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16:1-21
세상에서 잔칫집은 기쁨의 상징이며, 초상집은 슬픔의 상징입니다. 잔칫집에는 즐거움으로 참여하여 축하하고, 초상집에는 슬픔으로 함께 하며 위로하는 것이 인생의 도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징계가 임하면 잔칫집에 갈 일이 없고, 초상집에도 갈 수 없게 됩니다. 하나님이 기쁨을 거두시고, 어느 집만 아니라 모든 집에 죽음과 슬픔이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오늘 성경에, 유다 땅에서 잔칫집이 사라지고, 모든 집에 죽음과 슬픔이 찾아오게 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낳지 말라. 그들이 독한 병으로 죽으나 아무도 슬퍼하지 않을 것이며, 묻는 자가 없어 지면에서 거름더미 처럼 뒹굴리라. 그 시체는 공중의 새와 짐승의 밥이 되리라. 너는 초상집에 들어가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 내가 이 백성에게서 평강을 빼앗으며, 인자와 사랑을 제하리라. 그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이 땅에서 죽을 것이며, 매장되지 못할 것이며, 애곡하는 자도 없으리라. 너는 잔칫집에 들어가지 말라.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를 네 목전에서, 네 시대에 이곳에서 끊어지게 하리라.
렘 16: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6:2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 16:3 이 곳에서 낳은 자녀와 이 땅에서 그들을 해산한 어머니와 그들을 낳은 아버지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오니 16:4 그들은 독한 병으로 죽어도 아무도 슬퍼하지 않을 것이며 묻어 주지 않아 지면의 분토와 같을 것이며 칼과 기근에 망하고 그 시체는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의 밥이 되리라 16: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초상집에 들어가지 말라 가서 통곡하지 말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 내가 이 백성에게서 나의 평강을 빼앗으며 인자와 사랑을 제함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6:8 너는 잔칫집에 들어가서 그들과 함께 앉아 먹거나 마시지 말라 16:9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를 내가 네 목전, 네 시대에 이 곳에서 끊어지게 하리라
하나님은 왜 그들에게 이런 재앙이 오게 되는지 알려주라 하셨습니다. 그들이 왜 우리에게 이런 재앙이 오느냐 묻거든, 그들에게 말하라. 너희 조상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며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 너희는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 너희가 각기 완악함으로 행하고 나를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너희를 이 땅에서 좇아내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하리라. 그러나 날이 이르면, 그들을 다시 북방에서 돌아오게 하리라.
렘 16:10 네가 이 모든 말로 백성에게 말할 때에 그들이 네게 묻기를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큰 재앙을 선포하심은 어찌 됨이며 우리의 죄악은 무엇이며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한 죄는 무엇이냐 하거든 16:11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 조상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 16:12 너희가 너희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 보라 너희가 각기 악한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행하고 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 16:13 내가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너희와 너희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
하지만 징계와 환난의 날은 이제 시작일 뿐이었습니다. 내가 어부를 불러다 그들을 낚게 하고, 포수를 불러다가 그들을 사냥하게 하리라. 내 눈이 그들의 행위를 살피니 숨기지 못할 것이요, 그들이 우상에게 바친 제물로 내 땅을 더럽히며 가증한 것으로 내 기업에 가득하게 하였음이니라. 예레미야는 탄식하며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이방인들도 조상들이 물려준 우상이 헛된 것임을 고백하게 될 텐데, 유다 백성들은 그 우상을 섬기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이번에 그들에게 내 손과 내 능력을 알려서, 내 이름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렘 16:19 여호와 나의 힘, 나의 요새, 환난 날의 피난처시여 민족들이 땅 끝에서 주께 이르러 말하기를 우리 조상들의 계승한 바는 허망하고 거짓되고 무익한 것뿐이라 16:20 사람이 어찌 신 아닌 것을 자기의 신으로 삼겠나이까 하리이다 16:2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보라 이번에 그들에게 내 손과 내 능력을 알려서 그들로 내 이름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하나님께 징계를 받는 유다 백성들은 잔치의 기쁨을 맛볼 수도 없고, 죽음의 슬픔도 함께 나눌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이 인생에게 주신 분복도 누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며 하나님이 주신 분복을 때를 따라 누리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이 주시는 분복을 때를 따라 누리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