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7:1-23
물은 모든 생명이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물 없이 생존할 수 있는 생명은 없습니다. 육적인 생명뿐 아니라 영적인 생명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육적인 생명과 영적인 생명을 살리는 물을 은혜라고 부릅니다. 은혜는 하나님에게서 나와서 온 세상 사람들과 만물에게 흘러가기 때문에 은혜의 강물, 생명수 강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 성경에, 드디어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환상으로 보여주시는 성전에서 은혜의 강물이 나와서, 온 세상으로 흘러가며 만물을 살리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천사가 에스겔을 데리고 성전 문으로 갔습니다. 성전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쪽으로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다시 남쪽으로 흘러갔습니다. 또 천사가 에스겔을 데리고 북쪽으로 갔습니다. 밖으로 나가서 동쪽 바깥문에 이르니,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고 있었습니다. 천사가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천 척(약 550m)을 나아가며 물의 깊이를 측량한 후, 에스겔을 건너게 했습니다. 처음에는 물이 발목에 찼습니다. 다시 천 천 척을 측량하고 건너게 하니 물이 무릎에 찼습니다. 다시 천 척을 측량하니 물이 허리에 찼습니다. 다시 천 척을 측량하니 건너지 못할 강이 되었습니다.
겔 47: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47: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47:3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47:4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그리고 천사가 에스겔을 데리고 강가로 돌아가게 했습니다.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았습니다. 천사가 말했습니다. 이 물이 동쪽으로 흘러 아라바(사해바다)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이 강물이 흐르는 곳마다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라. 강가에 어부가 설 것이며, 엔게디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되리라. 그러나 진펄과 개펄은(강물이 차단된 곳) 되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되리라. 강 좌우 가에는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어지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오기 때문이니라. 그 열매는 먹고 그 잎사귀는 약재료가 되리라.
겔 47: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47:7 내가 돌아가니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47: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쪽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47: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그리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땅을 분배하여 나누어 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이 경계선대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이 땅을 나누어 주어 기업이 되게 하라. 요셉에게는 두 몫을 줄지어다. 내가 옛적에 이 땅을 너희 조상들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였나니, 너희는 공평하게 나누어 기업을 삼으라. 그러면서 천사는 동서남북 땅의 경계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거하는 타국인에게도 땅을 나누어 줄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그들은 이방인이었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규례를 따라 살아가는 이들이었습니다. 너희는 타국인 곧 너희 가운데서 자녀를 낳은 자에게도 기업을 주고, 그 타국인을 본토에서 난 이스라엘 족속같이 여기라. 그들도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 너희와 함께 기업을 얻게 하되, 타국인이 머물러 사는 각 지파에서 기업을 줄지니라.
겔 47:13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희는 이 경계선대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이 땅을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되 요셉에게는 두 몫이니라 47:14 내가 옛적에 내 손을 들어 맹세하여 이 땅을 너희 조상들에게 주겠다고 하였나니 너희는 공평하게 나누어 기업을 삼으라 이 땅이 너희의 기업이 되리라.
하나님은 새 성전의 환상을 통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땅을 살리고, 세상과 만물을 살리실 것을 예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환상의 약속대로 영원한 성전 되신 예수님에게서 은혜의 강물이 흐르게 하셨습니다. 그 강물이 우리에게도 흘러서 우리가 구원받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날마다 그 은혜의 생수를 마시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생수의 은혜와 하나님의 능력으로 좋은 열매를 맺으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생애로 복되게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은혜의 강물로 저희를 살리시고, 또 살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