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제사 장소와 방법

은혜바다로 2021. 8. 18. 22:41

신명기 12:1-32

 

 

오늘도 이어지는 고별 설교에서 모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어디에서, 어떻게 제사를 드려야 할지 가르치고 있습니다. 먼저 그 땅에서 이방 족속들이 섬기던 악한 제사 장소와 우상들을 깨끗하게 치울 것을 명령했습니다. 백성들이 기웃거리고, 호기심을 갖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정해주시는 곳, 한 곳에서만 제사하라고 했습니다. 그곳에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모든 제물과 십일조와 예물은 하나님이 정하신 곳으로 가서 바쳐야 했습니다. 식용으로 잡아먹는 고기는 각자 머무는 곳에서 먹으며 즐거워하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물로 잡을 고기는 하나님이 정하실 곳으로 가지고 가야 했습니다. 각자 자기 소견대로 믿지 말고, 유일한 참 하나님을, 하나님이 정하신 방법으로 섬기라는 것입니다.

 

12:1 당신들이 땅 위에서 사는 날 동안, 주 당신들 조상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 당신들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2:2 당신들은 당신들이 쫓아낼 민족들이 뭇 신을 섬기는 곳은, 높은 산이든지 낮은 언덕이든지 무성한 나무 아래이든지, 어느 곳이든지 다 허물어야 합니다. 12:3 거기에 있는 제단을 허물고, 석상을 부수고, 아세라 목상을 불태우고, 신상들을 부수고, 그들의 이름을 그 곳에서 지워서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게 하여야 합니다. 12:4 그러나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섬길 때에 이방 민족들이 그들의 신들을 섬기는 방식으로 섬겨서는 안 됩니다. 12:5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자기의 이름을 두려고 거처로 삼으신, 당신들 모든 지파 가운데서 택하신 그 곳으로 찾아가서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12:6 당신들은, 번제물과 화목제물과 십일조와 높이 들어 바치는 곡식제물과 서원제물과 자원제물과 소나 양의 처음 난 것을, 그 곳으로 가져다가 바쳐야 합니다. 12:7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계시는 그 앞에서 먹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이 수고한 일에 복을 주신 것을 생각하면서, 가족과 함께 즐거워하십시오.

 

제물을 어떻게 먹어야 할지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제물은 하나님이 택하신 곳에서 먹되, 자녀와 노비와 그 성중에 거주하는 레위인과 함께 먹으며, 하나님 앞에 즐거워하라고 했습니다. 특히 기업을 받지 않은 레위인을 저버리지 말라고 했습니다. 다른 고기는 각자 마음에 원하는 대로 먹을 수 있지만, 제물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모든 고기를 피 채 먹지 말 것을 엄히 명령했습니다. 생명이 피에 있기 때문입니다. 피는 반드시 제단에 부어 하나님께 드리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노아 시대부터 명령하신 일인데, 그대로 유지하도록 했습니다.(9:4, 그러나 고기는 그 생명 되는 피재 먹지 말 것이니라). 그럴 때 너와 네 후손에게 영구히 복이 있으리라 했습니다.

 

12:25 그것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당신들이 주님 보시기에 바른 일을 하여야,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손도 잘 될 것입니다. 12:26 그러나 당신들이 바치고자 하는 거룩한 제물이나 서원제물만은, 주님께서 택하신 그 곳으로 가지고 가야 합니다. 12:27 당신들이 번제를 드릴 때에는, 고기와 피를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제단에 드리십시오. 그리고 당신들이 바친 제물의 피는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제단 곁에 붓고, 고기는 당신들이 먹도록 하십시오. 12:28 내가 당신들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잘 들어서 지키고, 또 주 당신들의 하나님 앞에서 선과 의를 행하면, 당신들뿐만 아니라 당신들의 자손도 영원토록 복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땅에서 좇아낼 민족들이 섬기던 신은 알려고도 하지 말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신 일이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행하지 못할 일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자기 복을 위하여 자식을 불살라 제물로 바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들의 신을 절대로 섬길 생각을 말라는 것입니다.

 

12:29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당신들이 들어가서 차지하려는 곳에 사는 민족들을 당신들 앞에서 없애버리실 것이며, 당신들은 그들이 살던 땅을 차지하고, 그 곳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 12:30 그들이 당신들 앞에서 멸망한 뒤에, 당신들이 그들의 종교적인 관습을 따르다가 올무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십시오. '이 민족들이 자기들의 신들을 어떻게 섬겼을까? 나도 한 번 그렇게 해 보았으면 좋겠다' 하면서, 그들의 신들을 섬기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12:31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섬길 때에 이방 민족들이 그들의 신들을 섬기는 방식으로 섬겨서는 안 됩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신들을 섬길 때에 사용하는 모든 의식을 싫어하시고 역겨워하십니다. 그들은 자기들의 아들이나 딸마저도 불에 살라 신에게 바칩니다. 12:32 당신들은 내가 당신들에게 명한 이 모든 것을 지키고, 거기에 한 마디도 더하거나 빼서는 안 됩니다.

 

광야 시절에는 장소를 이동할 때마다 성막도 이동하고, 제사도 이동하며 드리면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하나님이 한 곳을 정해 주시고, 그곳에서만 제사하도록 했습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레위인들을 통해, 정해진 방법으로만 드려야 했습니다. 그것이 여호와 신앙을 온전히 지키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한 장소가 아니라, 유일하신 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가 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 예수님의 은혜 안에서 영과 진리로, 하나님이 기뻐하실 예배를 드리며, 영구히 복된 삶을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예수님 십자가와 부활의 은혜 안에서 영과 진리로 예배하게 하옵소서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결법과 십일조법  (0) 2021.08.23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라  (0) 2021.08.20
축복과 저주  (0) 2021.08.18
언약 회복과 하나님의 기대  (0) 2021.08.17
자만하지 말라  (0) 2021.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