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우상은 말도 못하고 걸어다니지도 못하므로

은혜바다로 2024. 7. 2. 10:20

예레미야 10:1-25

 

우리는 하나님을 살아계신 하나님, 역사하시는 하나님이라고 부릅니다. 실제로 하나님은 살아계시고, 일하시며,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상은 사람이 만들어서 한 자리에 놓으면, 거기서 움직일 수도 없고, 말하지도 못합니다. 그것을 섬기는 일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이겠습니까?

 

오늘 성경에, 하나님께 등을 돌리고 우상을 섬기는 일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그 우상은 얼마나 무익하고 헛된 것인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이방 사람의 우상 풍습을 배우지 말라. 그들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할지라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의 우상은 산에서 벤 나무를 기술공이 두손으로 만든 것이니라. 거기에 은과 금을 입히고, 흔들리지 않도록 망치로 박아놓은 것이니라. 그것은 말도 못하고 걸어다니지도 못하여 사람이 메어야 하느니라. 그것이 그들에게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라. 그러나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고, 그 분노하심을 이방이 능히 당하지 못하리라.

 

10:1 이스라엘 집이여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10: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여러 나라의 길을 배우지 말라 이방 사람들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10:3 여러 나라의 풍습은 헛된 것이니 삼림에서 벤 나무요 기술공의 두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10:4 그들이 은과 금으로 그것에 꾸미고 못과 장도리로 그것을 든든히 하여 흔들리지 않게 하나니 10:5 그것이 둥근 기둥 같아서 말도 못하며 걸어다니지도 못하므로 사람이 메어야 하느니라 그것이 그들에게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라 하셨느니라.... 10: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이방이 능히 당하지 못하느니라 10:11 너희는 이같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땅 위에서, 이 하늘 아래에서 망하리라 하라

 

반면에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어떻게 천지를 지으셨는지를 말씀했습니다.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땅을 지으셨고, 그의 지혜로 세계를 세우셨고, 그의 명철로 하늘을 펴셨도다. 그가 호령하시면 하늘에서 물이 출렁이고, 땅 끝에서 구름이 올라오는도다. 비를 위하여 번개를 치게 하시고, 바람 창고에서 바람을 내보내시는도다. 그러나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이요, 그 속에 생기가 없느니라. 망령되이 만든 것인즉 징벌할 때에 멸망하리라.

 

10:12 여호와께서 그의 권능으로 땅을 지으셨고 그의 지혜로 세계를 세우셨고 그의 명철로 하늘을 펴셨으며 10:13 그가 목소리를 내신즉 하늘에 많은 물이 생기나니 그는 땅 끝에서 구름이 오르게 하시며 비를 위하여 번개치게 하시며 그 곳간에서 바람을 내시거늘 10:14 사람마다 어리석고 무식하도다 은장이마다 자기의 조각한 신상으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하나니 이는 그가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것이요 그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그러나 하나님은 백성들이 돌이키지 않으니,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갈 준비를 하라 했습니다. 포위된 성읍에 사는 자들아, 짐을 꾸리고 이 땅을 떠날 준비를 하여라. 내가 이 땅에 사는 자를 내 던질 것이라. 그들을 괴롭게 하여 깨닫게 할 것이라. 이에 예레미야는 다시 애가를 불렀습니다. 내가 심한 상처로 중상을 당하였도다. 이는 참으로 고난이라. 내 장막이 무너지고 줄은 다 끊어졌도다. 자녀들도 모두 떠나가고, 내 장막을 세울 자와 휘장을 칠 자가 없도다. 지도자들은 어리석어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니 형통하지 못하고, 그 모든 백성들이 흩어지게 되었구나. 북방에서부터 크게 떠드는 소리가 들리니 유다 성읍들이 황폐하게 되었도다. 사람의 운명이 자기에게 있지 아니함을 제가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주의 백성들을 징계하시되 진노로 하지 마시고, 너그럽게 하옵소서. 주의 분노는 주를 알지 못하는 백성들과 주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 이들에게 쏟으시옵소서.

 

10:17 에워싸인 가운데에 앉은 자여 네 짐 꾸러미를 이 땅에서 꾸리라 10:18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이 땅에 사는 자를 이번에는 내던질 것이라 그들을 괴롭게 하여 깨닫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10:19 슬프다 내 상처여 내가 중상을 당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말하노라 이는 참으로 고난이라 내가 참아야 하리로다 10:20 내 장막이 무너지고 나의 모든 줄이 끊어졌으며 내 자녀가 나를 떠나가고 있지 아니하니 내 장막을 세울 자와 내 휘장을 칠 자가 다시 없도다 10:21 목자들은 어리석어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므로 형통하지 못하며 그 모든 양 떼는 흩어졌도다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우리가 만들어 세워놓은 것을 믿는다면 얼마나 어리석은 일입니까? 살아계신 하나님을 외면하고, 생명도 없고, 생기도 없는 것을 의지한다면 그것이 우리를 구원하겠습니까? 지금도 살아서 말씀하시고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며 따르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살아계신 하나님만 믿고 섬기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