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지혜자들의 가르침(1)

은혜바다로 2024. 1. 2. 09:56

잠언 22:17-29

 

잠언 2217절부터 2434절 까지는, 무명의 지혜자가 가르치는 36개의 말씀이 나옵니다. 앞에서 솔로몬은, 지혜로 행하는 의인과 어리석음으로 행하는 악인의 삶을 대조하면서, 읽는 이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지혜의 삶을 선택하도록 가르쳤습니다. 반면에, 지혜자들이 가르치는 36개의 말씀은 명령으로 제시하고, 왜 그렇게 살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먼저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 되게 하는 것에 가장 중요한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먼저 지혜자는 지혜의 말씀을 가르치는 이유와 목적을 설명했습니다. 너는 귀를 기울여서 지혜자의 말씀을 들으며, 나의 가르침을 너의 마음에 새길지니라. 이것을 네 마음 깊이 간직하고 네 입으로 말하는 것이 아름다우니라. 나는 네가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려고, 오늘 특별히 네게 말하느니라. 내가 네게 훈계와 지식의 말씀을 기록하여 주니, 이는 네가 진리의 말씀을 깨닫고, 너를 보낸 자들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대답할 수 있게 하려 함이니라.

 

22:17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내 지식에 마음을 둘지어다 22:18 이것을 네 속에 보존하며 네 입술 위에 함께 있게 함이 아름다우니라 22:19 내가 네게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 하여 이것을 오늘 특별히 네게 알게 하였노니 22:20 내가 모략과 지식의 아름다운 것을 너를 위해 기록하여 22:21 네가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하게 하려 함이 아니냐

 

이어서 구체적인 명령으로, 약한 자를 압제하지 말라 했습니다. 가난하다는 이유로 가난한 자의 것을 빼앗지 말고, 그들을 법정에서 억압하지 말라. 하나님이 그들의 원한을 갚아주시며, 약한 자를 노략한 자들의 생명을 빼앗으시리라. 분노를 품은 자와 사귀지 말라 했습니다. 분노를 품은 사람과 사귀지 말며, 화를 잘 내는 사람과 다니지 말라. 그의 행위를 본받아서, 네 영혼을 올무에 빠뜨릴까 두렵도다. 생각없이 보증을 서지 말라 했습니다. 이웃의 손을 잡고 서약하거나, 잘못된 일에 보증을 서지 말지니라. 갚을 것이 네게 없으면, 네 누운 침상도 빼앗길 것이니라. 선조들이 세운 지계석을 옮기지 말라 했습니다. 네 선조가 세운 지계석을 옮기지 말지니라. 성실하여 자기 일에 능숙한 사람이 되라 했습니다. 네가 자기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런 사람은 왕 앞에 서게 되고,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

 

22:22 약한 자를 그가 약하다고 탈취하지 말며 곤고한 자를 성문에서 압제하지 말라 22:23 대저 여호와께서 신원하여 주시고 또 그를 노략하는 자의 생명을 빼앗으시리라 22:24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한 자와 동행하지 말지니 22:25 그의 행위를 본받아 네 영혼을 올무에 빠뜨릴까 두려움이니라 22:26 너는 사람과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을 서지 말라 22:27 만일 갚을 것이 네게 없으면 네 누운 침상도 빼앗길 것이라 네가 어찌 그리하겠느냐 22:28 네 선조가 세운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지니라 22:29 네가 자기의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

 

약한 자를 압제하지 말라. 분노를 품은 자와 사귀지 말라. 생각없이 보증을 서지 말라. 선조들이 세운 지계석을 옮기지 말라. 성실하여 자기 일에 능숙한 사람이 되라. 지혜자는 이렇게 안전하고 현명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지켜야 할 일들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우리도 하지 말아야 할 일과 해야 할 일을 잘 분별하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지 말아야 할 일과 해야 할 일을 잘 분별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