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22-24
어느 공동체에 일원으로 있다가 제외되거나 탈락하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공동체 안에서는 의무도 있지만, 그 안에서 누리는 보호와 혜택도 있기 때문입니다. 공동체는 혼자의 영역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공유해야 할 영역입니다. 그래서 규칙과 질서와 조화가 필요합니다. 그것을 훼손하고 방해하는 사람이라면, 그 안에 거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주어진 영역이 아니라, 스스로 영역을 만들어 살아야 합니다. 이것이 불행이고 고독입니다.
오늘 성경에, 범죄 한 아담과 하와가 에덴에서 추방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께 근심의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처럼 선악을 판단하는 주체로 서 버렸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아름답고 선한 동산 안에, 거짓된 사단의 활동을 끌어들였습니다. 인간이 선택한 결과였습니다. 선악을 스스로 판단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법이 소용없습니다. 그러면 더 이상 에덴에 거주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추방되고 말았습니다. 창조될 때부터 하나님께 선물로 받은 에덴의 영토를 잃어버리고, 자기 삶의 영토를 스스로 만들며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창 3:22 주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보아라, 이 사람이 우리 가운데 하나처럼, 선과 악을 알게 되었다. 이제 그가 손을 내밀어서, 생명나무의 열매까지 따서 먹고, 끝없이 살게 하여서는 안 된다." 3:23 그래서 주 하나님은 그를 에덴동산에서 내쫓으시고, 그가 흙에서 나왔으므로, 흙을 갈게 하셨다.
하나님은 범죄 한 인간이 영생까지 얻으려 할까 염려하셨습니다. 하나님처럼 되고자 한 인간이 무슨 일인들 못하겠습니까? 하나님은 우선 생명나무로 가는 길을 차단했습니다. 두루 도는 불칼로 막아 지키게 했습니다. 생명나무 열매를 먹지 못하게 했습니다. 범죄 한 상태로 영생하는 것을 막은 것입니다. 그것은 인간에게도 하나님에게도 불행한 일입니다.
창 3:24 그를 쫓아내신 다음에, 에덴동산의 동쪽에 그룹들을 세우시고, 빙빙 도는 불 칼을 두셔서, 생명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하셨다.
이렇게 막힌 생명나무 길을 예수님께서 오셔서 다시 열어 주셨습니다.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고, 그 대속의 주님을 믿는 이들에게 열어 주셨습니다. 그 사실을 요한계시록에 공개해 주셨습니다.
계 2:7 귀가 있는 사람은, 성령이 교회들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이기는 사람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서 먹게 하겠다.
계 22:2 도시의 넓은 거리 한가운데를 흘렀습니다. 강 양쪽에는 열두 종류의 열매를 맺는 생명나무가 있어서, 달마다 열매를 내고, 그 나뭇잎은 민족들을 치료하는 데 쓰입니다.
계 22:14 생명나무에 이르는 권리를 차지하려고, 그리고 성문으로 해서 도성에 들어가려고, 자기 겉옷을 깨끗이 빠는 사람은 복이 있다.
인간은 본래 생명나무 과실을 먹고, 생명의 길을 걸으며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를 먹음으로 죽음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생명나무로 가는 길은 차단되고, 에덴에서 추방되고 말았습니다. 땀 흘리며 수고로운 인생을 살고도, 심판과 멸망에 이를 운명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운명을 바꾸어 주시기 위해 예수님이 오셨습니다. 추방당한 사람들을 부르셔서, 지상에서는 생명의 말씀을 먹게 하시고, 천상에서는 생명나무 과실을 먹게 하셨습니다. 그날까지 주님과 함께 고통의 땅을 에덴으로 회복하게 하셨습니다.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게 하셨습니다. 새로운 인생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그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한 사람들입니다. 하늘 가족공동체 일원이 되었습니다. 생명의 말씀을 먹으며, 생명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나라 계명과 질서를 지키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추방과 차단이 아니라 보호와 참여의 은총을 누리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께서 금하신 일은 행치 말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자신을 내어 드려야 하겠습니다. 새 하늘과 새 땅에 예비된 새 예루살렘 공동체에 참여하기까지, 하나님 말씀의 길을 걸어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나라의 은혜와 보호 안에 거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