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은혜바다로 2023. 3. 29. 11:13

시편 18:1-50

 

오늘 시편도 다윗의 시입니다. 하나님이 다윗을 모든 원수들과 사울의 손에서 건져주셨을 때 지은 시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시는 사무엘하 22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누리게 된 영광과 축복이 하나님의 힘으로 이루어졌음을 가장 먼저 고백했습니다.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그 하나님이 다윗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분이셨는지도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반석, 나의 요새, 나를 건지시는 분, 내가 피할 바위, 나의 방패, 나의 구원의 뿔, 나의 산성이십니다. 다윗의 생애에는 참으로 많은 고난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죽음의 사슬이 나를 휘감고, 불의의 물결이 나를 덮쳤습니다. 음부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습니다. 그렇지만 다윗은 그 곤경에서 벗어나는 길을 알고 있었습니다. 환난중에 내가 여호와께 아뢰고 부르짖었더니, 하나님이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셨습니다.

 

18:1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18:2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18:3 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18:4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18:5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18:6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그의 앞에서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다윗은 인격적인 하나님을 경험했을 뿐 아니라, 초자연적인 기적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 하나님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모든 것을 삼켰습니다, 하늘을 드리우시고 강림하시니, 그 아래에 구름이 깔렸습니다. 그가 높은 곳에서 손을 펴사 나를 붙잡아 주시고,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져주셨습니다. 그들은 나보다 힘이 센 이들이었습니다.

 

18:8 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18:9 그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 강림하시니 그의 발 아래는 어두캄캄하도다 18:10 그룹을 타고 다니심이여 바람 날개를 타고 높이 솟아오르셨도다 ... 18:16 그가 높은 곳에서 손을 펴사 나를 붙잡아 주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18:17 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그들은 나보다 힘이 세기 때문이로다

 

다윗은 자신이 하나님의 힘과 도우심을 받기 위하여 어떻게 행하였는지도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이 힘을 누구에게든 베풀 수 있지만, 아무에게나 베풀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행한 의를 따라 상 주시고, 내 손이 깨끗하다고 보상해 주셨습니다. 내가 하나님의 도를 지키고, 악하게 하나님을 떠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의 모든 규례를 내 앞에 두고 지켰으며, 주의 율례를 버리지 않았습니다. 주 앞에 흠없이 살면서, 범죄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지켰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로움을 따라 갚아 주셨습니다.

 

18:20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따라 내게 갚으셨으니 18:21 이는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18:22 그의 모든 규례가 내 앞에 있고 내게서 그의 율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다 18:23 또한 나는 그의 앞에 완전하여 나의 죄악에서 스스로 자신을 지켰나니 18:2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갚으시되 그의 목전에서 내 손이 깨끗한 만큼 내게 갚으셨도다

 

이어서 다윗은 하나님이 자신에게 어떻게 대적들을 물리치고 승리할 수 있게 하셨는지 찬양했습니다. 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겠습니까? 하나님이 힘으로 내게 띠 띠우고, 내 길을 완전하게 하셨습니다. 나의 발을 암 사슴 발 같게 하시고,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셨습니다. 내 손을 가르쳐 씨우게 하시니, 내 팔이 놋화살도 당겼습니다. 내 걸음을 넓게 하셨고, 나를 실족하지 않게 하셨습니다. 원수들을 뒤좇아가서 그들이 망하기 전에 돌아서지 않게 하셨습니다. 내가 알지 못하는 백성들이 나를 섬기고, 이방인들도 내게 복종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이방 나라들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송할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생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와 힘으로 이루어진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깊이 감사하며 최고의 찬양을 올렸습니다. 그 다윗의 하나님이 지금 우리의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그 힘과 능력을 베풀어 주십니다. 하나님의 힘이 역사하는 통로인 말씀과 성령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그 하나님을 다윗이 의지하며 힘을 얻던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힘을 얻으며, 끝까지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