져내시리라. 사람들이 치부하여 부자가 되어 자랑할 때에도,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그가 죽을 때 가져가는 것이 없도다. 살아있을 때 칭송을 받더라도 모두 조상들에게 돌아가고 말리라. 사람이 제아무리 위대해도 하나님 없이는 멸망하는 짐승과 같도다.”

 

49:13 이것이 바로 어리석은 자들의 길이며 그들의 말을 기뻐하는 자들의 종말이로다 (셀라) 49:14 그들은 양 같이 스올에 두기로 작정되었으니 사망이 그들의 목자일 것이라 정직한 자들이 아침에 그들을 다스리리니 그들의 아름다움은 소멸하고 스올이 그들의 거처가 되리라 49:15 그러나 하나님은 나를 영접하시리니 이러므로 내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내시리로다 (셀라) 49:16 사람이 치부하여 그의 집의 영광이 더할 때에 너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49:17 그가 죽으매 가져가는 것이 없고 그의 영광이 그를 따라 내려가지 못함이로다 49:18 그가 비록 생시에 자기를 축하하며 스스로 좋게 함으로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을지라도 49:19 그들은 그들의 역대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리니 영원히 빛을 보지 못하리로다 49:20 존귀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 했습니다(111:10). 하나님을 모르고 자신과 재물을 의지하고 자랑한다면 어리석은 인생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짐승과 다를 바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안에 있을 때, 가장 존귀한 인생이 됩니다. 그 하나님을 경외하며, 존귀하고 복되게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을 경외하며, 존귀하게 복된 인생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