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녹슨 가마와 에스겔 아내의 죽음

은혜바다로 2024. 11. 20. 10:00

에스겔 24:1-27

 

하나님은 말씀을 못 알아듣는 백성들을 위해, 비상조치로 표징과 상징적인 사건을 통해서라도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나 여전히 듣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우상숭배와 죄로 속을 채운 사람들입니다. 그 우상과 죄가 하나님과의 사이를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오늘 성경에, 하나님께서 녹슨 가마 비유와 에스겔 선지자 아내의 죽음을 통해, 유다 백성들이 멸망받게 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에스겔이 포로된지 9년째 1010일에,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습니다. 인자야, 바벨론 왕이 오늘 예루살렘을 침공하였느니라. 너는 가마 하나를 걸라. 가마에 물을 붓고, 양 떼 중에 한 마리를 골라 각을 뜨고, 모든 좋은 덩이와 뼈들을 가득히 담으라. 나무를 쌓아 뼈가 무르도록 삶으라. 피 흘린 성읍, 녹슨 가마, 곧 그 속에 녹이 가득한 가마여, 화가 있으리라. 나무를 많이 쌓고 불을 피워 고기를 삶아 녹이고, 국물을 졸이고, 뼈를 태우라. 그 가마의 녹을 달궈서 그 속에서 더러운 것을 녹게 하며 녹이 소멸되게 하라. 그러나 녹이 그 속에서 벗겨지지 아니하고, 불에서도 없어지지 아니하는도다. 너의 모든 행위대로 너를 재판할 때 내가 여호와인 줄 알리라. 여기서 가마는 예루살렘 성읍을 상징하고, 각을 뜬 양고기는 멸망당할 유다 백성들을 의미합니다. 가마 안에 찌든 녹은 조상적부터 지어온 모든 죄를 말하며, 가마에 지피는 불은 유다를 멸망시키러 오는 바벨론 군대를 의미합니다.

 

24:1 아홉째 해 열째 달 열째 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4:2 인자야 너는 날짜 곧 오늘의 이름을 기록하라 바벨론 왕이 오늘 예루살렘에 가까이 왔느니라 24:3 너는 이 반역하는 족속에게 비유를 베풀어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가마 하나를 걸라 24:4 건 후에 물을 붓고 양 떼에서 한 마리를 골라 각을 뜨고 그 넓적다리와 어깨 고기의 모든 좋은 덩이를 그 가운데에 모아 넣으며 고른 뼈를 가득히 담고 그 뼈를 위하여 가마 밑에 나무를 쌓아 넣고 잘 삶되 가마 속의 뼈가 무르도록 삶을지어다 24:4-5 24: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피를 흘린 성읍, 녹슨 가마 곧 그 속의 녹을 없이하지 아니한 가마여 화 있을진저 제비 뽑을 것도 없이 그 덩이를 하나하나 꺼낼지어다

 

그리고 또 하나님의 말씀이 에스겔에게 임했습니다. 인자야, 내가 네 눈에서 기뻐하는 것을 쳐서 빼앗으리니, 너는 슬퍼하거나 눈물을 흘리지 말라. 그런데 그날 저녁에 에스겔의 아내가 갑자기 죽었습니다. 에스겔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아내의 슬퍼하거나 울지 않았습니다. 그 광경을 백성들이 보고, 당신이 하는 일이 우리와 무슨 상관이냐고 물었습니다. 하나님이 에스겔을 통해 말씀하셨습니다. 내 성소는 너희 권세의 영광이요, 너희 눈에 기쁨이며, 너희 마음에 아낌이 되거니와, 이제 내가 더럽힐 것이며, 너희가 버려둔 자녀를 칼에 엎드러지게 할 것이라. 너희는 에스겔이 행한 것처럼 슬퍼하지 말며, 울지도 말고, 패망한 성읍에서 피차 바라보며 탄식하라. 에스겔이 너희에게 표징이 되리니, 그가 행한대로 너희도 다 행하라. 그 일이 이루어질 때, 내가 여호와인 줄 알리라.

 

24:15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4:16 인자야 내가 네 눈에 기뻐하는 것을 한 번 쳐서 빼앗으리니 너는 슬퍼하거나 울거나 눈물을 흘리거나 하지 말며 24:17 죽은 자들을 위하여 슬퍼하지 말고 조용히 탄식하며 수건으로 머리를 동이고 발에 신을 신고 입술을 가리지 말고 사람이 초상집에서 먹는 음식물을 먹지 말라 하신지라 24:18 내가 아침에 백성에게 말하였더니 저녁에 내 아내가 죽었으므로 아침에 내가 받은 명령대로 행하매.

 

끝으로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멸망당할 때 살아남은 자가, 거기에서 600여 키로 떨어져 있던 에스겔에게 와서 그 소식을 알려줄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 날에 에스겔이 입을 열어 그 도피한 자에게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다 전하고, 다시는 잠잠히 있지 않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24:25 인자야 내가 그 힘과 그 즐거워하는 영광과 그 눈이 기뻐하는 것과 그 마음이 간절하게 생각하는 자녀를 데려가는 날 24:26 곧 그 날에 도피한 자가 네게 나와서 네 귀에 그 일을 들려 주지 아니하겠느냐 24:27 그 날에 네 입이 열려서 도피한 자에게 말하고 다시는 잠잠하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너는 그들에게 표징이 되고 그들은 내가 여호와인 줄 알리라

 

녹이 슬어있는 가마, 끓는 가마 안에서 삶아지는 제물, 에스겔 아내의 죽음, 더럽혀지는 성소, 멸망당하는 성읍, 어느것 하나 소망이 되는 것이 없습니다. 모두 유다 백성들의 죄의 결과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표징을 보면서도 깨닫지 못하고, 돌이킬 마음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마침내 멸망으로 청산하고, 새 백성을 일으키길 원하셨습니다. 우리는 회개함으로 죄의 녹이 벗겨지고, 깨끗한 가마로 하나님께 드려져서, 거룩하게 쓰임받으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말씀기도: 하나님을 중심에 모시고 거룩한 성도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에스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로에 대한 애가  (0) 2024.11.22
두로에 대한 심판 예언  (2) 2024.11.21
오홀라와 오홀리바의 음행  (1) 2024.11.19
너희가 행한 가증한 일을 알라  (0) 2024.11.18
칼을 칼집에서 빼어라  (0) 2024.11.15