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거룩한 백성의 생활규례

은혜바다로 2021. 5. 12. 22:07

레위기 19:1-37

 

하나님은 레위기 곳곳에서 거룩을 강조하셨습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거룩하다는 말, ‘카도쉬나누다’, ‘구분하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불의와 악에서 구분되어 계신 것처럼, 백성들도 죄악과 더러움에서 구분되어 살라는 것입니다.

 

오늘 성경에, 거룩하게 구별된 백성들의 생활이 어떠해야 하는지 말씀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스스로 거룩한 존재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을 따를 때 거룩해질 수 있습니다. 먼저 하나님을 향해 지켜야 할 규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안식일을 지키라. 우상을 만들거나 경배하지 말라. 화목제물을 하나님이 기쁘시게 드려라. 화목제물은 둘째 날까지 다 먹고 남은 것은 불사르라.

 

19: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9:2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너희의 하나님인 나 주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해야 한다. 19:3 너희는 저마다 어머니와 아버지를 공경하여라. 너희는 또 내가 명한 여러 안식일을 다 지켜라.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19:4 너희는 우상들을 의지해서는 안 된다. 쇠를 녹여 너희가 섬길 신상들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19:5 너희가 나 주에게 화목제로 희생제물을 가져올 때에는, 너희가 드리는 그 제사를 나 주가 즐거이 받게 드려라. 19:6 제물은 너희가 나 주에게 바친 그 날로 다 먹어야 하지만, 그 다음날까지는 두고 먹어도 된다. 그러나 사흘째 되는 날까지 남는 것은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19:7 사흘째 되는 날에 그 남은 제물을 먹으면, 그 행위 자체가 역겨운 일이다. 제물의 효력이 없어지고 말 것이다. 19:8 날 지난 제물을 먹는 사람은 누구나 벌을 면하지 못한다. 나 주에게 바친 거룩한 것을 그가 더럽혔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이다.

 

또한 거룩한 백성은 하나님만 아니라 이웃과 사회에 대해 지켜야 할 규례도 있습니다. 추수할 때 곡식을 다 거두지 말고, 가난한 이들과 외국인을 위해 일부를 남겨놓아라.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라. 거짓말하지 말라. 이웃을 억압하지 말고, 착취하지 말라. 품꾼의 임금을 다음날로 미루지 말라. 장애를 가진 이들을 저주하지 말고, 놀리지 말라. 재판할 때 가난하다고 편들지 말고, 세력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정하게 재판하라. 형제를 미워하지 말고, 이웃이 잘못하면 책망하라. 원수를 갚지 말고, 동포를 원망하지 말라.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하라

 

19:9 밭에서 난 곡식을 거두어들일 때에는, 밭 구석구석까지 다 거두어들여서는 안 된다. 거두어들인 다음에, 떨어진 이삭을 주워서도 안 된다. 19:10 포도를 딸 때에도 모조리 따서는 안 된다. 포도밭에 떨어진 포도도 주워서는 안 된다. 가난한 사람들과 나그네 신세인 외국 사람들이 줍게, 그것들을 남겨 두어야 한다.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19:11 도둑질하지 못한다. 사기하지 못한다. 서로 이웃을 속이지 못한다. 19:12 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하여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그 밖에도 거룩한 백성이 행해야 할 도덕적인 규례들을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고기든지 피째 먹지 말라. 점 치지 말고, 술법을 행하지 말라. 이방종교 풍속을 따라 머리 모양과 수염을 깍지 말라. 몸에 문신하지 말고, 딸이 창녀가 되게 하지 말라. 신접한 자와 박수를 믿지 말라.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라. 외국인을 억압하지 말라. 저울과 추와 에바와 힌을 공평한 것으로 사용하라. 이 모든 규례와 법도를 행함으로써 너희가 거룩하게 되리라.

 

19:26 너희는 어떤 고기를 먹든지 피째로 먹어서는 안 된다.너희는 점을 치거나, 마법을 쓰지 못한다. 19:27 관자놀이의 머리를 둥글게 깎거나, 구레나룻을 밀어서는 안 된다. 19:28 죽은 사람을 애도한다고 하여, 너희 몸에 상처를 내거나 너희 몸에 문신을 새겨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가나안 사람들의 습관. 19:29 너는 네 딸을 창녀로 내놓아서, 그 몸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딸을 창녀로 내놓으면, 이 땅은 온통 음란한 풍습에 젖고, 망측한 짓들이 온 땅에 가득하게 될 것이다. 19:30 너희는 내가 정하여 준 안식의 절기들을 지켜라. 나에게 예배하는 성소를 속되게 해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19:31 너희는 혼백을 불러내는 여자에게 가거나 점쟁이를 찾아 다니거나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이 너희를 더럽히기 때문이다. 나는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19:32 백발이 성성한 어른이 들어오면 일어서고, 나이 든 어른을 보면 그를 공경하여라. 너희의 하나님을 두려워하여라. 나는 주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앞에 언약백성입니다. 시내산에서 자신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겠다고 언약을 맺었습니다. 다른 민족, 다른 사람들이 다 자기 풍속대로 살아도, 이스라엘은 언약한 대로 하나님 말씀에 근거해서 살아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택하신 목적대로, 하나님의 소유, 거룩한 백성, 제사장 나라로 쓰임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하며 새사람으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우리도 스스로 거룩한 자가 아닙니다. 거룩한 말씀을 따라 행할 때 거룩한 자가 됩니다. 거룩한 백성의 규례대로 행하며, 거룩하신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목적대로 쓰임받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말씀대로 행하고,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레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사장의 성결  (0) 2021.05.17
죽음에 이를 죄  (0) 2021.05.13
성결한 생활  (0) 2021.05.11
도축 규례와 피 식용 금지  (0) 2021.05.09
대속죄일 규례  (0) 202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