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은혜바다로 2023. 8. 1. 11:47

시편 93:1-5

 

세상은 사람들이 주관하고 이끌어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세계를 구성하는 나라 중에는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며 세계를 움직이는 나라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세계가 크게 움직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을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지으셨고, 통치하시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신앙고백입니다.

 

오늘 시편 93편도 지은이와 저작 배경이 알려지지 않은 시입니다. 만물을 다스리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를 찬양하고 있는 찬양 시입니다. 본 시는 다섯 절에 불과하지만, 하나님의 통치가 영원부터 영원까지 이루어지고 있음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공간적으로는 이스라엘만 아니라 세계와 온 우주까지 미치고 있음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먼저 시인은 여호와께서 다스리신다고 선포하며 시를 시작했습니다. 마치 창세기 11절에서,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고 선포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상은 언제나 하나님의 창조와 하나님의 통치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들은 그 사실을 선포하고 신앙과 삶을 시작하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피조물이 아닙니다. 스스로 계신 분입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오셨을 때 이름을 묻자,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3:14)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하기에 오늘 시인도 하나님이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다고 노래했습니다. 그 여호와께서 능력의 옷을 입으시고, 권위의 띠를 띠고 통치하심으로, 세계도 질서대로 견고히 서서 흔들리지 아니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만 왕의 왕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93:1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능력의 옷을 입으시며 띠를 띠셨으므로 세계도 견고히 서서 흔들리지 아니하는도다

 

왕이신 하나님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하게 서 있었고, 영원부터 계셨다고 했습니다. 세상의 시간에 제약을 받으시는 분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모세도 시편 90편에서,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노래했습니다.

 

93:2 주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히 섰으며 주는 영원부터 계셨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하나님에 대해 대적하려는 이들도 있습니다. 사단이 그러하기도 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교만한 사람들이 그러하기도 합니다. 시인은 그러한 대적들을 큰 물로 표현했습니다. 큰 물이 소리를 높였고, 큰 물이 그 소리를 높였으니, 큰 물결이 그 물결을 높인다고 했습니다. 대적들이 자기 힘을 발휘하며 하나님을 이기려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전능하신 하나님이 그러한 대적들에게 밀리시겠습니까? 높이 계신 여호와의 능력은 많은 물소리와 바다의 큰 파도보다 크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대적들을 다 심판하시고 멸하신다는 뜻입니다.

 

93:3 여호와여 큰 물이 소리를 높였고 큰 물이 그 소리를 높였으니 큰 물이 그 물결을 높이나이다 93:4 높이 계신 여호와의 능력은 많은 물 소리와 바다의 큰 파도보다 크니이다

 

끝으로 시인은 하나님이 통치하시고 다스리시는 증거들이 온 세상에 확실하고 가득하다 했습니다. 주의 거룩하심도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나라에 가득하니, 여호와는 영원무궁하시리라 했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고, 대적들의 손에서 건지시며, 영원히 함께 하실 것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93:5 여호와여 주의 증거들이 매우 확실하고 거룩함이 주의 집에 합당하니 여호와는 영원무궁하시리이다

 

사람들이 멸시한다고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영원부터 영원까지 스스로 계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대로 만물을 다스리시고 세계를 통치 하십니다. 다만 하나님을 경외하고 찬양하는 백성들을 통해 기쁘게 영광을 받으실 뿐입니다. 그 하나님을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다고 했습니다(33:12). 그 하나님을 내 하나님으로 삼은 우리는 얼마나 복된 사람들입니까? 그 하나님이 온 세계와 우리를 통치하고 계십니다. 그 하나님을 찬양하고 의지하며, 내 하나님의 통치가 은혜와 구원으로 나타나는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영원하신 하나님의 권위로 우리를 보호하시고 인도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