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성막 설계도

은혜바다로 2021. 3. 15. 10:58

출애굽기 26:1-37

 

어떤 일을 진행할 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계획을 잘 세워서 진행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의 생각속에는 이미 일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로드맵이 있습니다. 그러한 생각과 능력의 근원이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지혜로 천지를 지으시고 운행하시는 분이십니다. 사람이 그 지혜를 넘어설 수 없습니다. 그래서 무슨 일이든지,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면 그것이 가장 온전하고 좋은 일입니다.

 

오늘 성경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성막 설계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모양과 재료와 수치를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광야생활을 하는 동안 날씨를 견뎌야 하고, 또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튼튼하게 제작하면서도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성막의 구조도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지성소와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는 성소로 구분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성막 제작을 위해 먼저 네 겹의 성막 덮개를 만들게 하셨습니다. 첫 번째 덮개는 가늘게 꼰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천사를 수 놓아서 만들게 했습니다. 두 번째 덮개는 염소가죽으로, 세 번째 덮개는 수양 가죽으로, 네 번째 덮개는 해달의 가죽으로 만들게 했습니다.

 

26:1 "열 폭으로 성막을 만들어라. 그 천은, 가늘게 꼰 모시 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로, 그룹을 정교하게 수놓아 짠 것이라야 한다. 26:2 각 폭의 길이는 스물여덟 자로 하고, 너비는 넉 자로 하되, 폭마다 그 치수를 모두 같게 하여야 한다. 26:3 먼저 다섯 폭을 옆으로 나란히 이어 한 벌을 만들고, 또 다른 다섯 폭도 옆으로 나란히 이어 한 벌을 만들어야 한다. 26:4 그리고 나서, 나란히 이은 천의 한쪽 가장자리의 폭에 청색 실로 고를 만들고, 나란히 이은 다른 한쪽 가장자리의 폭에도 이와 같이 하여, 서로 맞물릴 수 있게 하여야 한다. 26:5 서로 맞물릴 두 벌 끝 폭 가장자리에 만들 고의 수는 각각 쉰 개이다. 그 고들을 서로 마주보게 하여라. 26:6 그리고 금으로 갈고리 쉰 개를 만들어야 한다. 이 갈고리로 두 벌 천을 서로 이어, 한 성막을 이루게 하여라. 26:7 성막 위에 덮을 천막은 염소 털로 짠 열한 폭 천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어서 성막의 뼈대를 이루는 널판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네 겹의 덮개는 성막의 외형을 이룬다면, 널판은 성막이 바람으로부터 흔들리는 것을 막고, 지지해주는 기둥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26:15 성막을 세울 널빤지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라. 26:16 각 널빤지는, 길이를 열 자, 너비를 한 자 반으로 하고, 26:17 널빤지마다 거기에 촉꽂이 두 개를 만들어, 서로 잇대어 세워라. 너는 성막의 모든 널빤지를 이와 같이 만들어라.

 

그리고 두 장의 휘장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하나는 성막안에서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기 위한 휘장입니다. 하나님이 임재하실 지성소의 법궤와 속죄소를 함부로 침범하지 않도록 구분하셨습니다. 또 하나는 성소의 입구에 드리도록 성소 휘장을 만들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사람과 동행하시기 위해 임재하시지만, 아직은 영역을 구분하셔서, 하나님의 거룩을 지키는 훈련을 하도록 하셨습니다.

 

26:31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휘장을 짜고, 그 위에 그룹을 정교하게 수를 놓아라. 26:32 휘장을 아카시아 나무로 만든 네 기둥 위에 드리워야 하는데, 기둥마다 거기에 모두 금을 입히고, 금 갈고리를 달아야 하며, 이 기둥들을 은으로 만든 네 밑받침 위에 세워야 한다. 26:33 너는 그 휘장을 갈고리에 걸어서 늘어뜨리고, 그 휘장 뒤에 증거궤를 들여 놓아라. 그 휘장이 너희에게 성소와 지성소를 구별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 지성소안에 있는 언약궤 위에 속죄소를 덮고, 성소안에는 북쪽에 진설병 떡상을 놓고, 남쪽으로는 등잔대를 놓아서 마주보게 했습니다. 성막 문을 휘장으로 가리고, 기둥 다섯을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을 입혀서 세우도록 했습니다.

 

26:34 지성소에 있는 증거궤는 속죄판으로 덮어라. 26:35 휘장 앞으로는 북쪽에 상을 차려 놓고, 그 상의 맞은쪽인 성막의 남쪽에는 등잔대를 놓아라. 26:36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수를 놓아, 장막 어귀를 가리는 막을 짜라. 26:37 아카시아 나무 기둥 다섯을 만들어서, 거기에 금을 입히고, 금 갈고리를 만들어 붙여서, 이 막을 치는 데 쓰도록 하여라. 그리고 밑받침 다섯은 놋쇠를 부어 만들어라."

 

이렇게 하나님은 정교하고도 완전한 성막 설계도를 말씀하시고 보여 주셨습니다. 이제 모세가 할 일은 하나님의 설계도 대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건물을 지을 때도 설계도 대로 지어야 준공허가가 나오고, 입주할 수 있습니다. 성막도 하나님이 지시하신 설계도대로 지어야 하나님이 승인하시고, 임재하시게 됩니다. 우리 신앙과 인생도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도 어떻게 성경의 전례와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는가 입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고 배우며 알아야 할 이유입니다. 성경대로 행하고, 하나님께서 승인하시며 동행하시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말씀대로 행하고 하나님의 승인과 도우심을 받게 하옵소서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사장의 옷  (0) 2021.03.17
번제단과 성막 뜰  (0) 2021.03.16
헌물과 성소  (0) 2021.03.13
언약식  (0) 2021.03.10
당부  (0) 2021.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