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배부르게 될 때에

은혜바다로 2021. 8. 13. 10:54

신명기 8:1-20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에는 뜻이 있습니다. 좋은 일에도 뜻이 있고, 어려운 일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미쳐 알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일만 유익하고, 어려운 일은 무익하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은 결국, 마침내 우리를 좋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늘 성경에,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 40년 동안 인도하셨는지, 왜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라고 하시는지, 그 뜻을 모세가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40년 동안 광야 길을 걷게 하셨습니다. 백성들을 낮추셔서 그 마음이 어떠한지 알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여정 동안 만나를 먹이시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줄도 알게 하셨습니다. 40년 동안 의복이 해어지지 않게 하셨고, 발이 부르트지 않게 하셨습니다. 또한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도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먹을 것에 모자람이 없게 하실 것입니다. 그 땅은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였습니다. 백성들은 먹어서 배부르고, 하나님께서 옥토를 주셨으므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찬송하게 될 것입니다.

 

8:1 "당신들은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잘 지키십시오. 그러면 당신들이 살아서 번성할 것이며, 주님께서 당신들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할 것입니다. 8:2 당신들이 광야를 지나온 사십 년 동안,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기억하십시오. 그렇게 오랫동안 당신들을 광야에 머물게 하신 것은, 당신들을 단련시키고 시험하셔서, 당신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지 안 지키는지, 당신들의 마음속을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8:3 주님께서 당신들을 낮추시고 굶기시다가, 당신들도 알지 못하고 당신들의 조상도 알지 못하는 만나를 먹이셨는데, 이것은, 사람이 먹는 것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당신들에게 알려 주시려는 것이었습니다. 8:4 지난 사십 년 동안, 당신들의 몸에 걸친 옷이 해어진 일이 없고, 발이 부르튼 일도 없었습니다..... 8:7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데리고 가시는 땅은 좋은 땅입니다. 골짜기와 산에서 지하수가 흐르고 샘물이 나고 시냇물이 흐르는 땅이며, 8:8 밀과 보리가 자라고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가 나는 땅이며, 올리브기름과 꿀이 생산되는 땅이며, 8:9 먹을 것이 모자라지 않고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돌에서는 쇠를 얻고 산에서는 구리를 캐낼 수 있는 땅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그들이 새 땅에서 풍요를 누릴 때에, 그것을 허락하신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말 것을 엄히 경고했습니다. 그들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될 것입니다. 소와 양이 번성하고, 은금이 증식되며, 소유가 풍부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에 마음이 교만해져서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을까 염려했습니다. 그 풍요를 자신의 힘과 노력으로 이루었다 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러한 교만으로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게 된다면,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 멸망시키신 민족과 같이 멸망시키리라 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재물을 하나님께서 주셨음을 알고, 오직 하나님만 섬길 때, 받은 복을 간직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했습니다.

 

8:11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전하여 주는 주님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어기는 일이 없도록 하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하십시오. 8:12 당신들이 배불리 먹으며, 좋은 집을 짓고 거기에서 살지라도, 8:13 또 당신들의 소와 양이 번성하고, 은과 금이 많아져서 당신들의 재산이 늘어날지라도, 8:14 혹시라도 교만한 마음이 생겨서, 당신들을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내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8:17 당신들이 마음 속으로 '이 재물은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모은 것이라'고 생각할 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8:18 그러나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그 언약을 이루시려고 오늘 이렇게 재산을 모으도록 당신들에게 힘을 주셨음을, 당신들은 기억해야 합니다. 8:19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다짐합니다.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참으로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가서 그들을 섬기며 절한다면, 당신들은 반드시 멸망할 것입니다. 8:20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으면, 주님께서는, 당신들 앞에서 멸망시킨 민족들과 똑같이, 당신들도 망하게 하실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광야 40년은, 마음을 낮추어서 하나님께 순종하게 하기 위한 연단의 과정이었습니다. 그 연단의 기간을 지나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모든 것에 부족함이 없이 풍부한 은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때에도 그들은 마음을 낮추고, 오직 하나님만 경외해야 했습니다. 내 손의 힘으로 재물을 얻었다고 생각하며 교만해지면 멸망당할 것이라 했습니다. 이 사실을 모세는 계속해서 당부하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지나온 날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잊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내 능력으로 일을 이루었다고 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노력도 있지만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고,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것입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려움으로 연단하신 일도 유익하고, 축복으로 주신 일도 감사한 일이 될 것입니다. 모세를 통한 하나님의 간절한 당부와 경고를 잘 기억하고 준행하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며, 이후로 주실 은혜도 감사하게 하옵소서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약 회복과 하나님의 기대  (0) 2021.08.17
자만하지 말라  (0) 2021.08.16
여호와의 택한 백성들  (0) 2021.08.12
은혜를 잊지 말라  (0) 2021.08.11
여호와의 율법을 지키라  (0) 2021.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