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은혜바다로 2021. 8. 6. 10:25

신명기 4:1-43

 

오늘 성경은, 가나안 땅에 입성 직전에, 모압평지에서 행한 모세의 첫 번째 설교 결론에 해당하는 말씀입니다. 구세대가 겪은 광야 40년 여정을 회고하면서, 이제 가나안 땅에 들어갈 신세대 백성들이 명심해야 할 신앙자세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결론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먼저 조상들이 싯딤광야에서 바알브올을 섬기고, 모압 여인들과 간음한 일을 회고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더하지도 말고, 빼지도 말고 그대로 지키라고 했습니다. 그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지혜가 되고, 지식이 되리라 했습니다.

 

4:1 "이스라엘 자손 여러분, 지금 내가 당신들에게 가르쳐 주는 규례와 법도를 귀담아 듣고, 그대로 지키십시오. 그러면 당신들이 살아서 주 당신들 조상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 곳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4:2 내가 당신들에게 명령한 말에 한 마디도 더하거나 빼서는 안 됩니다. 당신들은 내가 당신들에게 알려 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야 합니다.

 

기도할 때에, 하나님 같이 가까이하는 신이 없고, 규례와 법도가 의로운 신이 없음을 알고, 자녀들과 손자들에게도 잘 가르쳐서 알게 하라고 했습니다. 자손들에게 가르치지 않으면 그들이 스스로 하나님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4:7 주 우리의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할 때마다 우리 가까이에 계시는 분이십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을 모신 위대한 민족이 어디에 또 있겠습니까? 4:8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주는 이 모든 율법과 같은 바른 규례와 법도를 가진 위대한 민족이 어디에 또 있겠습니까? 4:9 당신들은 오로지 삼가 조심하여, 당신들의 눈으로 본 것들을 잊지 않도록 정성을 기울여 지키고, 평생 동안 당신들의 마음속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또한 그것을 당신들의 자손에게 길이 알리십시오.

 

또한 하나님께서 호렙산에서 율법을 주실 때, 백성들에게 어떤 형상도 보여주지 않았고, 음성으로 말씀만 들려주셨음을 명심하고, 어떤 형상의 우상도 만들지 말라 했습니다. 남자나 여자나, 어떤 짐승이나 새나, 곤충이나 해와 달과 별들과 하늘의 전체들까지,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만일 우상을 만들고 악을 행하면 그 땅에서 속히 망하고, 여러 민족 중에 흩어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거기서는 그야말로 사람의 손으로 만든 목석 우상을 섬기다가,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했습니다.

 

4:15 "주님께서 호렙 산 불길 속에서 당신들에게 말씀하시던 날, 당신들은 아무 형상도 보지 못했다는 사실을 깊이 명심하십시오. 4:16 남자의 형상이든지, 여자의 형상이든지, 당신들 스스로가 어떤 형상이라도 본떠서, 새긴 우상을 만들지 않도록 하십시오. 우상을 만드는 것은 스스로 부패하는 것입니다. 4:17 땅 위에 있는 어떤 짐승의 형상이나, 하늘에 날아다니는 어떤 새의 형상이나, 4:18 땅 위에 기어 다니는 어떤 동물의 형상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물고기의 형상으로라도, 우상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4:25 당신들이 자식을 낳고, 또 그 자식이 자식을 낳아, 그 땅에서 오래 산 뒤에, 어떤 형상의 우상이든, 우상을 만들어 섬기거나,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눈에 거슬리는 행동을 하면, 4:26 오늘 내가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울 것이니, 당신들이 요단 강을 건너가 차지하는 땅에서 반드시 곧 멸망할 것입니다. 그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하고, 반드시 망할 것입니다.

 

그리고 모세는, 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건져내셔서, 강대한 여러 족속들을 쫓아내시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시는지를 말씀했습니다. 위로 하늘에나, 아래로 땅에서나, 오직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는 줄 알게 하기 위해서 라고 했습니다. 그러니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주시는 땅에서 한없이 오래 살리라 했습니다.

 

4:39 오늘 당신들은 마음에 새겨 분명히 알아 둘 것이 있으니, 주님은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참 하나님이시며, 그 밖에 다른 신은 없다는 것입니다. 4:40 당신들은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알려 주는 주님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십시오. 그러면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손이 잘 살게 되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영원히 주시는 땅에서 길이 살 것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가 불순종하는가는 이스라엘의 운명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때까지 백성들이 겪은 고난과 재앙은 모두 불신앙과 불순종의 결과였습니다. 그러나 백성들이 하나님을 믿고 순종할 때는 그들이 가는 길이 형통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이런저런 일을 만나고 어려움은 겼었지만, 그것이 재앙이나 저주나 멸망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모든 일들을 지나가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백성들에게 마지막으로 유언으로, 하나님 명령에 순종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모세가 지금 우리 앞에 있어도 같은 말씀을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고 말씀에 순종해서, 하나님 나라의 일에 동역하며, 형통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형통하게 하옵소서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와의 율법을 지키라  (0) 2021.08.10
십계명  (0) 2021.08.09
승리와 복종  (0) 2021.08.05
불순종한 세대, 순종한 세대  (0) 2021.08.04
불신앙과 지연  (0) 2021.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