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레위 자손의 직무 지침

은혜바다로 2021. 6. 2. 22:52

민수기 4:1-49

 

 

사람이 어떤 일을 할 때, 역할 분담이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침이 있으면 일하기가 수월합니다. 어떤 일을 누가 해야 할지 분명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로 일을 놓고 미룰 일도 없고, 다툴 일도 없습니다. 다만 각 사람은 자신이 맡은 일을 무슨 일이 있어도 감당해야 할 책임이 주어지게 됩니다.

 

오늘 성경에, 레위 지파 중 각 자손별로, 성막을 이동할 때 해야 할 일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막은 한 곳에 고정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시면 성막을 모두 정리해서 이동해야 합니다. 그때 각각의 성물을 누가 담당해서, 어떻게 이동해야 할지를 하나님은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먼저 고핫자손은 성막안에 있는 지성물들을 담당하라 하셨습니다. 백성들이 행진할 때가 되면, 아론과 아들들이 성막에 들어갑니다. 지성소 휘장을 걷어 내려서, 그 휘장으로 언약궤를 덮습니다. 그 위를 해달의 가죽으로 덮고, 그 위에 청색 보자기를 덮은 후에, 들 채를 고리에 뀁니다. 이런식으로 성소안에 다른 기구들도 다 싸서 놓으면, 드디어 고핫 자손들이 와서 어깨에 메고 이동을 합니다. 그러나 성물을 만지지는 말라고 하셨습니다. 만지면 죽는다 하셨습니다.

 

4:4 고핫 자손은 회막 안에서 가장 거룩한 물건을 보살피는 일을 맡아야 한다. 4:5 진을 이동할 때에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안으로 들어가서, 칸막이 휘장을 걷어내려, 그것으로 증거궤를 덮고, 4:6 그 위에다 돌고래 가죽 덮개를 덮고, 또 그 위에다가는 순청색 보자기를 덮은 다음에 채를 꿴다..... 4:15 진 이동을 앞두고, 이렇게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거룩한 물건들과 그 물건에 딸린 모든 기구를 다 싸 놓으면, 비로소 고핫 자손이 와서 그것들을 둘러메고 간다. 이 때에 거룩한 물건들이 그들의 몸에 닿았다가는 죽는다. 이처럼 회막의 거룩한 물건들을 옮기는 일은 바로 고핫 자손이 맡는다.

 

게르손 자손은 성막의 여러 가지 천과 그 덮개와, 고운 가죽으로 만든 덮개와 회막 입구 휘장을 운반하게 했습니다. 성막 둘레의 뜰 휘장과, 제단 뜰 입구 휘장과, 줄과 휘장에 쓰는 물건과 이와 관계있는 모든 것을 운반하라 하셨습니다. 아론과 아들들은 게르손 종족이 해야 할 일과 멜 짐을 일일이 가르쳐 주라고 하셨습니다.

 

4:24 게르손 자손의 가족들이 맡아서 해야 할 일과 메어야 할 짐은 다음과 같다. 4:25 그들이 메어서 나를 짐은, 성막에 치는 여러 가지 천과, 회막과 그 덮개와, 그 위에 덮는 돌고래 가죽 덮개와, 회막 어귀에 치는 휘장과, 4:26 뜰의 휘장과, 성막과 제단을 둘러싼 뜰의 문 어귀에 치는 휘장과 거기에 딸린 줄과, 일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장비와 거기에 딸린 모든 기구들이다. 그들은 바로 이런 일을 해야 한다.

 

므라리 자손은 장막의 널판과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을 비롯해서, 주로 성막의 골격을 이루는 기구들을 맡아 메고 이동하라 하셨습니다.

 

4:29 "너는 므라리 자손도 가문별, 가족별로 등록시켜야 한다. 4:30 서른 살에서 쉰 살까지 군대에 나갈 수 있는 이들로서, 회막 일을 맡을 수 있는 사람을 모두 등록시켜라. 4:31 그들이 회막에서 하여야 할 모든 일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맡아서 옮기는 것이다. 그것들은 곧 성막 널빤지들과 가로다지들과 기둥들과 밑받침들과 4:32 뜰 둘레에 세우는 기둥들과 밑받침들과 말뚝들과 줄들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구와 그들이 일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다. 너희는 그들이 옮겨야 할 물품의 목록을 작성하여, 그들에게 맡겨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은 레위지파 각 자손별로 삼십세부터 오십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할 모든 자를 계수하라 하셨습니다. 고핫자손이 2,750, 게르손 자손이 2,630, 므라리 자손이 3,200, 8,580명 이었습니다. 이 레위지파의 숫자는 이후 이스라엘 역사에서 내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들이 성막봉사를 담당하고, 이후에는 성전봉사를 담당할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4:46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원로들은 모든 레위 사람을 가문과 가족별로 등록시켰다. 4:47 그들은 모두 서른 살에서 쉰 살까지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이들로서, 회막의 짐을 운반할 사람이었다. 4:48 등록된 사람은 모두 팔천오백팔십 명이었다. 4:49 주님께서 모세를 시켜 말씀하신 대로,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할 일과 운반할 짐을 맡겼다.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들을 등록시킨 것이다.

 

우리도 레위 자손들처럼, 각자에게 맡겨주신 사명이 있습니다. 믿음을 따라, 은사별로, 하나님 뜻안에서 사명과 역할을 주셨습니다. 또 교회에서 공적으로 맡겨주신 직분과 직임들이 있습니다. 아론에게 레위 자손들이 무엇을 옮겨야 할지 일일이 가르쳐 주라고 하신 것처럼, 교회를 섬기는 일에, 목회자를 통해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신 일도 있습니다. 잘 숙지하고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모두에게 맡겨주신 일, 또 나에게 맡겨주신 일을 잘 감당하며, 복되게 신앙생활 하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맡겨주신 직임을 잘 알고, 책임 있게 감당하게 하옵소서

 

'민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실인 규례  (0) 2021.06.07
안전한 공동체  (0) 2021.06.04
레위 자손과 사명  (0) 2021.06.01
진영 배치와 행진 순서  (0) 2021.06.01
출발을 위한 준비  (0) 2021.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