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42:1-22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구할 때, 여러 가지 마음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마음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내 뜻을 정하고, 하나님의 지지를 받아서 하나님의 뜻으로 합리화하려고 구할 수 있습니다. 일단 들어보고 마음에 맞으면 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행하지 않을 마음으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 하나님 앞에 합당한 것은 첫 번째입니다. 순종하려고 구하는 것입니다.
오늘 성경에, 유다 지휘관 요하난이 백성들을 데리고 애굽으로 갈 마음을 정해놓고, 하나님의 뜻을 구했다가 책망받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하난은 자기에게 온 백성들과 함께 예레미야를 찾아왔습니다. 당신의 하나님께 기도해서 우리의 갈 길과 할 일을 알려달라 했습니다. 그러면 말씀대로 행하겠다 했습니다. 그 말씀이 우리에게 좋든지 좋지 않든지 순종하겠다고 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요하나 나이 하나님을 의지하고 정말 순종할 마음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렘 42:1 이에 모든 군대의 지휘관과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호사야의 아들 여사냐와 백성의 낮은 자로부터 높은 자까지 다 나아와 42:2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이르되 당신은 우리의 탄원을 듣고 이 남아 있는 모든 자를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해 주소서 당신이 보는 바와 같이 우리는 많은 사람 중에서 남은 적은 무리이니 42:3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보이시기를 원하나이다... 42:6 우리가 당신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보냄은 그의 목소리가 우리에게 좋든지 좋지 않든지를 막론하고 순종하려 함이라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면 우리에게 복이 있으리이다 하니라
십일 후에 하나님은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요하난과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이 땅에 눌러 앉아 산다면, 내가 너희를 세우고 헐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바벨로 왕을 겁내지 말라. 내가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를 구원하며, 그의 손에서 너희를 건지리라. 그러나 너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복종하지 아니하고, 우리는 이 땅에 살지 아니하고, 애굽 땅으로 들어가 살리라 하면, 너희가 두려워하는 칼과 기근이 애굽 땅으로 따라가서 너희에게 미치리라. 너희가 거기서 죽으리라. 내가 그들에게 내리는 재난을 벗어날 자가 없으리라.
렘 42:10 너희가 이 땅에 눌러 앉아 산다면 내가 너희를 세우고 헐지 아니하며 너희를 심고 뽑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내린 재난에 대하여 뜻을 돌이킴이라 42: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는 너희가 두려워하는 바벨론의 왕을 겁내지 말라 내가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를 구원하며 그의 손에서 너희를 건지리니 두려워하지 말라 42:12 내가 너희를 불쌍히 여기리니 그도 너희를 불쌍히 여겨 너희를 너희 본향으로 돌려보내리라 하셨느니라. 42:13 그러나 만일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복종하지 아니하고 말하기를 우리는 이 땅에 살지 아니하리라 하며 42:14 또 너희가 말하기를 아니라 우리는 전쟁도 보이지 아니하며 나팔 소리도 들리지 아니하며 양식의 궁핍도 당하지 아니하는 애굽 땅으로 들어가 살리라 하면 잘못되리라.... 42:16 너희가 두려워하는 칼이 애굽 땅으로 따라가서 너희에게 미칠 것이요 너희가 두려워하는 기근이 애굽으로 급히 따라가서 너희에게 임하리니 너희가 거기에서 죽을 것이라
그러나 요하난은 애굽으로 갈 마음을 먹고 있었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예레미야를 통해 책망하셨습니다. 유다의 남은 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애굽으로 가지 말라 하셨고, 나도 너희에게 분명히 경고하였느니라. 너희가 나를 여호와께 보내며,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겠다 하여 스스로 너희 마음을 속였느니라. 너희가 도무지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너희가 가려고 하는 애굽에서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죽으리라.
렘 42:20 너희가 나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보내며 이르기를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고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우리에게 전하라 우리가 그대로 행하리라 하여 너희 마음을 속였느니라 42:21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너희에게 명하신 말씀을 내가 오늘 너희에게 전하였어도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도무지 순종하지 아니하였은즉 42:22 너희가 가서 머물려고 하는 곳에서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죽을 줄 분명히 알지니라
요하난은 정직한 믿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예레미야에게 당신의 하나님께 기도해달라 해놓고, 하나님이 말씀하셔도 듣지 않았습니다. 본인의 뜻을 하나님의 뜻으로 합리화해서, 자신의 의지를 확고히 이루고자 할 뿐이었습니다. 하나님을 정직하게 믿고,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순종할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의 뜻을 구할 때 온전히 믿고 순종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