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9:18-29
인간의 운명은 자신의 행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따라, 본인이 경험하는 일도 달라지고, 본인과 후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먼저는 본인의 행동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아담과 하와가 처음 창조되었을 때는 하나님이 복을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나 범죄 한 후에는 저주를 선포하셨습니다. 복을 명하셨을 때는 복을 누렸고, 저주가 선포된 후에는 그대로 저주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방식은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도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성경에, 노아가 자손들을 향해 저주도 하고, 축복도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입니다. 이 세 아들을 통해서 온 땅에 후손이 퍼졌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노아가 농사를 지어 거둔 포도로 술을 만들어 먹고 취했습니다.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 모습으로 누워 곯아떨어졌습니다.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그 모습을 보고 나가서, 형제들에게 아버지 흉을 보았습니다. 셈과 야벳은 옷을 가지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아버지의 하체를 덮고, 보지 않고 나왔습니다.
창 9:20 노아는, 처음으로 밭을 가는 사람이 되어서, 포도나무를 심었다. 9:21 한 번은 노아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서 아무것도 덮지 않고, 벌거벗은 채로 누워 있었다. 9:22 가나안의 조상 함이 그만 자기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보았다. 그는 바깥으로 나가서, 두 형들에게 알렸다. 9:23 셈과 야벳은 겉옷을 가지고 가서, 둘이서 그것을 어깨에 걸치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덮어 드렸다. 그들은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보지 않으려고 얼굴을 돌렸다.
잠에서 깨어난 노아는 둘째 아들 함이 한 행동을 알게 되었습니다. 쾌심하게 여기며, 함의 아들 가나안에게 저주를 선언했습니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가나안은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될 것이다.” 그리고 셈과 야벳에 대해서는 축복을 선포했습니다. “셈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찬양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야벳에게 더 많은 땅을 주고, 셈의 장막에서 살게 될 것이다.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될 것이다.” 노아가 실수했더라도, 함이 한 행동은 잘못이었습니다. 그러나 왜 노아가 함의 아들인 가나안에게 저주를 선언했는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다만 그럴만한 이유들이 이미 있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셈과 야벳에게 복을 선포한 것도, 그날 허물을 가려준 일뿐 아니라, 다른 이유들이 이미 있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후 노아의 후손들은 노아가 선언한 저주대로, 그리고 선포한 축복대로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창 9:24 노아는 술에서 깨어난 뒤에,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한 일을 알고서, 9:25 이렇게 말하였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가장 천한 종이 되어서, 저의 형제들을 섬길 것이다." 9:26 그는 또 말하였다. "셈의 주 하나님은 찬양받으실 분이시다. 셈은 가나안을 종으로 부릴 것이다. 9:27 하나님이 야벳을 크게 일으키셔서, 셈의 장막에서 살게 하시고, 가나안은 종으로 삼아서, 셈을 섬기게 하실 것이다."
가나안의 후손인 가나안 족속들은 대부분 셈 계열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정복당해서, 비천한 종의 상태로 전락했습니다. 셈의 후손인 이스라엘은 선민이 되어서,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야벳의 후손은 14족속의 조상이 될 만큼 확장되고, 문화나 지식으로도 번성하게 되었습니다. 부모의 선언과 선포가 후대에도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하나님을 대리는 역할이 있습니다. 기도와 축복이 그러합니다. 그래서 자녀는 부모를, 하나님 다음으로 섬기도록 십계명에도 정해주셨습니다. 사람 간의 계명 중에 첫 번째가 네 부모를 공경하라 입니다.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리라는 약속도 있습니다. 그처럼 부모와 자녀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우리도 부모의 삶을 이미 계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고부터는 새 생명을 얻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잘못된 계승은 끊고, 복되고 선한 것을 계승해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성도의 축복입니다. 축복은 계승하고 저주는 끊어내며,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새롭게 물려주는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 기도; 가정에서 잘못된 행실은 그치고, 복되고 선한 행실은 계승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