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짧게 보면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많습니다. 악인들이 잘 되고 형통하는 듯이 보일 때도 있습니다. 의인들이 숨어 있고,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도 실현되지 않는 듯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길게 보면 악인은 멸망을 당하고, 의인이 복을 받습니다. 하나님이 악인은 심판하시고, 의인은 구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시편 37편도 다윗의 시입니다. 노년에 이르러 지나온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안에서 세상의 희로애락을 다 겪은 사람으로서,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인생의 지혜시입니다. 가장 먼저, 악을 행하는 사람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불평하다 악에 치우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고, 시기하지 말라. 그들은 풀같이 시들고, 채소같이 말라버릴 것이라. 여호와를 의지하고 선을 행하라. 여호와를 기뻐하라.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라.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가 네 의를 정오의 햇살같이 빛나게 하시리라.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아 기다리라. 악을 행하는 자는 끊어질 것이나, 여호와를 소망하는 자는 땅을 차지하리로다. 잠시 후에는 악인이 없어지리니 네가 찾아도 없으리라.”
시 37:1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37:2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7:3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37: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37:5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37:6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 37:7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이어서 다윗은 악인이 의인을 치려하나 하나님께서 비웃으시며 보호하실 것을 노래했습니다. 그들의 칼은 자기 양심을 찌르고, 활은 부러질 것이며, 악인의 팔도 부러지나, 의인은 여호와께서 지키신다 했습니다. “악인이 의인을 해치려고 이를 가나, 주께서 비웃으시리라. 악인이 칼을 빼어 의인을 죽이고자 하나, 그들의 칼은 자기 양심을 찌르고, 활은 부러지리라. 악인의 팔은 부러지나 의인은 여호와께서 붙드시도다. 환난 날에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하시며, 기근의 날에도 풍족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쁘게 인도하시니, 그가 넘어져도 여호와께서 붙들어주시는도다. 나는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의 자손이 구걸하는 것을 보지 못하였도다. 그들은 영원히 보호를 받으나, 악인의 자손은 끊어지리로다.”
시 37:12 악인이 의인 치기를 꾀하고 그를 향하여 그의 이를 가는도다 37:13 그러나 주께서 그를 비웃으시리니 그의 날이 다가옴을 보심이로다 37:14 악인이 칼을 빼고 활을 당겨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엎드러뜨리며 행위가 정직한 자를 죽이고자 하나 37:15 그들의 칼은 오히려 그들의 양심을 찌르고 그들의 활은 부러지리로다 .... 37:23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뻐하시나니 37:24 그는 넘어지나 아주 엎드러지지 아니함은 여호와께서 그의 손으로 붙드심이로다 37:25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의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37:26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 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
계속해서 다윗은 의인의 삶과 악인의 삶을 대조해서 가르치며 노래하고 있습니다. “의인의 입은 지혜를 말하고, 그의 혀는 정의를 말하는도다. 그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법이 있으니, 그의 발걸음이 흔들리지 않으리라. 여호와를 바라고 그의 도를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땅을 차지하게 하시리라. 악인이 끊어질 때에 네가 똑똑히 보리라. 온전한 사람을 지켜보고, 정직한 사람을 눈여겨 보아라.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미래가 있으나, 악한 자들에게는 미래가 없으리라. 여호와는 의인들을 구원하시고 환난 날에도 피난처가 되시리라. 여호와께서 그들을 도와 구원하시리라.”
시 37:30 의인의 입은 지혜로우며 그의 혀는 정의를 말하며 37:31 그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법이 있으니 그의 걸음은 실족함이 없으리로다 37:32 악인이 의인을 엿보아 살해할 기회를 찾으나 37:33 여호와는 그를 악인의 손에 버려두지 아니하시고 재판 때에도 정죄하지 아니하시리로다 37:34 여호와를 바라고 그의 도를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이라 악인이 끊어질 때에 네가 똑똑히 보리로다
이와같은 가르침은 다윗이 일생동안 직접 겪으면서 체득한 진리였습니다. 수많은 악인들을 상대해야 했지만, 다윗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의를 따라 살았습니다. 하나님은 악인들을 물리치시고, 다윗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우리도 악한 세상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와 선을 행하면, 하나님이 구원하시고 상 주시며, 하나님의 일에 동역하게 하실 것입니다. 행악자를 불평하기 보다, 하나님의 더 좋은 의를 행하는 삶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