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60:1-22
어둠과 빛은 여러 측면에서 사람과 세계를 설명하는 방편입니다. 마음 상태가 어둠일 수도 있고, 빛일 수도 있습니다. 나라의 상태가 어둠일 수도 있고, 빛일 수도 있습니다. 빛은 기쁨과 축복이라면, 어둠은 고통과 절망입니다. 천국이 빛이라면 지옥은 어둠입니다. 하나님은 어둠 속에 살고 있는 우리를 빛 가운데로 건져내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에게 빛을 주시고, 우리가 빛이 되게 하십니다.
오늘 성경에, 하나님은 어둠 속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영광의 빛을 비추시고, 그들이 일어나 빛을 발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멸망당한 그들을 다시 일으켜서 세계의 중심으로 세우기 위해서였습니다. 예루살렘아, 너는 일어나서 빛을 비추어라. 구원의 빛이 네게 비치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느니라. 어둠이 땅을 덮고 민족들을 덮을 것이나, 여호와께서 영광으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라. 나라와 왕들은 네 빛으로 나아오리라. 아들과 딸들이 돌아오고, 바다의 부가 네게로 오리라. 이방나라의 재물이 네게로 오느니라. 하나님 밖으로 밀려났던 이스라엘 친족들이 나아올 것이라. 미디안과 에바의 낙타가 올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금과 유향을 가지고 오리라. 게달의 양무리와 느바욧의 숫양이 네게 공급되리라. 이방나라 섬들이 나를 앙망하고, 다시스 배들이 먼저 은금을 싣고와서 하나님께 드릴 것이라. 이는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음이니라.
사 60:1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60:2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60:3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60:4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60:5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계속해서, 무너졌던 예루살렘 성읍을 영광스럽게 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노하여 너를 쳤으나 이제는 네게 은혜를 베풀리라. 이방인들이 네 성벽을 쌓을 것이요, 그들의 왕들이 너를 섬길 것이라. 성문은 항상 열려있고, 사람들이 이방나라 재물을 가지고, 그들의 왕들을 포로로 끌고 오리라. 레바논의 잣나무와 소나무와 백향목이 네게로 올 것이라. 그 나무가 나의 성전 터를 아름답게 꾸밀 것이라. 너를 괴롭히고 멸시하던 자들이 네게 나아와 엎드리며 이르기를, 여호와의 성읍, 이스라엘 하나님의 시온이라 하리라.
사 60:10 내가 노하여 너를 쳤으나 이제는 나의 은혜로 너를 불쌍히 여겼은즉 이방인들이 네 성벽을 쌓을 것이요 그들의 왕들이 너를 섬길 것이며 60:11 네 성문이 항상 열려 주야로 닫히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들이 네게로 이방 나라들의 재물을 가져오며 그들의 왕들을 포로로 이끌어 옴이라 60:12 너를 섬기지 아니하는 백성과 나라는 파멸하리니 그 백성들은 반드시 진멸되리라
끝으로, 이전에 징계 당할 때의 모습과 달리, 백성들에게 기쁨과 축복을 주실 것이며, 백성들도 의롭게 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것을 말씀했습니다. 전에는 네가 버림을 당하여 네게로 가는 자가 없었으나, 이제는 내가 너를 영원히 아름답게 하고, 대대로 기쁘게 하리라. 네가 이방나라와 왕들에게 공급받으며, 여호와가 네 구원자요,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다시는 강포한 일이 네 땅에서 들리지 않으리라. 다시는 해가 네 빛이 되지 않으며, 달도 네 빛이 되지 않을 것이요,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고,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라. 다시는 해가 지지 아니하며, 달도 물러가지 않으리니,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이라. 네 백성이 다 의롭게 되어 영원히 땅을 차지하리니, 그들은 내가 심은 가지요, 내가 손으로 지은 백성이니, 나의 영광을 나타낼 것이라, 작은 자가 천을 이루고,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사 60:19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60:20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임이라 60:21 네 백성이 다 의롭게 되어 영원히 땅을 차지하리니 그들은 내가 심은 가지요 내가 손으로 만든 것으로서 나의 영광을 나타낼 것인즉 60:22 그 작은 자가 천 명을 이루겠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 되면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리라
이사야 선지자가 전하는 이 예언은, 당시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의 회복을 예언하면서 동시에, 하나님 나라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이루실 예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방의 많은 나라들과 백성들과 재물이 예루살렘으로 나아오듯이, 예수님을 통해 구원받은 온 세상 사람들은 교회로 나아오고, 재물과 헌신을 아끼지 않을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교회들이, 하나님이 에언하신 이 땅의 새 예루살렘 성읍입니다. 작은 자가 천을 이루고,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하셨습니다. 작은 우리라도 하나님 은혜로 강해지고, 번성하게 하시고, 의로운 백성들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살아가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의 빛과 영광이, 우리의 빛과 영광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