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은혜바다로 2021. 2. 17. 10:20

출애굽기 15:1-21

 

하나님의 권능을 체험한 사람은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게 됩니다.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증거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하게 됩니다. 그때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시고, 찬양하는 이들도 영광스럽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와 같은 일들이 언제든지 일어나기를 원하시고 기대하십니다.

 

오늘 성경에, 바다에서 극적으로 구원받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감격 속에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홍해에서 자신들과 애굽 군대에게 행하신 일들을 구체적으로 노래했습니다. “하나님은 용사시며, 말과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습니다. 바로의 병거와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잠겼습니다.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돌처럼 가라앉았습니다. 주의 오른손이 영광을 나타내시고,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물리치셨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구원이십니다. 나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높일 것입니다.”

 

15:1 그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를 불러서 주님을 찬양하였다. "내가 주님을 찬송하련다. 그지없이 높으신 분, 말과 기병을 바다에 처넣으셨다. 15:2 주님은 나의 힘, 나의 노래, 나의 구원, 주님이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하고, 주님이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련다. 15:3 주님은 용사이시니, 그 이름 주님이시다. 15:4 바로의 병거와 그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빼어난 장교들이 홍해에 잠겼다. 15:5 깊은 물이 그들을 덮치니, 깊은 바다로 돌처럼 잠겼다.15:6 주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드러내셨습니다. 주님, 주님의 오른손이 원수를 쳐부수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이 바다 한가운데서 행하신 일들도 노래했습니다. “하나님이 한번 숨을 내쉬니 바닷물이 쌓였습니다. 파도치던 물은 벽을 이루었습니다. 깊은 물은 바다 한가운데서 굳어졌습니다. 원수들이, ‘내가 뒤좇아 달려가서 그들이 가진 것을 빼앗고, 내 칼로 그들을 치리라하였으나, 하나님이 바람을 일으키시니 바다가 그들을 덮쳤습니다. 그들은 납처럼 거센 물속으로 가라앉았습니다. 신들 가운데 하나님 같은 분이 어디 있겠습니까? 주와 같이 거룩하고 영광스러우시며, 위엄이 넘치시는 분이 누가 있겠습니까?”

 

15:8 주님의 콧김으로 물이 쌓이고, 파도는 언덕처럼 일어서며, 깊은 물은 바다 한가운데서 엉깁니다. 15:9 원수는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뒤쫓아 따라잡고, 약탈물을 나누며, 나의 욕망을 채우겠다. 내가 칼을 뽑아 그들을 멸망시키겠다' 합니다. 15:10 그러나 주님께서 바람을 일으키시니, 바다가 그들을 덮었고, 그들은 거센 물속에 납덩이처럼 잠겨 버렸습니다. 15:11 주님, 신들 가운데서 주님과 같은 분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주님과 같이 거룩하시며, 영광스러우시며, 찬양받을 만한 위엄이 있으시며, 놀라운 기적을 일으키시는, 그런 분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주변 나라들을 두렵게 하시고, 약속하신 땅으로 인도하실 것을 찬양했습니다. “다른 나라들이 듣고 떨며, 블레셋 사람들이 두려움에 휩싸였습니다. 에돔의 지도자들이 겁에 질렸습니다. 모압의 용사들은 벌벌 떨었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은 마음이 녹았습니다.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인도하셔서, 주의 산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그곳은 주께서 처소를 삼으려고 예비하신 곳이며, 주의 손으로 지으신 성소입니다. 여호와께서 영원토록 다스릴 것입니다.”

 

15:14 이 이야기를 듣고, 여러 민족이 두려워서 떱니다. 블레셋 주민이 겁에 질려 있습니다. 15:15 에돔의 지도자들이 놀라고, 모압의 권력자들도 무서워서 떨며, 가나안의 모든 주민도 낙담합니다. 15:16 그들이 모두 공포와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주님, 주님의 권능의 팔 때문에, 주님의 백성이 다 지나갈 때까지, 주님께서 속량하신 이 백성이 다 지나갈 때까지, 그들은 돌처럼 잠잠하였습니다. 15:17 주님께서 그들을 데려다가 주님의 소유인 주님의 산에 심으실 것입니다. 주님, 이곳이 바로 주님께서 계시려고 만드신 곳입니다. 주님, 주님께서 손수 세우신 성소입니다. 15:18 주님께서 영원무궁토록 다스리실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른 땅같이 건넌 바다에서, 애굽 군대는 모두 멸망 받았으니, 그 놀라움과 감동이 어떠했겠습니까? 앞에는 홍해가 가로막고, 뒤에는 애굽 군대 가 추격하는 상황에서 잠시 두려워하고 원망하였으나, 하나님은 극적인 구원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그 일로 하나님을 더 영광스럽게 찬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도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이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노래하며, 찬양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어려움과 곤경에서 구원하신 일을 찬양해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찬양과 영광을 받으십니다. 찬양받으시기에 합당하신 하나님께서 지금도 권능을 나타내 주시고, 우리는 날마다 찬양하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우리를 시험과 곤란에서 건지시고 찬양과 경배를 받으시옵소서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을 양식 시험  (0) 2021.02.20
첫 번째 시험  (0) 2021.02.17
참으로 놀라운 구원  (0) 2021.02.16
구원을 기념하라  (0) 2021.02.15
드디어 애굽을 나오다  (0) 2021.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