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46:1-28
하나님은 이스라엘만 아니라 온 세상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주변 나라들에 대해서도 말씀하시며 통치하심을 나타내 주셨습니다. 예레미야 46장부터 51장 까지는 그러한 주변나라들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오늘 성경에, 애굽에 대한 멸망을 예고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다 여호야김 왕 4년 주전 605년에, 유브라데 강 갈그미스에서 애굽 군대가 바벨론 군대에게 패한 일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애굽 왕 바로느고는 바벨론 느브갓네살 왕이 세력을 넓히는 일을 막고자 군대를 출정시켰습니다. 그러나 패하고 말았습니다. 이 일로 바벨론은 세계 패권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애굽 왕은 군사들에게 창과 방패를 들고 나가 싸우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바벨론 군대 앞에 도망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은 그 일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발이 빠른 자도 도망하지 못하며, 용사도 피하지 못하고, 그들이 다 북쪽에서 유브라데 강 가에 넘어지며 엎드러지는도다. 그 날은 여호와께서 그의 대적 애굽에게 원수 갚는 보복의 날이로다. 여호와께서 북쪽에서 희생제물을 받으시리로다.
렘 46:1 이방 나라들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46:2 애굽에 관한 것이라 곧 유다의 요시야 왕의 아들 여호야김 넷째 해에 유브라데 강 가 갈그미스에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패한 애굽의 왕 바로느고의 군대에 대한 말씀이라... 46:10 그 날은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의 대적에게 원수 갚는 보복일이라 칼이 배부르게 삼키며 그들의 피를 넘치도록 마시리니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북쪽 유브라데 강 가에서 희생제물을 받으실 것임이로다 46:11 처녀 딸 애굽이여 길르앗으로 올라가서 유향을 취하라 네가 치료를 많이 받아도 효력이 없어 낫지 못하리라 46:12 네 수치가 나라들에 들렸고 네 부르짖음은 땅에 가득하였나니 용사가 용사에게 걸려 넘어져 둘이 함께 엎드러졌음이라
하나님은 훗날에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이 애굽 땅을 칠 일에 대해서도 예고하셨습니다. 너희는 애굽에 선포하며 믹돌과 놉과 다바네스에 선포하라. 너희는 굳건히 서서 준비하라. 네 사방이 칼에 삼키웠느니라. 애굽에 사는 딸이여, 너는 너를 위하여 포로의 짐을 꾸리라. 놉이 황무하며 불에 타서 주민이 없을 것이라. 애굽은 심히 아름다운 암송아지일지라도 북으로부터 쇠파리 떼가 줄곧 오리라. 딸 애굽이 수치를 당하여 북쪽 백성의 손에 붙임을 당하리라. 내가 성읍과 바로와 애굽과 애굽의 신들을 벌할 것이라. 그들의 생명을 노리는 자의 손 곧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의 손과 그 종들의 손에 넘기리라. 그러나 그 후에는 이전과 같이 사람이 살 곳이 되리라.
렘 46:13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와서 애굽 땅을 칠 일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말씀이라 46:14 너희는 애굽에 선포하며 믹돌과 놉과 다바네스에 선포하여 말하기를 너희는 굳건히 서서 준비하라 네 사방이 칼에 삼키웠느니라.... 46:24 딸 애굽이 수치를 당하여 북쪽 백성의 손에 붙임을 당하리로다 46:2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니라 보라 내가 노의 아몬과 바로와 애굽과 애굽 신들과 왕들 곧 바로와 및 그를 의지하는 자들을 벌할 것이라 46:26 내가 그들의 생명을 노리는 자의 손 곧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손과 그 종들의 손에 넘기리라 그럴지라도 그 후에는 그 땅이 이전 같이 사람 살 곳이 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끝으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세계를 다스리시면서도, 택하신 백성들을 보호하시고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내 종 야곱아 두려워하지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먼 곳에서 구원하며,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라. 너희가 돌아와서 걱정 없이 살게 되리라.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내가 너와 함께 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흩었던 나라들을 다 멸할지라도 너희는 사라지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너를 법도대로 징계할 것이요 무죄한 자로 여기지는 아니하리라.
렘 46:27 내 종 야곱아 두려워하지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보라 내가 너를 먼 곳에서 구원하며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평안하며 걱정 없이 살게 될 것이라 그를 두렵게 할 자 없으리라 46:2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종 야곱아 내가 너와 함께 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나라들은 다 멸할지라도 너는 사라지지 아니하리라 내가 너를 법도대로 징계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당시 애굽은 강대국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통치 앞에 무너지는 날이 이르게 될 것을 예고하셨습니다. 하나님 앞에 나라도, 민족도, 개인도 자만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하나님이 구원하시지만, 죄는 다루신다고 하셨습니다.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시1:6) 하신 시편 말씀대로입니다. 끝까지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축복하시는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이 인정하시고 보호하시는 사람으로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