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성전 건축 당부와 왕권 이양

은혜바다로 2022. 8. 12. 10:52

역대상 28:1-21

 

사람이 죽기 전에 유언을 남길 기회가 있다면,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유언하게 됩니다. 꼭 당부하고 싶은 것을 유언으로 남깁니다. 그래서 유언을 보면, 그 사람의 인생과 소망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성경에, 다윗이 방백들을 모아놓고 성전 건축을 당부하며, 솔로몬에게 왕권을 이양하는 말씀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윗은 온 나라 관리들과 방백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 앞에서 공개적으로 성전 건축을 명령했습니다. 내가 성전을 건축하려고 모든 재료를 모았지만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시고, 내 아들 중에서 한 사람을 택해서 건축하게 하신다 하셨는데 그가 바로 솔로몬이라 했습니다. 솔로몬이 다윗을 이어 왕이 될 것과, 그가 성전을 건축하게 될 것을 공개적으로 천명했습니다.

 

대상 28:1 다윗이 이스라엘 모든 고관들 곧 각 지파의 어른과 왕을 섬기는 반장들과 천부장들과 백부장들과 및 왕과 왕자의 모든 소유와 가축의 감독과 내시와 장사와 모든 용사를 예루살렘으로 소집하고 28:2 이에 다윗 왕이 일어서서 이르되 나의 형제들, 나의 백성들아 내 말을 들으라 나는 여호와의 언약궤 곧 우리 하나님의 발판을 봉안할 성전을 건축할 마음이 있어서 건축할 재료를 준비하였으나 28:3 하나님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전쟁을 많이 한 사람이라 피를 많이 흘렸으니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28:6 내게 이르시기를 네 아들 솔로몬 그가 내 성전을 건축하고 내 여러 뜰을 만들리니 이는 내가 그를 택하여 내 아들로 삼고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될 것임이라

 

그러니 방백들에게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구하고 지키라 했습니다. 솔로몬에게도,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기라 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마음을 감찰하시고, 모든 의도를 아시니, 네가 만일 그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그를 버리면 그가 너를 영원히 버릴 것이라 했습니다. 하나님이 너로 성전을 건축하게 하셨으니 힘써 행하라고 훈계했습니다. 당부이자 곧 유언이었습니다.

 

대상 28: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모든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의도를 아시나니 네가 만일 그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만일 네가 그를 버리면 그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28:10 그런즉 이제 너는 삼갈지어다 여호와께서 너를 택하여 성전의 건물을 건축하게 하셨으니 힘써 행할지니라 하니라

 

그리고 다윗은 성전 건축의 모든 설계도와 지침을 솔로몬에게 주었습니다. 성전의 복도와 집들과, 곳간과 다락과, 골방과 속죄소 등의 구조설계는 물론, 성전에 필요한 기구와 물품들의 설계를 영감받은 대로 그려서 주었습니다. 다윗은 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 그 모든 일의 설계를 그려 나에게 알려주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솔로몬에게 두려워하지 말고 강하고 담대하게 이 일을 행하라고 했습니다. 네가 성전 공사를 마치기까지 하나님이 너를 떠나지 않고 너와 힘께 계시고,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이 모든 공사를 도울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공사에 유능한 기술자가 기쁜 마음으로 함께 하고, 지휘관과 백성들이 온전히 네 명령 아래에 있을 것이라 했습니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말고 반드시 성전 건축을 이루라는 것입니다.

 

대상 28:11 다윗이 성전의 복도와 그 집들과 그 곳간과 다락과 골방과 속죄소의 설계도를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주고 28:12 또 그가 영감으로 받은 모든 것 곧 여호와의 성전의 뜰과 사면의 모든 방과 하나님의 성전 곳간과 성물 곳간의 설계도를 주고 .... 28:20 또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게 이 일을 행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여호와의 성전 공사의 모든 일을 마치기까지 여호와 하나님 나의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시사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시고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리라 28:21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반이 있으니 하나님의 성전의 모든 공사를 도울 것이요 또 모든 공사에 유능한 기술자가 기쁜 마음으로 너와 함께 할 것이요 또 모든 지휘관과 백성이 온전히 네 명령 아래에 있으리라

 

포로에서 돌아왔으나 여전히 식민지 상태로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아갈 길은, 성전 중심의 신앙을 회복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 사실을 가르치기 위해 다윗의 신앙과 그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 얼마나 힘썼는지를 역대상 성경을 통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후로는 솔로몬이 어떻게 성전을 건축했으며, 하나님이 얼마나 영광스럽게 임재하셨는지를 가르치게 될 것입니다. 성전과 예배는 백성들이 하나님께 나아가고, 하나님이 임재하셔서 만나주시는 거룩한 통로입니다. 오늘날에도 교회와 예배가 소중한 이유입니다. 각자 하나님을 믿고 예배할 수도 있지만, 그 신앙은 교회에서 함께 예배하며 말씀을 배우고, 하나님의 길을 따를 때, 생활 속에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윗이 성전 건축을 유언으로 남기며 왕권을 솔로몬에게 이양하던 것처럼, 우리 신앙의 중심을 교회에 두고, 자녀 손손들에게 그 신앙을 계승하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교회를 사랑하며 예배 중심의 신앙을 잘 계승하게 하옵소서

 

 

'역대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윗의 헌신과 죽음  (0) 2022.08.15
군대 및 행정 조직  (0) 2022.08.11
문지기, 곳간지기, 관원  (0) 2022.08.10
찬양대 24반열  (0) 2022.08.08
제사장과 레위인 24반열  (0) 2022.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